[교육학] 소극적 학생과 적극적 학생의 담화분석을 통한, 말하기교육과 인성 교육간의 관계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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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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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말하기․듣기 교육과 인성교육에 대한 고찰
1.1 최근 말하기․듣기 교육의 목표
1.2 말하기․듣기 교육과 인성 교육간의 상관관계

2. 소극적아동과 적극적아동의 담화분석 및 비교탐구
2.1 토론상황과 내용
2.2 발화의 형식적 표현 분석을 통한 소극적 아동과 적극적 아동의 구분
2.3 발화의 내용적 표현 분석을 통한 소극적 아동과 적극적 아동의 담화양상
2.3.1 발화분석(토론자의 발화 내용중심)
2.3.2 화자분석(토론자의 토론 태도중심)
2.4 종합분석


3. 인성 교육적 측면에서, 말하기․듣기 교육이 나아가야할 지도방법
및 방향의 모색
3.1 말하기․듣기영역에서의 인성교육의 의의
3.2 인성교육의 측면에서 본 담화분석의 의의
3.3 인성교육을 위한 말하기․듣기 교육내용 구성방안
3.4 인성교육을 위한 말하기․듣기 교수․학습방법




본문내용
1. 말하기․듣기 교육과 인성교육에 대한 고찰
1.1 최근 말하기․듣기 교육의 목표
말하기와 듣기라고 하면, 말하고 듣는 행위나 이러한 행위를 통한 언어적 의사소통을 떠올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사실 말하기와 듣기의 본질을 파악하여 이에 대해 정의를 내리는 일은 그리 간단한 것이 아니다. 이는 말하기․듣기에 대해 인식하는 양상이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구미에서는 구두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자체나 의사소통을 통하여 발화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에 말하기와 듣기 교육의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와 같은 전통적인 입장은 의사소통 행위 자체보다는 오히려 그 행위의 주체인 인간 자체에 초점을 두고 있다. 수사학 중심의 서구적 입장은 실제 말하기와 그 발화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듣기, 즉 의사소통 자체에 중점을 두는 반면, 우리 문화를 포함한 한자 문화권에서는 말은 말일 뿐, 중요한 것은 말이 아니라 말을 하는 사람이고, 말을 하는 태도에 달려있다고 본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말의 목적은 말의 구조나 방식에 의해서가 아니라, 일차적으로 말하는 사람의 인성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오랫동안 생각해 왔다. 말하기와 듣기가 그 행위의 주체인 인간의 인격을 담아내는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에 중요하게 여겨 왔던 것이다(교육부, 2003ㄴ:8).
이런 점에서 말하기․듣기 교육이 본질적으로 추구해야 할 목표는 일상생활의 도구라는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인간 삶의 영위라는 궁극적인 접근 또한 강조되어야 한다. 기능 위주의 말하기․듣기 교육이 가져오는 가장 큰 문제점은 그 기능의 숙련 여부에 따라 상대적인 우열을 가리게 된다는 점이다. 이런 교육이 올바르다고 제시하는 기능은 상대적으로 덜 숙련된 학생들에게 말하기의 열등감 같은 삶 속에서의 열등감과 소외감을 조장함으로써 비인간화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이런 말하기는 상대와 삶을 함께 하려는 사랑과 믿음을 바탕으로 한 말하기 보다는 말의 외적인 방법과 기교에 더욱 치중하도록 함으로써 결국에는 비인간화 현상을 더욱 조장하게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특히 신체적, 정신적, 문화적 결손 때문에 표준어 사용, 바른 자세, 정확한 발음 등에 자신이 없다고 느끼는 학생들에게 이런 교육이 주는 악영향은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초등 말하기 듣기 교육론/ 류성기/ 박이정/
* 말하기 듣기 교육론/ 전은주/ 박이정 /
* 인성교육과 국어교육/ 정기철/ 역락/
* 똑똑한 아이로 키우는 부모들의 대화기술/ 이희경/ 산호와 진주/
* 한국어 담화 텍스트론/ 박영순/ 한국문화사/
* 초등 말하기 듣기 교육론 / 김재봉/ 교육과학사/
* 초등학교 고학년의 토론 담화 화법 연구/김승희
* 아이를 빛나게 하는 금쪽같은 말/ 다고 아끼라/
* 아이의 10년 후는 부모의 말 한마디에 달려있다/
* 화용론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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