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방법론] 발도르프 학교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202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 발도르프 교육 프로그램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카미 드브리스,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 카미 드브리스 ,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 [영유아교수방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 비교설명하고 자신이 현장에 적용할 경우 어느 것을 택할것인지, 그 이유
- 목차
-
Ⅰ. 서론 ---------------------------------
Ⅱ. 본론
1.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 이념 - 자유를 향한 교육------------------
2. 아이들의 삶에서의 학교--------------------------------------------
3. 에포크 수업-----------------------------------------------------------
4. 예술적인 수업과 인간학 -------------------------------------------
5. 자유 학교의 조직------------------------------------------------------
6.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실제-------------------------------------------
7. 발도르프 학교의 과목별 교육 방법--------------------------------
8. 발도르프 학교 교육이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 9. 초등과정 발도르프 적용 사례---------------------------------------
Ⅲ. 결론-------------------------------------------------------------------------
수업지도안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발도르프 교육Ⅰ. 서론 발도르프 교육학은 1919년 독일에서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에 의해 시작된 발도르프학교의 교육 실천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이론적 체계 모두를 포함하는 말이다. 20세기 초 독일에서 시작된 발도르프학교는 오늘날 발도르프학교 수가 세계적으로 800여개로 급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 교육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여 리나라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유아 및 유치원 교육 종사자, 유아 및 유치원 교사 교육 관련자들, 초 중등학교 교사와 교육학자들뿐만 아니라, 자녀교육을 하는 학부모들까지도 발도르프 교육학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발도르프 교육학을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인간 본성에 관한 바른 인식’과 그것에 기초하여 ‘예술로서의 교육’을 실천하는 것이다. 슈타이너는 ‘우리는 아이들을 교육할 때, 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이 아니라 예술로서의 교육에 기초해 교육해야 한다’ , ‘인간은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눈에 보이는 부분 배후의 것까지 볼 수 있어야 한다’ 는 주장을 하였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Ⅱ. 본론1.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 이념 - 자유를 향한 교육1) 발도르프 학교의 시작 발도르프 학교는 1919년 독일 슈트트가르트에서 ‘자유발도르프 학교(Freie Waldorf Schule)’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학교 이다. 발도르프-아스토리아 담배공장의 소유주 에밀 몰트(Emil Molt)가 인지학의 창시자인 슈타이너에게 교육을 맡아 달라고 하면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이 공장의 이름을 따서 발도르프라 했고, 교육은 사회의 다른 경제영역이나 법적 제도 영역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함을 강조하기 위해 ‘자유 발도르프학교’라고 했다.
- 참고문헌
-
김윤경(2001).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연구. 석사 학위 논문.공주교육대학교
이강자(2001). 슈타이너 학교의 통합적 음악 교육 형태와 그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정윤경(2006). 루톨프 슈타이너의 인지학과발도르프학교; 서울. 내일을 여는 책.
크리스토프린텐데르크(2000),이나현옮김. 자유 발도르프교육 입문; 서울. 밝은 누리.
고야스 미치코(1996), 독일의 자존심 슈타이너학교; 서울. 밝은 누리.
고야스 미치코(2003), 자유발도르프 학교의 감성교육; 서울. 밝은 누리.
고야스 미치고(1996), 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 이야기; 서울. 밝은 누리.
한주미(2000), 노래하는 나무; 서울. 민들레
한국슈타이너 교육 협회. http://www.waldorf.or.kr/ -사진자료
경기문화재단. http://www.kcf.or.kr/VOD/Vod_View.asp?idx=47&category=3-동영상자료
자료평가
- 꼼꼼히 잘하신거 같은데요..감사
- verygoo***
(2009.08.06 01:23:22)
- 정말 필요한 자료는 다 있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 heh0***
(2007.11.10 07:54:00)
회원 추천자료
- [2019 교육과정4C] 교재 12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Ⅳ)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다문화교육과정]
- [교육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
- [2020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