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적응활동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적응 활동의 이론 >
Ⅰ. 적응 활동의 개념과 특성
Ⅱ. 적응활동의 목표와 내용
Ⅲ. 적응활동의 운영
Ⅳ. 적응활동의 지도
Ⅴ. 적응활동의 평가

< 적응활동 1년 단위 지도 계획 >

<적응활동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2) 특별활동 교육과정에서 ‘적응활동’
바람직한 집단 활동에의 참여를 통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줌으로써 건강한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고자 하는 교육활동

2. 적응활동의 특성
1) 개인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활동
2) 학생들이 학교 생활에서원만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기본생활 습관 형성에 관심을 가짐
3) 집단 활동이자 개인적인 활동
4) 원만한 교유관계의 형성 등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강조
5) 상담을 통하여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고 심리적 성장을 돕는 데에 중점
6) 각자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탐색 활동을 중시
7) 개인의 정체성 확립과 심성계발 강조
8)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능력 함양


Ⅱ. 적응활동의 목표와 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생활지도 및 상담
  • 활동- 학교에서의 상담활동 자체가 내용, 기능, 목표 면에서 생활지도, 정신치료, 심리치료 등을 포함하고 있어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단계-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인지심리학, 생태심리학 등의 주요 상담이론- 성격상담, 학업상담, 진로상담 / 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4) 4단계 : - 상담활동을 마친 내담자에게 적합한 배치를 제공하는 단계에서 내담자 스스로 직업, 학교, 교육과정, 교과목, 특별활동, 부업, 그 밖의 활동

  • 진로상담의 효과성 증진에 관한 연구 서울시 중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활동과정을 거쳐 이루어진 토대 위에 전문적이고 뚜렷한 목적을 가진 상담을 통하여 자기의 분수를 확인하고 미래 사회에 대응하여 합리적인 진로선택과 의사결정이 이루어져 직업생활에서 잘 적응하고 보람을 찾아 만족하며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종합적인 사리판단 능력을 길러 주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2. 중 ․ 고등학생의 진로상담 실태에 관한 선행연구신현숙(2004)은 학생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유형별 학생 상담 활동의 전담인력을 조사

  • 교생 교육실습 보고서
  • 특별하게 운동장 조회가 있어서 교생들도 계단에 서서 조회를 하였는데, 교장 선생님 말씀이 참 좋았고 잔디 구장에 처음으로 발을 디뎌서 신기하기도 했다. 내가 학교 다녔을 때와 같이 아이들도 조회를 서는 모습이 익숙해 보였고 짧은 시간이었지만 실제 교사가 된 것 같았다. 수업은 2교시 4교시 7교시가 있었고 이 날은 교수 학습 지도안 2 차 시를 제출해야 하는 날이었다. 수업은 말이 좀 빠른 것과 학생들을 이끄는 카리스마가 없는 것이 아쉬웠다.

  • [바둑 읽는 CEO]의 [생각의 기술]
  • 적응하기도 어려웠고 상대하기도 벅찼지만 꾸준히 기원에 나가다 보니 기원 바둑에 적응 되었고 실력도 늘고 바둑 경험도 늘게 되었다. 하지만 바둑학과에 올라와서 바둑을 두다보니 실전 대국의 한계가 보이는 것 같다. 바둑 책과 이론을 공부한 선배나 동기들에 비해 사전 지식이 부족해서 시간 안배에도 불리하고 수읽기만으로 정수를 찾아 두는 것도 힘들다. 앞으로는 실전 대국도 더 열심히 하면서 이론도 같이 공부해야 할 것 같다.두 번째로는

  • [교육] 촌드림클래스 연구
  • 활동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 학생들은 아이들을 가르치기 위한 연수나 교육을 따로 받지 않은 학생들이었다. 우리는 사범대 학생으로서 4년 동안 여러 가지 수업들을 통해 각자의 전공 뿐 아니라 아이들을 가르치기 위한 준비를 한다. 하지만 그렇게 준비를 하고 나서도, 교생실습에 나갔을 때, 그리고 졸업 후 실제 학교 현장에 나갔을 때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에 있어 어려움을 느끼곤 한다. 그런데 그 대학생 강사들 같은 경우에는 교육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