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1.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요성
Ⅱ. 이론적 근거 및 배경
1. 교육철학적 관점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
1) 진보주의
2) 인본주의
3) 비판론적 관점
4) 구성주의
2.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
1) 자기주도 학습의 기본 가정
2) 자기주도적 학습의 정의
3. 자기주도학습의 특성
1) 자기주도학습의 특징
2) 자기주도적 학습자의 특성
3) 자기주도적 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4) 자기주도적 학습과 초인지 학습
Ⅲ. 교육적 적용 및 시사점
1. 자기주도학습관련 수업모형
1) Knowles(1975)와 Tough(1979)의 자기주도적학습 모형
2) Grow의 자기주도학습 단계모형
3) Garrison의 자기주도학습의 통합적 모형
4) 학습력 제고를 위한 수업모형
2. 자기주도학습자의 특성 향상 방안
1) 개방성 요인 향상방안 - 인간관계훈련 프로그램
2) 자아개념 요인의 향상방안 - 자아개념 증진 프로그램
3) 내재적 동기 요인의 향상방안 -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전략과 모형
4) 자율성 요인의 향상 방안 - 자기조절학습전략 훈련프로그램
5) 창의성 요인의 향상방안 - 창의력 훈련 프로그램
6) 문제해결력 요인의 향상방안 - 문제해결력 훈련 프로그램
7) 자기평가 요인의 향상방안 - 자기평가 모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요성
1) 자기주도적 학습력은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꼭 필요한 능력이다. 현대의 사회에서는 누가 어떤 정보를 효과적으로 암기하고 풀어내는 것보다 스스로 탐구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자기주도학습력은 모든 학생들이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그들에게 필요한 능력이다. 본질적으로 인간에 내재해 있는 잠재력과 성장력은 교육에 있어서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학습자가 되고 싶어하는 본성을 자극하여 학습에 있어서 주도권을 가지도록 요구한다(Knowles, 1975).
3) 자기주도적 학습력은 학습을 통해 향상되어질 수 있는 기능이다. 초등교육에 있어서 아동의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에 열중하는 기질과 능력, 학습자의 요구와 적절한 지원, 학습기회의 제공, 그리고 학습목적에 적합한 교실환경구성에 의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으며(Thomas & Strage, 1988), 어린 학생들의 경우에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을 만들어주면 얼마든지 자기주도적이고 독립적인 학습활동이 가능하다고 한다(김선자, 1998; 장애순, 1997;Brooks & Brooks, 1993).
4) 자기주도적 학습은 심리 발달 과정과 잘 부합되며, 교사의 지도 아래 가르침을 기다리고 있는 사람보다 더욱 많이 잘 배운다(박영태외, 2002, 재인용).

Ⅱ. 이론적 근거 및 배경
1. 교육철학적 관점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
1) 진보주의 : 진보주의는 교사중식적이고 교과중심적 교육이 아닌 아동의 흥미와 필요를 교육의 출발점으로 삼았으며, 교육의 본질을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으로 보았다. 교사의 역할은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안내하는 것이며 아동이 모든 교육 활동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진보주의에서 강조하는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활동과 문제해결교육, 경험의 재구성 등은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본 가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참고문헌
박영태,현정숙(2002). 자기주도학습력의 이해. 부산:동아대학교 출판부
심미자(2001). 자기주도적학습의 이해. 안양:도서출판 열린
이성은,오은순,성기옥(2005). 새교수법. 서울:교육과학사
정지웅,김지자역(2002). 자기주도 학습의 길잡이. 서울:교육과학사
신상팔(1999). 자기 주도적 읽기 수업이 학생이 독해 기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순자(2002). 교과통합형 프로젝트 활동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옥선(2002). 수준별 독서 활동이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현정숙(1999a). 아동의 자기주도학습 특성에 관한 연구, 학생연구. 27, 동아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Gugliemino.L.M.(1997). Development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Knowles,M,S(1975). Self-directed learning : A guide to learning and teachers. Chicago : Follett Publishing C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