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소크라테스식 대화법...........................................................................................2
2.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4
3. 전문가에 이한 비계설정(Scaffolding).....................................................................6
4. 초인지 전략
1) 초인지의 개념...................................................................................................8
2) 초인지의 구성요소.............................................................................................8
3) 초인지의 전략학습.............................................................................................9
4) 초인지의 특징 및 교육적 시사점.........................................................................10
Ⅱ. 본론
1. 상보적 교수법의 개념 및 정의................................................................................12
2. 상보적 교수법의 특징...........................................................................................12
3. 상보적 교수법의 목적...........................................................................................13
4.상보적 교수법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역할..................................................................13
5. 상보적 교수법 이론 소개.......................................................................................14
6. 상보적 교수이론의 주요 학자
1) Annemarie Sullivan Palincsar.............................................................................15
2) Ann Lesley Brown............................................................................................15
3) Michael Pressley..............................................................................................16
7. 상보적 교수법의 절차..........................................................................................16
8. 상보적 교수법의 전략 적용 과정...........................................................................18
9.우리나라에서의 개발 과정......................................................................................19
10. 상보적 교수의 장점 및 단점...............................................................................20
11. 상보적 교수법 적용 시 유의점............................................................................21
12. 최근 연구 동향 및 이론적 적용
1) 직접 교수법과 상보적 교수법이 영어 독해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석사 학위 논문).................22
2) 읽기 부진아 지도 방법 연구-직접 교수법과 상보적 교수법의 효과 분석을 통해(석사 학위 논 문)................................................................................................................................22
3) 초인지 전략을 활용한 상보적 수업이 아동의 작문수행 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석사 학위 논문).......................................................................................................23
13. 상보적 교수방법 적용 지도안.............................................................................24
Ⅲ. 결론.............................................................................................................30
참고문헌...............................................................................................................32
- 본문내용
-
Ⅰ. 서론
상보적 교수이론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먼저 그 이론의 밑바탕을 이루고 있는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전문가에 의한 비계설정의 원리, 초인지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소크라테스식 대화법(Socratic dialogue)
소크라테스가 아테네의 지식인들과 젊은이들에게 진 리를 일깨워준다고 밤잠을 못 자게 만든 잘못은 그의 친구 카레이폰과 델포이 신전의 무당 때문일 것이다. 소크라테스의 친구 카레이폰은 델포이 신전에 가서 그 신전의 신탁에게 소크라테스보다 더 지혜로운 사 람이 있는지 물어보았다. 그러자 그 무당이 없다고 하 였는데 소크라테스는 이 신탁을 믿을 수가 없다면서, 아테네에서 지혜롭다고 이름난 사람을 찾아다니며 이 것을 확인하기로 했다. 당대의 정치가, 변론가, 작가 등을 찾아가 소크라테스가 한 일은 아름다움, 선, 용 기, 신에 대한 경건과 불경 등의 개념들을 가져다가 그것이 무엇인지를 집요하게 묻는 일이었다. 시원찮은 대답에 대해 소크라테스는 그들의 허점을 파고들어 대답을 계속 강요하며 궁지에 몰릴 때까지 끊임없이 물음을 계속하였다. 그러면서도 그는 자신이 정말로
그러한 개념들에 대하여 알고 싶기 때문이라고 말하니 소크라테스에 대한 악평이 자연히 나돌게 되었다. 다음은 소크라테스가 한 말이다.
- 참고문헌
-
Palinscar A. S. & Brown A. L(1984) Reciprocal Teaching of Comprehension - Fostering and Comprehension - Monitoring Activities. Cognition and Instructional(p117 - p175)
Soonthornmanee R.(2002) The Effect of The Reciprocal Teaching Approach on The Reading Comprehension of EFL Students. RELC JOURNAL vol.33; PART2(p125-141)
Barak Rosenshine & Carla Meister(1994) Recoprocal Teaching: A Reaview of Research. Rea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64 No.4(p479-530)
송미정(1997) Developing Reading Strategies Through Reciprocal Teaching Method. 어학연구 vol.33 No.2
이성은(2002)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김종문(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윤미령(2003) 읽기 수업에서 상보적 교수법과 직접 교수법의 효과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윤희(2002) 읽기 부진아 지도 방법 연구 -직접 교수법과 상보적 교수법의 효과 분석을 통해-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대학원.
박용한(2002) 직접교수법과 상보적교수법이 영어독해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대학원.
이부자(1995) 호혜적상호교수가 정신지체 아동의 읽기전략과 읽기이해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재인용
윤기옥외(1996)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문사. 재인용
Palincsar http://sitemaker.umich.edu/soe/faculty&mode=si
자료평가
- 상보적 교수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만족합니다.^^
- namu***
(2009.11.22 22:37: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