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계발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계발활동 이론
Ⅱ. 계발활동 부서 소개
Ⅲ. 계발활동 지도 실제 (‘책! 너는 내 운명’ 부)
- 본문내용
-
2. 계발활동의 특성
계발활동은 교과와 상호보완적인 관련 속에서 학생들의 흥미, 취미, 소질, 적성에 바탕을 두고 그들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되는 특별활동의 한 영역이다. 계발 활동은 특별활동의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집단에 소속한 개인의 개성, 자율성, 창의성 고양에 특히 중점을 두어 지도해야 할 영역이다.
① 계발활동은 교과학습과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는 활동이다.
② 계발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에 바탕을 둔다.
③ 계발활동은 집단을 단위로 하면서도 개별 활동이 중시되어야 하는 활동이다.
④ 계발활동은 그 운영에 있어서 융통성을 가진다.
⑤ 학교교육에 대한 국가, 사회적 요구와 학부모의 요구를 수용, 반영하는데 적극적인 활 동이다.
계발활동의 목표
계발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질서를 배우고 협동심을 기르며, 자신의 취미와 특기를 계발, 신장함으로써 자아실현을 위한 기초를 다진다.
① 흥미, 취미,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집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즐거움 속에 서 삶의 질서를 배우며 협동심을 기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②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계발, 신장하고 자아실현의 기초 를 닦는다.
- 참고문헌
-
교육부(2000),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유광찬, 장인실 외(2006).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교육인적자원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Ⅱ』.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인천광역시 강화교육청(2002). 특별활동 편성․운영 장학자료
미술과 특별활동, http://user.chollian.net/~pkh422/art/spe.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계발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 특별활동 자치활동, 특별활동 적응활동, 특별활동 계발활동, 특별활동 봉사활동, 특별활동 행사활동, 특별활동 교수학습방법과 발전과제, 평가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의 목표,연간지도계획,지도핵심,편성운영,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평가
- 계발활동(클럽활동,CA활동)목표,연간지도계획, 계발활동(클럽활동,CA활동)편성,내용, 독서부,봉사부,향토민속놀이부, 계발활동 심화지도,내실화방안
- 특별활동교육과정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교육과정 사례,지도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