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계발활동의 이론적 배경

1. 계발활동의 개념과 의의
2. 계발 활동의 특성
3. 학년별 계발활동의 특성
4. 계발활동의 목표
5. 계발활동의 내용
6. 계발활동의 운영
7. 계발활동의 지도
8. 계발활동의 평가

Ⅱ. 계발활동의 부서 소개

1. 민속놀이하며 백만장자 되기

Ⅲ. 계발활동의 실제
1. 클레이 애니메이션의 선정 이유
2. 지도 목표
3. 지도상의 유의점
4. 클레이 애니메이션부 연간활동 계획
5. 클레이 애니메이션부 11차시 지도안

Ⅳ. 애니메이션 배경지식
본문내용
Ⅰ.계발활동의 이론적 배경

1. 계발활동의 개념과 의의

계발활동은 흥미, 취미, 소질,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집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능력과 창의성을 계발․신장시켜 나가는 창의적인 활동이다.
따라서, 초등학교의 계발활동은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신장하고,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자율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에 중점을 두게 된다.
특별활동을 집단활동의 관점에서 학교교육의 한 영역으로 보던 종래에는 계발활동을 클럽활동이라고 하였으나, 앞으로의 지식 기반 사회에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개개인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하고, 창의성과 정보 능력을 신장함으로써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아 나가야 할 필요성이 요청되고 있다.
계발활동은 방과 후의 특기․적성 교육활동 프로그램이나 상설 클럽활동이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도록 이를 특별활동에서 수용해야할 과제를 함께 지니게 됨.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취지에 집단활동 중심의 개념을 가진 계발활동을 내용중심의 교육활동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계발활동’이라는 용어를 도입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캐릭터의 다양한 입체표현을 위한 중학교 미술과 수업 정희정
캐릭터 입체 표현 활동의 필요성
초등미술 수업에서 애니메이션 창작학습의 지도안.. 이인석
클레이 애니메이션 표현기법 및 제작방법에 관한 연구..
초등학교 애니메이션 교육을 위한 수업 모형
초등학교 5,6학년 만화․애니메이션 교수학습 과정안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참고 사이트
http://www. arte.or.kr
http://cafe.naver.com/kidstoon.caf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업교육훈련] 직업교육훈련의 현황과 문제점 - 이태백의 직업훈련교육을 중심으로
  • 직업교육훈련의 현황과 문제점 - 이태백의 직업훈련교육을 중심으로Ⅰ.서론(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직업교육훈련의 개념과 실제적인 현황 및 문제점들에 대하여 우선 문헌조사를 통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실제 직업교육훈련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실제 현장견학 및 교육훈련기관의 담당자 및 직업교육생의 인터뷰를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직업교육훈련이 실제로는 어떤

  • [교육] 교수법-학습지도
  • 6장 교수-학습지도교수: Green의 견해(1) 정의교사가 최적의 학습조건을 마련해서 학생의 행동변화(의도적무의식적인 행동변화)를 추구하는 일체의 활동ex) 교사와 학생간의 인격적 상호작용을 중시cf) 수업: 사전 계획적이며, 의도적 변화를 추구하는 활동(수업 ⊂ 교수)★현장에서는 일반적으로 교수와 수업을 같은 개념으로 본다(Green)(2) 포함되는 요소들조건화훈련★수업★교화교수의 중점1) 훈련조건화보다는 어느정도 작용이 있게 된다.

  • [교육행정] 지도성 이론
  • 의 강도 : 지도자가 통제할 수 있는 보상의 양과 보상을 바라는 부하의 열망의 강도에 따라 다름.- 예 : 임금인상, 승진, 선호하는 직책에의 배치, 칭찬 등.③ 강압적 권력(coercive power) - 보상적 권력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지도자의 지시에 순종하지 않는 부하를 통제하고 벌 줄 수 있는 능력.- 예 : 강등, 임금동결이나 삭감, 징계, 위협 등④ 전문적 권력(expert power) - 지도자가 지니거나 집단이 필요로 하는 특별한 능력이나 지식에 근거.- 지도자는 집단

  • 기업경제학 레포트
  • 활동에 특화 즉 전문화함으로써 분업을 통해 그 생산성을 높일 수 있고 나아가 이를 통해 경제 발전이 촉진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분업이론에 의하면 기업은 시장의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점차 규모의 경제가 있는 영역에서 전문화해 나가게 되고 궁극적으로는 단일 제품을 생산하는 특화된 기업으로 발전해 나가게 된다는 시사를 얻게 된다. 즉 세상에는 단일제품을 만드는 기업들이 산재하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단

  • 기업경제학 문제풀이
  • 활동에 특화 즉 전문화함으로써 분업을 통해 그 생산성을 높일 수 있고 나아가 이를 통해 경제 발전이 촉진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분업이론에 의하면 기업은 시장의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점차 규모의 경제가 있는 영역에서 전문화해 나가게 되고 궁극적으로는 단일 제품을 생산하는 특화된 기업으로 발전해 나가게 된다는 시사를 얻게 된다. 즉 세상에는 단일제품을 만드는 기업들이 산재하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