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조기 영어교육의 내실화 방법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조기 영어교육이란?
1)조기 영어교육의 개념
2)조기 영어교육의 의미
2. 조기 영어교육의 현실과 연구의 필요성
Ⅱ.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입장
1. 찬성론
2. 반대론
Ⅲ. 우리나라 조기 영어교육의 실태
1. 우리나라 조기 영어교육의 실태
1)유치원에서의 영어교육
2)학교에서의 영어교육
2. 우리나라 초등 영어교육의 흐름
3. 학교 밖 영어교육 현황
1)지방자치단체 영어마을 현황
2)기타 영어 사교육현황
4. 현재 우리나라 조기 영어교육의 문제점
Ⅳ. 초등영어 교육의 개선 방안
1. 교육과정 정비
2. 교육재정 확보
3. 학습자의 동기 및 자신감 함양
4. 교사 자질 향상
5.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선택과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6. 영어에 대한 태도 정립
Ⅴ.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 론

1.조기영어 교육이란?
1)조기영어교육의 개념.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논의에 앞서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정의를 분명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조기 영어교육이라는 용어에서 ‘조기’라는 단어 자체부터 매우 혼란스럽다. 교육학적으로 ‘조기’(early childhood)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는 유아기나 초등학교 입학 전을 말한다. 그러나 조기 영어교육이라고 할 때에는 유아기에서 초등학교까지를 포함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반세기 동안 영어교육을 중학교에서 시작했으므로 중학교 이전의 초등학교 영어교육을 포함하여 조기 영어교육이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하다. Rivers(1981)에 따르면 조기 언어교육이란 모국어 이외의 언어를 배우는 경우를 지칭하며 12세 이전의 아동들에게 언어를 가르치는 경우를 의미한다.

2) 조기영어교육의 의미
조기영어교육에 대해서 일반인들은 대개의 경우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 0세에서 6세까지 기간에 영어교육을 시키는 것을 조기영어교육으로 이해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 시기에 어린이들이 뛰어난 언어학습 능력이 있다고 믿으며, 이 시기에 교육을 시켜야 효과가 있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집중적으로 영어교육에 노출되는 것을 조기영어교육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초등학교 3학년부터 영어 공교육이 시작되고 있기 때문에, 그 이전에 시작하는 모든 형태의 영어교육을 조기교육이라고 보는 견해도 많다. 이러한 조기영어교육은 전일제 영어 유치원이나 학원, 주 1-2회 원어민 가정방문을 통한 영어교육, 주 1-2회 가정방문 학습지를 통한 영어교육, 기타 영어 이야기 책, 오디오, 인터넷, 비디오, CD-ROM 등 다양한 매체와 방식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최원윤. (2002).영어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학술지 논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권오량. (2006). 초등 영어교육 10년의 성과 분석을 통한 초.중등 영어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 교육인적자원부
*김소희. (1999). 조기 영어교육의 실태 연구, 영어 언어과학
*차호순. (1997). 조기 영어교육의 실태와 바람직한 방향, 학습저널
*부경순. (2003). 조기 영어 교육이 초등영어교육에 미치는 효과, 초등영어교육학
*강원도교육청. (2007). 강원도 초등학교 제 7차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 강원도교육과학 연구원
*교육부. (2007).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해설, 서울,교육인적자원부
*김천수. (1996). 조기 영어 교육론. 서울 , 교문사
*송지은. (2002). 조기영어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특수아교육)
  • 목 차Ⅰ. 유아특수교육의 개관1. 유아특수교육의 개관2. 유아특수교육의 정의Ⅱ. 유아특수교육의 발달 배경1. 유아특수교육의 철학적 배경2. 유아특수교육의 사회적, 법적 배경Ⅲ. 유아특수교육의 방법 및 전략에 관한 연구1. 청각언어교육(청각장애치료)2. 학습장애치료3. 언어장애치료4. 자폐증치료Ⅳ. 특수치료프로그램의 교육 진행과정에 관한 논의Ⅴ. 통합교육과 전환교육에 관한 고찰1. 통합교육의 개관2. 전환교육의 개관Ⅵ. 우리나라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교육 방침 - 개인 : 지능, 노력, 학습방법, 학습동기, 성격 3. 가정환경의 중요성가정이란 인간에게 있어 최초의 학교이며, 부모는 최초의 선생님이다. 4세까지 인간의 기본교육은 끝나는데, 지적 능력의 발달수준은 4세 이전에 거의 정해져 성격, 창조력, 문제해결능력 등이 형성된다. 어릴 때 가정교육을 잘못 받으면, 한 인간으로써 성공하지 못하는 낙오자가 될 것이다. 수많은 학자들이 가정에서의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는 것도 이런 이

  •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
  • 영어로 가르치는 ‘영어몰입교육’이 시범 실시된다.교육부는 또 초중고교에서의 수준별 영어교과서를 개발하고 2010년까지 모든 중학교에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하는 한편 생활영어 교육강화,영어교사 교수법 개선을 위한 연수 활성화 등을 통해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현재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실시되는 영어교육을 단계적으로 앞당겨 조기실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그러나 외국인 영어교사가 최소한 1000명 이상이

  • 교육학개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학교의 개념
  • 교육학’이란 교육을 근대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그 성과를 체계화하여 정리한 학문이다. 따라서 교육학개론은 교육의 기초를 배우는 과목으로서 교육학의 길라잡이와 같은 역할을 한다. 가장 먼저 우리는 교육의 본질을 알기 위해 교육의 어원, 정의, 구성요소, 형태, 본질, 기능, 현재우리의 교육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교육이란 무엇인지 보다 정확하게 알고 이 수업의 내용과 방향성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현재 우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