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의 혼자놀이와 기질 및 문제 행동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머리말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본 문

1. 이론적 배경
2. 연구방법
3. 연구절차
4. 자료 분석
5. 결과 및 해석

Ⅲ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한명의 유아의 자유놀이 관찰을 통하여 관찰시간 동안 대부분 혼자놀이로 시간을 보내서 혼자놀이에 대한 연구나 이론들에 대한 관심으로 몇몇의 논문과 책을 통하여 놀이양상이 기질과 문제행동과의 관계에 대하여 소논문 형식으로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관찰은 한명의 남아였으나 논문형식으로 구성하기위해 논문 실험 군을 이용하였다.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에 대한 놀이의 연구들이 이제까지 이루어진 연구들은 혼자 노는 유아들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갖게 했다. 그 동안 혼자 노는 유아들은 낮은 사회성, 낮은 사회․ 인지적 능령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했고, 미래의 사회적 어려움을 가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럼에도 불과하고 Eddrowes(1992)는 혼자 노는 유아들에게는 명백한 이익이 있다고 주장했는데 혼자놀이는 정서발달(Strom,1976) 신체적 기술 (Piaget, 1962) 언어발달(Garvey, 1990)그리고 사회적 정보처리 능력(Harist, Zaia, Bates, Dodge, & Petit, 1997)과 연결되어 있다고 하였다. 이렇게 혼자놀이가 유아에게 명백한 이익이 있다는 연구들의 등장에 따라 최근의 연구들은 혼자 행동을 묘사하는 가능성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이 연구들은 혼자놀이에서 보이인 유아의 행동을 사회적 개입과 놀잇감에 보인 흥미의 질에 따라 혼자 능동적, 혼자 수동적, 말없는 행동의 세 가지 하위 항목으로 구별하였다.
이 같이 혼자놀이에 나타나는 행동의 유형분류는 그 동안 비사회적 놀이연구에서 유아의 혼자놀이를 세부적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그 유형에 따라 미치는 영향을 각각 살펴볼 수 잇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민정 (2005), 유아의 혼자놀이와 기질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 이화여대석사학위청구논문
우진아(2003),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놀이 양상, 중앙대석사학위청구논문
이효림(2005),유아의 정서능력과 놀이행동 간의 관계, 이화여대석사학위청구논문
한영민(2005), 부모의 정서표현 및 유아에 대한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이화여대석사학위청구논문
안라리(2005), 유아의 개인변인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 발달, 사회적 능력의 관계, 이화여대박사학위청구논문
박원희(2004), 특수교육연구방법과 통계분석, 단국대학교출판부
황해익(2004), 아동연구방법, 정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자폐증장애아동사례관리분석
  • 혼자 중얼거리거나, 노래도 부르기도 하지만 주변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에는 언어를 적절히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다. 또 자기만의 의미가 있는 신조어(neologism)를 만들거나 상대의 말을 앵무새처럼 따라하는 반향어(echolaria)를 빈번히 사용하기도 한다. 농담이나 은유적 표현 등은 이해하지도, 쓰지도 못한다. : 반복적 상동행동(stereotypy) 및 매우 제한된 흥미 장난감등을 용도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고, 모방놀이가 되지 않으며 의미를 알 수

  • 놀이와 창의성과의 관계, 다양한 놀이를 통한 유아의 창의성 지도
  • 관계없는 사물이나 현상간의 관련 찾기독창성유연한 사고에서 진전하여 자기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 다른 사람과 같지 않은 생각하기• 기존의 생각이나 사물을 새로운 상황에서 적용하여 재조직하기상상력과거의 경험을 기초로 앞으로의 행동을 계획하여 새로운 표상을 만드는 능력• 이야기 꾸미기• 상상놀이하기• 흉내내기(자료: 전경원(2005)「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2. 놀이의 개요1) 놀이의 개념놀이란 신체적, 정

  • [발달장애심리학]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다는 것이며 셋째, 균형잡힌 작품의 완성을 통한 미의식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고 넷째, 언어로써 감정 표현이 어려운 세대와 증상을 가진 사람에게도 매우 유용하였다는 의견들이 보고되었다.이러한 꼴라쥬 기법의 치료적 의미를 고려해 볼 때 ADHD 아동의 충동성의 발산, 무의식의 조직화 및 집중력향상과 문제행동 감소, 라포형성에 적합하다고 보여지며 행동과 심리 변화에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cf) 꼴라쥬 프로그

  • 유아의 놀이지속시간에 관한 연구
  •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와 접촉할 수 있는 매개체라고 말할 수 있다. 일직이 Freobel은 놀이가 유아교육의 가장 강력한 수단이라고 하여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이영석, 이경영, 1998.). 이렇게 유아기의 놀이는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행동을 통하여 집단의 규칙을 세우고 또 그 규칙을 따르려고 노력하는 과정 속에서 자기중심성을 탈피하고 자연스럽게 인간관계에 내재해 있는 친밀감과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놀이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해

  • [사회복지] 자폐아동에 대한 심리사회적 문제와 대책방안
  • 교육, 27-28쪽) 일례로, 일란성 쌍생아에서 한쪽아이가 자폐로 진단된 경우에 다른 한쪽 아이의 90%이상에서 심하지 않은 정도의 인지 기능과 사회적 상호관계의 문제점을 보인다고 한다.(신석호 소아정신과의사)③ 신경심리적인 소견(기질성)인지기능을 하는 뇌의 어떤 한 부분이 결함이 있어서 자폐증이 발생한다는 의견이다. 자폐 아동은 인지, 언어 및 지각의 결함이 빈번하게 나타난다. 이것은 뇌의 구조적 병리에 기인하지 않는 것이라면 어떤 기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