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지도성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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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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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지도성 이론 - 3

1. 서론 - 3

2. 특성적 접근 - 4

가. 지도성 특성 - 4
나. 지도성의 특성 - 4
다. 지도성 특성의 요인분석 - 6

3. 행동적 접근 - 8

가. 아이오와 연구 - 9
나.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지도성 연구 - 11
다. 미시간 대학의 지도성 연구 - 13
라. 타넨바움과 슈미트의 연구 - 15
마. 블레이크와 무튼의 관리격자 연구 - 16
바. 겟젤스와 구바의 연구 - 18


4. 결론 - 20

5. 참고문헌 - 21
본문내용

Ⅰ. 지도성 이론

1. 서론


우리는 조직에서 지휘 통솔하는 책임과 권한을 가진 사람을 지도자라고 부른다. 그러나 감독적 지위에 있다고 해서 모두 지도자라고는 부를 수 없다. 만일 감독적 지위에 있다고 해도 지위를 이용하여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거나 부하들의 감정과 의사를 무시하고 법적 권한을 통해서 힘으로 지배하는 사람은 지도자가 아니다. 다만 공식적 조직 구조에서 지위가 다른 사람보다 높기 때문에 지휘·통솔하는 것은 권력만을 가진 직권자라 하겠다. 반면에 지도자는 지도자로서의 속성을 가지면서 의사결정이나 목표달성 과정에서 부하의 의사를 고려하고 그들에게 의욕과 동기를 유발하며 그들의 활동을 조정하는 일을 한다. 이러한 모든 기술적 활동, 즉 조직의 공동목표 달성에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구성원에게 영향을 주는 행위가 바로 지도성이다.
따라서 헤드십과 리더십은 모두 공식조직에서 부하를 지휘·통솔·감독하기 위해 지위와 책임에 따라 부여되는 권위를 근거로 하는 점에서는 같다. 그러나 전자는 계층적 직위의 권위만을 근거로 하는 데 반하여 후자는 그러한 계층적 지위에 의한 것보다는 지도자 자신이 평소에 쌓은 권위·영향력, 즉 자발성을 근거로 한다. 이러한 점에서 조직의 어느 계층에 있든지 정상적인 사람은 지도성을 가질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이는 “ 출생의 순간부터 사람들은 순종자와 지배자로 운명 지어진다 ” 고 말했던 아리스토텔레스를 중심으로 오랜 세월 동안 '지도자들은 그들만의 선천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믿어 왔던 옛 사람들의 생각이 그 동안의 수많은 연구들로 인해 무색해짐은 물론, 현대에 와서 이 지도성 이론이 모든 교직의 경영에 있어서 공통된 관심사로 부각되었으며 그 내용 또한 복잡하고 다양해졌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다음에 지도성 연구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은 그것을 고찰함으로써 지도성의 개념을 더 분명히 이해하고, 나아가 현재 우리의 사회문제에 응용해봄으로써 그 의미와 필요성을 확고히 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윤태. 2006. 교육행정경영의 이해
손희권·김지희. 200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신중식·노종희. 2003. 교육지도성 및 인간관계론.
윤정일 공저. 1994. 교육행정학원론
Ralph M.Stogdill and Alvin E. Coons (Ohio State University. 1957)
Rensis Likert , New Patterns of Management (New York : McGraw -Hall Book Co, 1961)
Robert Tannenbaum and Warren H. Schmidt, "How to Choose a Leadership : Pattern ." Harvard Business Review (March -April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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