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평생교육기관 조사] 숙명여대 평생교육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적 배경 ‧‧‧‧‧‧‧‧‧‧‧‧‧‧‧‧‧‧‧‧‧‧‧‧ 2
1. 대학평생교육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2. 대학 평생교육원의 지역 네트워크 강화 전략 탐색
Ⅱ. 숙명여대 평생교육원 개요 ‧‧‧‧‧‧‧‧‧‧‧‧‧‧‧‧‧ 6
1. 설립 이념
2. 연 혁
3. 프로그램 구성
4. 시설 현황
Ⅲ. 연구 방법 ‧‧‧‧‧‧‧‧‧‧‧‧‧‧‧‧‧‧‧‧‧‧‧‧‧‧‧ 9
Ⅳ. 연구 자료 ‧‧‧‧‧‧‧‧‧‧‧‧‧‧‧‧‧‧‧‧‧‧‧‧‧‧‧ 10
1. 평생교육원 교학팀 권도희 님 인터뷰
2. 평생교육원 수강자 인터뷰
Ⅴ. 자료의 해석 ‧‧‧‧‧‧‧‧‧‧‧‧‧‧‧‧‧‧‧‧‧‧‧‧‧ 23
1. 평생교육원의 교육과정 운영
2. 평생교육원의 제도 운영
3. 평생교육원 수강자
4. 평생교육원의 지역 네트워킹
Ⅵ. 토 론 ‧‧‧‧‧‧‧‧‧‧‧‧‧‧‧‧‧‧‧‧‧‧‧‧‧‧‧‧‧‧‧ 30
1. 조별 평가
2. 개인별 소감 및 역할분담
Ⅵ. 참고문헌 및 자료 ‧‧‧‧‧‧‧‧‧‧‧‧‧‧‧‧‧‧‧‧‧‧‧‧‧‧‧‧‧ 49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1. ⌜대학평생교육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한상훈, 2001)요약
가) 대학평생교육의 개념
대학평생교육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다. 이를 정리해 본다면 대학평생교육은 평생교육의 이념과 일반 성인의 학습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대학에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운영되는 교육활동을 의미하며, 학위과정, 비학위과정, 교양교육, 직업교육 등을 모두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나) 대학의 평생교육적 기능
① 대학의 사회봉사 기능
- 대학은 한 사회의 의식적, 도덕적 수준을 높이고 지식과 기술을 확대하는데 지도적인 역량을 발휘해야 하므로 대학의 기능 중에 교수, 연구기능 못지않게 사회봉사의 기능을 중시해야 한다.
- 현대 대학은 최고의 연구 및 교육기관으로서의 지위를 지니고 있을 뿐 아니라, 지역사회나 일반사회에 대한 학문과 지식의 전파를 통해 참여․봉사하는 기능을 포괄하고 있다.
② 대학의 계속교육 기능
- 대학의 계속교육(Continuing Education) 또는 순환교육(Recurrent Education)은 OECD가 강조한 교육체제로서 모든 사람들에게 의무교육 또는 기초적 교육 종료 후 교육에 관한 전체적 전략이며, 일과 여가 후 생활과의 교호적 과정으로 행하는 교육이다. 오늘날 대학들은 성인들의 직업세계와 교육을 연결하는 교육체제의 재구성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은 사회적 필요나 요구사항을 학문적으로 충족시킴과 동시에 내일의 창조적인 노선을 제시하는 일이라면, 대학 내의 정규 학생은 물론 대학 외의 청소년, 성인 및 직장인에 대한 의도적이며 조직적인 사회교육적 기능을 발휘하여, 대학의 인적․물적․규범적 자원이 이 교육을 통해 적절히 활용되도록 하는 것은 대학교육의 당연한 기능이다.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및 자료
1. 참고 논문
가) 대학평생교육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A Study of a Developmental Plan for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한상훈 (敎育發展論叢(忠南大學校), Vol.22 No.2, [2001])
나) 대학 평생교육원의 지역 네트워크 강화 전략 탐색 양병찬 (敎育硏究, Vol.18 No.-, [2004])
다) 대학평생교육학습자의 학습참여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learning participation of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leaners 한승진,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2005]
2. 참고 자료
가) Eduever vol.3 (숙명여대 평생교육원 발행 계간지)
나) 2007년도 1학기 학점은행제 모집 요강 (숙명여대 평생교육원 발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여대, 순쳔향대, 인하대, 제주대, 충북대, 삼성SDS, 중앙일보, NTU, CMU,CSU부울가상대학부산대, 울산대, 동아대, 동명정보대,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현대정보기술서울사이버디자인대학국민대, 홍익대, 삼보컴퓨터, 싸용정보통신, 솔빛미디어서울대학교서울대학교실험가상대학숙명가상교육센터숙명여대, 한국통신, (주)미래넷한반도가상캠퍼스숭실대, 서율여대, 인제대, 한림대, 금오공대, LG정보통신한국가상대학연합경북대, 경성대, 경희대,

  • [대학 평생교육][대학 평생학습]대학 평생교육(대학 평생학습) 의의,발전과정,실태, 대학 평생교육(대학 평생학습) 지역사회교육,발전방안
  • 교육중장기비전시안」에서는 평생학습 사회 기반을 구축하는 일환으로서 각급 학교 개방을 통한 지역 주민의 교육기회 확대 방안을 마련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소외계층 성인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지역 주민들에게 교육시설을 개방하며,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의 확충 방안 등이 제시되었다. 「제1차직업교육훈련기본계획」에서는 계속교육훈련 기회 확대의 일환으로서 성인교육을 위한 고등교육기관의 참여 제고 방안을 수립하

  • [평생교육]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발전과정과 평생교육 기관 분석 및 문제점, 발전방향, 느낀점
  • 평생직장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모든 성인들은 끊임없이 자기 개발에 주력해야 하며 평생직업을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웬만한 가정을 꾸리기 위해서는 맞벌이가 당연시되어지며 따라서 성인들의 배움의 욕구는 일반 성인 남성뿐만 아니라 가정의 주부들에게까지 절실한 현실이 되어 버렸다. 이러한 성인들의 배움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가장 적합한 고등 교육기관이 바로 대학이며, 이미 확보되어 있는 물적․인

  • [평생교육개론] 여성교육
  • 평생교육개론 여성교육여 성 교 육사범대학교 교육학과◆ 목 차 ◆Ⅰ. 여성교육1. 여성교육이란2. 여성교육의 내용3. 한국 여성교육의 변천4. 오늘날 한국 여성교육의 문제점5. 여성교육의 전망Ⅱ. 우리나라 여성교육 기관의 사례1. 교양 교육 위주의 기관 2. 직업 교육 위주의 기관Ⅲ. 여성교육에 관련된 연구 논문 및 보고서(주제별 분류)1. 사상/남녀평등의 관점을 중심으로2. 역사적 흐름을 중심으로3. 학습자 중심으로4. 다른 국가의 여성교

  •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기술하시오. 대상기관 개요(명칭, 설립목적) : 왜 이 기관이 필요한가? 자기 생각을 쓰시오. 교육경영의 관점에서 볼 때 기관이 갖는 문제점: 2-3개 제시, 제안: 어떤 점을 개선하면 기관/학습자의 발전이 가능할 것이라 보는가?
  • 평생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대학에서 이러한 기능을 수행 할 수 있었던 이유는 현대사회에서 대학만큼 수준이 높은 교육자원과 교육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는 기관은 드물기 때문이다. 대학은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연구하는 대학 고유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또한 학부와 대학원 그리고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었다. 이에 최초로 문교부에 대학 평생교육원을 설립 신고한 이화여자대학교를 출발점으로 하여 현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