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의 혼자놀이와 기질 및 문제 행동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머리말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본 문
1. 이론적 배경
2. 연구방법
3. 연구절차
4. 자료 분석
5. 결과 및 해석
Ⅲ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한명의 유아의 자유놀이 관찰을 통하여 관찰시간 동안 대부분 혼자놀이로 시간을 보내서 혼자놀이에 대한 연구나 이론들에 대한 관심으로 몇몇의 논문과 책을 통하여 놀이양상이 기질과 문제행동과의 관계에 대하여 소논문 형식으로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관찰은 한명의 남아였으나 논문형식으로 구성하기위해 논문 실험 군을 이용하였다.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에 대한 놀이의 연구들이 이제까지 이루어진 연구들은 혼자 노는 유아들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갖게 했다. 그 동안 혼자 노는 유아들은 낮은 사회성, 낮은 사회․ 인지적 능령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했고, 미래의 사회적 어려움을 가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럼에도 불과하고 Eddrowes(1992)는 혼자 노는 유아들에게는 명백한 이익이 있다고 주장했는데 혼자놀이는 정서발달(Strom,1976) 신체적 기술 (Piaget, 1962) 언어발달(Garvey, 1990)그리고 사회적 정보처리 능력(Harist, Zaia, Bates, Dodge, & Petit, 1997)과 연결되어 있다고 하였다. 이렇게 혼자놀이가 유아에게 명백한 이익이 있다는 연구들의 등장에 따라 최근의 연구들은 혼자 행동을 묘사하는 가능성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이 연구들은 혼자놀이에서 보이인 유아의 행동을 사회적 개입과 놀잇감에 보인 흥미의 질에 따라 혼자 능동적, 혼자 수동적, 말없는 행동의 세 가지 하위 항목으로 구별하였다.
이 같이 혼자놀이에 나타나는 행동의 유형분류는 그 동안 비사회적 놀이연구에서 유아의 혼자놀이를 세부적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그 유형에 따라 미치는 영향을 각각 살펴볼 수 잇도록 하였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민정 (2005), 유아의 혼자놀이와 기질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 이화여대석사학위청구논문
우진아(2003),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놀이 양상, 중앙대석사학위청구논문
이효림(2005),유아의 정서능력과 놀이행동 간의 관계, 이화여대석사학위청구논문
한영민(2005), 부모의 정서표현 및 유아에 대한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이화여대석사학위청구논문
안라리(2005), 유아의 개인변인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 발달, 사회적 능력의 관계, 이화여대박사학위청구논문
박원희(2004), 특수교육연구방법과 통계분석, 단국대학교출판부
황해익(2004), 아동연구방법, 정민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현대소설][작품분석] 누런강 배 한 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