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내재적 동기형성이 갖는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序 論

Ⅱ. 本 論

1. 競爭의 意義
2. 競爭에 대한 잘못된 생각
3. 內在的 同期形成의 重要性
4.內在的 動機增進 方案

Ⅲ. 結 論
본문내용
學習者의 內在的 動機形成이 갖는 重要性

Ⅰ. 本 論
학습(學習, Learning)이란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가 일어나는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이고, 동기(動機, Motive)란 ‘유기체가 내부로부터 움직여서 목표 추구를 위한 행동을 하게 하는 개체의 조건, 또는 태세’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습동기(學習動機, Learning Motive)란 ‘학습자로 하여금 특정 학습의 준비 또는 일련의 학습을 지속시키도록 하는 내․외적 조건 즉, 개인 또는 집단의 학습목표를 개인, 혹은 집단의 목표와 결부시켜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게 하고, 적성이나 흥미에 맞는 과제의 제시와 보상, 경쟁심의 적용, 피드백 등을 활용하여 학습에 적용하는 동기를 일컫는다’ 이러한 학습동기는 그것을 유발시킨 원인 혹은 힘이 개인의 내부냐 또는 외부냐? 에 따라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로 나눌 수 있다. 외재적 또는 외적 동기는 학습내용 그 자체가 아니라 공부하는 데에 따라오는 부수적인 결과 즉, 시험점수에 대한 칭찬과 비난, 상벌, 사회적 지위 등에 의하여 유발된 동기이고, 내적 동기는 학습내용 그 자체에 대한 지적 호기심, 공부하는 것 그 자체에서 오는 기쁨, 또는 발견과 알게 된 것에 따른 즐거움에 의하여 유발된 동기를 일컫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매슬로우(Maslow)동기위계설과에릭슨(Erikson)성격발달8단계설설명0k
  • 형성해야만 한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불신감이 발달한다.항문기 (Muscular-Anal)18개월~ 3세자율성 대 수치심, 의심배변 훈련아이의 에너지는 걷기, 쥐기, 항문 괄약근 조절 등 신체의 기술을 개발하는데 집중되어 있다. 아이는 통제(control)를 배운다. 그러나 만약 잘 조절이 안 되면 수치심과 의심이 발달한다.운동기 (Locomotor)3~ 6세주도성 대 죄책감독립아이는 보다 고집스러워지고, 주도성을 갖는다. 그러나 너무 강제적이면 죄책감을 갖게 된다.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원이전까지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의 효과적인 측면에서 중시되었으며, 타인주도학습에 비해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자기능력 수준에 맞도록 학습진도를 조절할 수 있어 학업성취에 효과적이라는 관점에서 그 중요성이 인정되었다. 특히 학교교육을 받지 못하는 성인들이 자기 스스로 학업을 지속한다는 의미에서 평생교육의 한 방법으로써 자기주도학습이 중시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21세기에 지식 정보사회에 들어오면서

  • [학습동기유발] 학습동기 유발 방안에 관한 고찰
  • 학습동기 유발 방안에 관한 고찰1. 학습동기의 의미2. 학습동기의 분류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2) 성취동기와 과제동기3) 생리적 동기와 심리 사회적 동기3. 학습동기의 유발4. 학습동기의 유발 전략1) Keller의 ARCS모형과 학습동기 유발 전략가. 주의력의 신장 전략나. 적절성의 유지 전략다. 자신감의 형성 전략라. 만족감의 부여 전략2) Brophy의 교사 주도적 학습동기유발 전략가.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필수적인 선결 조건나. 성공 가능성에

  • [교육심리학] 학습자의 동기
  • 교육심리학 보고서08. 학습자의 동기목차1. 동기에 관한 일반적 접근 이론1) 동기의 의미2) 동기, 학습, 행동과의 관계 3) 동기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들2. 동기의 종류1) 일반동기와 특수동기2) 1차적 동기와 2차적 동기3)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4) Maslow의 인간욕구 5단계설5) 성취동기6) 학습동기 3. 학습동기 유발 방법1) 귀인 훈련 프로그램2) Keller의 학습동기유발(ARCS) 모형‣ 참고문헌chapter 08. 학습자와 동기1. 동기에 관한 일반적 접근 이

  • [2022 영유아발달4공통] 1.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을 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을 비교하시오. 2.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환경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행동주의 이론은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이념을 기초로 건립된 미국 사회의 열띤 성원을 받으며 학습 자체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정신지체나 유아기의 공포증과 우울증, 그리고 성역할 정체성 등 수많은 현상을 이해하는 데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정리해 보면, 자극과 반응을 강조하는 왓슨, 파블로프, 스키너의 이론은 과학적인 분석과 행동의 형성과정에 있어 핵심 요소가 되는 것이다.본문에서 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