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구성주의 - 상황학습․정황학습의 이론의 기원
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2. 구성주의 철학과 심리학 및 교육학의 관계
3.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리
4. 구성주의 학습 방법의 의의
󰋏 상황학습
1. 상황학습의 기원
2. 상황학습의 이론가
3. 상황학습의 특징
4. 상황학습의 적용
5. 상황학습에서의 교사
6. 상황학습에서의 학생
7. 상황학습의 장점과 단점
󰋐 정황학습
1. 정황학습의 기원
2. 정황학습의 이론가
3. 정황학습의 특징 및 적용
4. 적용사례
5. 정황학습에서의 교사
6. 정황학습에서의 학생
7. 정황학습의 장점과 단점
󰋑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비교
1.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차이점
2.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장․단점
󰋒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적용
1.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에서의 평가
2.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교실 환경
3.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에서의 교사와 학생
4.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에서의 주의점
5.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적용-수업지도안
󰋓 결론 - 교실 현장에서의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적용을 위하여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구성주의 - 상황학습․정황학습의 이론의 기원
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 지식이란 무엇이며, 교육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가르쳐야만 하고,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는 오랜 시간동안 논의되어오고 있는 교육에서의 문제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답은 시대에 따라, 학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언급되어왔으며, 바람직하다고 제시한 이론들이 여러 가지 근거들에 의하여 문제점을 지적받고 그것을 수정․보완한 새로운 이론들이 다시 등장하면서 변화에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기존의 것들과 다름을 강조하며 우리나라의 7차 교육과정이 내걸었던 슬로건은“개별화․개성화․다양화”이다. 이를 바탕으로 교실에서의 수업개혁을 부르짖고 일어섰던 열린교육은 우리나라 교실의 모습을 크게 변화시켰다고 할 수 있다. 열린교육의 도입은 한국교육개발원 수업 모형 하나로 전 교과를 가르쳐왔던 기존의 수업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열린교육 운동은 수업에는 상황성․융통성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현장에 깨우쳐 주었고, 더욱 다양한 수업 모형을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다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5.31 교육개혁이 지향하는 새로운 교육체제는 수요자 중심의 열린 교육체제이다. "열린교육"이라는 말은 최근까지만 해도 몇몇 관심 있는 교육학자나 일부 교사들이 쓰는 전문용어쯤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종래의 규격화된 일제식 수업과 경직된 교육 운영의 틀을 깨고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능동성과 자기주도성을 강조하는 교육운동으로서의 열린교육은 이제는 초·중등학교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용어의 하나가 되었다. 특히 한국교육은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는데 실패하고 있다는 비판과 각성이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되고 있던 터에 교육 현장으로부터 열린교육운동이 일어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참고문헌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jean lave&etienne wenger , 전평국 ∙ 박성선 옮김. 상황학습. 교우사.
송인섭 ∙ 최명구 외 공저 (2006). 교육심리학. 학지사.
이승은(2000). 상황학습이론에 의한 맥락제공수업이 학습전이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김휘정(2003). 앵커드 수업 이론을 적용한 VOD 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신라대 교육대학원
박현순(2005). 수학교육에 있어서의 구성주의.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현아.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수학교육.
정연희(2003). 상황학습에 근거한 미술과 교수·학습방법 연구.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제17권, pp. 263 ~ 287 (25pages).
강희자, 이경애 (2004. 9). 상황학습 이론에 근거한 실과 교수·학습 방안 탐색 및 적용 , 한국실과교육학회,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pp. 91 ~ 109 (19pages)
셜록홈스 관련내용. http://pax.hoseo.ac.kr/resrc_bb5011/theories상황학습이론과 정황학습이론.htm
정황학습이론. http://www.edb.utexas.edu/anchorvideo/howto.php#
Vygotsky 사회적 구성주의 특징.
http://blog.naver.com/mh5690?Redirect=Log&logNo=20005471995
상황학습 사례 플래시. http://211.115.213.197:22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교수론적 차원에서 방법 중심 교과의 성격을 제시하였다. 교과의 총괄 목표는 사회 인식 교과, 시민, 국민 양성 교과로서의 성격을 부각시켰으며, 사회인식면, 시민?국민 양성면의 목표 달성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 등 기능면이 보강되었다. 영역별 목표는 보다 구체화, 상세화 하였으며, 초?중?고등학교의 학교급별 성격 차이를 보다 뚜렷이 나타내었다. 그리고 전 과정에 걸쳐 동시에 사고력과 학습 방법, 학습 과정이 강조되도록

  • 구성주의 교육과정
  • 론의 두 계보를 이룬다. 구성주의 교육학들은 바로 구성주의 심리학을 차용하여 교수-학습에 적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구성주의 철학(Constructivism)인지적 발달 이론 GeneticEpistemology TheoryJ. Piaget 사회 발달 이론 Social DevelopmentTheoryL.S.Vygotsky인지적 도제 이론Cognitive Apprenticeship Theory A.Collins,J. Brown,A. Holum인지적 유연성 이론 CognitiveFlexibility Theory R. Spiro & D. Jonassen 정황 교수 이론 Anchored InstructionTheory J.Bransford &CTGV상황 학습 이론Situated Learning

  • [법학개론] 사립학교의종교문제
  • 상황 분석가. 우리나라 종파별 종교교육 분석 191) 기독교계 종교교육 192) 천주교계 종교교육 203) 불교계 종교교육 214) 일반학교에서의 종교교육 21나. 종교교육에 관한 대법원 판례 225. 외국의 사례분석가. 일본의 종교교육 25나. 미국의 종교교육 28다. 태국의 종교교육 33본 론법학개론 10조Ⅰ. 강의석 군 입장 옹호론1. 강의석 사건의 실태 352. 본론 38가. 사립학교에 있어서 종교의 자유의 한계 39나 행복추구권 43다. 교수권 46라. 부모의 자녀

  • [경영조직론] 혁신과 조직
  • 상황을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지만 현지의 언어를 모를 경우 상황 파악에 애를 먹게 된다. 이와 같이 주변 상황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가지게 되면 새로운 패턴을 찾아내는 것이 보다 용이해진다. 결국 창의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다 광범위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기업은 구성원들이 고객 지식, 문제 해결 방법론, 시장 정보 등 지식의 원천에 손쉽게 접근하고 각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배워나갈 수 있도

  • [교육심리] 정황학습
  • Anchored Instruction목 차Ⅰ. 이론의 기원2Ⅱ. 이론적 기초3Ⅲ. 교수학습 원리5Ⅳ. 세 가지 대표적인.8Ⅴ. 실질적 적용9Ⅵ. 장․단점11Ⅶ.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비교.12Ⅷ. 결론13Ⅰ. 이론의 기원구성주의Constructivism인지적 발달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