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소크라테스식 대화법...........................................................................................2
2.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4
3. 전문가에 이한 비계설정(Scaffolding).....................................................................6
4. 초인지 전략
1) 초인지의 개념...................................................................................................8
2) 초인지의 구성요소.............................................................................................8
3) 초인지의 전략학습.............................................................................................9
4) 초인지의 특징 및 교육적 시사점.........................................................................10

Ⅱ. 본론

1. 상보적 교수법의 개념 및 정의................................................................................12
2. 상보적 교수법의 특징...........................................................................................12
3. 상보적 교수법의 목적...........................................................................................13
4.상보적 교수법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역할..................................................................13
5. 상보적 교수법 이론 소개.......................................................................................14
6. 상보적 교수이론의 주요 학자
1) Annemarie Sullivan Palincsar.............................................................................15
2) Ann Lesley Brown............................................................................................15
3) Michael Pressley..............................................................................................16
7. 상보적 교수법의 절차..........................................................................................16
8. 상보적 교수법의 전략 적용 과정...........................................................................18
9.우리나라에서의 개발 과정......................................................................................19
10. 상보적 교수의 장점 및 단점...............................................................................20
11. 상보적 교수법 적용 시 유의점............................................................................21
12. 최근 연구 동향 및 이론적 적용
1) 직접 교수법과 상보적 교수법이 영어 독해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석사 학위 논문).................22
2) 읽기 부진아 지도 방법 연구-직접 교수법과 상보적 교수법의 효과 분석을 통해(석사 학위 논 문)................................................................................................................................22
3) 초인지 전략을 활용한 상보적 수업이 아동의 작문수행 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석사 학위 논문).......................................................................................................23
13. 상보적 교수방법 적용 지도안.............................................................................24

Ⅲ. 결론.............................................................................................................30
참고문헌...............................................................................................................32
본문내용
Ⅰ. 서론

상보적 교수이론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먼저 그 이론의 밑바탕을 이루고 있는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전문가에 의한 비계설정의 원리, 초인지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소크라테스식 대화법(Socratic dialogue)

소크라테스가 아테네의 지식인들과 젊은이들에게 진 리를 일깨워준다고 밤잠을 못 자게 만든 잘못은 그의 친구 카레이폰과 델포이 신전의 무당 때문일 것이다. 소크라테스의 친구 카레이폰은 델포이 신전에 가서 그 신전의 신탁에게 소크라테스보다 더 지혜로운 사 람이 있는지 물어보았다. 그러자 그 무당이 없다고 하 였는데 소크라테스는 이 신탁을 믿을 수가 없다면서, 아테네에서 지혜롭다고 이름난 사람을 찾아다니며 이 것을 확인하기로 했다. 당대의 정치가, 변론가, 작가 등을 찾아가 소크라테스가 한 일은 아름다움, 선, 용 기, 신에 대한 경건과 불경 등의 개념들을 가져다가 그것이 무엇인지를 집요하게 묻는 일이었다. 시원찮은 대답에 대해 소크라테스는 그들의 허점을 파고들어 대답을 계속 강요하며 궁지에 몰릴 때까지 끊임없이 물음을 계속하였다. 그러면서도 그는 자신이 정말로
그러한 개념들에 대하여 알고 싶기 때문이라고 말하니 소크라테스에 대한 악평이 자연히 나돌게 되었다. 다음은 소크라테스가 한 말이다.
참고문헌

Palinscar A. S. & Brown A. L(1984) Reciprocal Teaching of Comprehension - Fostering and Comprehension - Monitoring Activities. Cognition and Instructional(p117 - p175)
Soonthornmanee R.(2002) The Effect of The Reciprocal Teaching Approach on The Reading Comprehension of EFL Students. RELC JOURNAL vol.33; PART2(p125-141)
Barak Rosenshine & Carla Meister(1994) Recoprocal Teaching: A Reaview of Research. Rea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64 No.4(p479-530)
송미정(1997) Developing Reading Strategies Through Reciprocal Teaching Method. 어학연구 vol.33 No.2
이성은(2002)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김종문(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윤미령(2003) 읽기 수업에서 상보적 교수법과 직접 교수법의 효과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윤희(2002) 읽기 부진아 지도 방법 연구 -직접 교수법과 상보적 교수법의 효과 분석을 통해-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대학원.
박용한(2002) 직접교수법과 상보적교수법이 영어독해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대학원.
이부자(1995) 호혜적상호교수가 정신지체 아동의 읽기전략과 읽기이해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재인용
윤기옥외(1996)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문사. 재인용

Palincsar http://sitemaker.umich.edu/soe/faculty&mode=si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상보적 교수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만족합니다.^^
  • namu***
    (2009.11.22 22:37:34)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총정리 Part9
  • 교육학 총정리 Part91. 기대가치이론2.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3.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4. 자유학기제5. 상보적 교수법6. 아들러의 개인심리학7. 상황학습이론8.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9. 블록타임제10.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11. 잠재적 교육과정12. 인지적 도제이론13. 목표기반시나리오14.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15. 맥그리거의 XY인간관1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17.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

  • 교육학 총정리 레포트
  • 교육학 총정리1.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2. 원격교육의 장단점3. 발견학습의 장단점4. 상보적 교수법5. 기대가치이론6. 평가에 있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7. 문항에 대한 객관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8.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9. 자유학기제10. 지시적 상담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11. 상호제지이론12.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REBT)13. 중핵교육과정14. 뒤르켐의 보편적 사회화15.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6. 과학적 관리론17. 변혁적

  • 교육학 정리자료 Part1
  • 학습이론에서 또한 교사가 설정한 상황과 학습자가 실제로 마주하는 상황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학습자가 배운 내용을 자신이 겪는 실제상황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5.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처방적 모형이다. 타일러에 의하면 교육과정은 일련의 체계적인 방법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즉, 효과적인 교수결과를 얻기 위해 구성되는 활동이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것으로 타일러에 의하면 교육과정

  • 교육학 정리자료 Part3
  • 법3. 자유학기제4. 맥그리거의 XY인간관5.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7.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8. 다문화교육9. 아이즈너의 교육과정10.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1. 캐롤의 완전학습모형12. 앵커드 수업모형13.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14. 중핵교육과정15. 역동적 평가16. PMI법17. 분산적 지도성18. 발전교육론19. 목표기반시나리오20. 상보적 교수법1. 콜맨의 교육자본콜맨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어린이가 자신의 주변 세계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피아제의 개인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비고스키는 어린이의 사회적 세계와 심리적 세계간의 중요한 관계를 강조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접근은 고유한 문제의식과 개념들, 그리고 독창적인 방법론을 토대로 인간의 지식과 그 발달의 기제에 관한 생생한 그림을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