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계발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계발활동 이론
Ⅱ. 계발활동 부서 소개
Ⅲ. 계발활동 지도 실제 (‘책! 너는 내 운명’ 부)
본문내용
2. 계발활동의 특성
계발활동은 교과와 상호보완적인 관련 속에서 학생들의 흥미, 취미, 소질, 적성에 바탕을 두고 그들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되는 특별활동의 한 영역이다. 계발 활동은 특별활동의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집단에 소속한 개인의 개성, 자율성, 창의성 고양에 특히 중점을 두어 지도해야 할 영역이다.
① 계발활동은 교과학습과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는 활동이다.
② 계발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에 바탕을 둔다.
③ 계발활동은 집단을 단위로 하면서도 개별 활동이 중시되어야 하는 활동이다.
④ 계발활동은 그 운영에 있어서 융통성을 가진다.
⑤ 학교교육에 대한 국가, 사회적 요구와 학부모의 요구를 수용, 반영하는데 적극적인 활 동이다.

󰊲 계발활동의 목표
계발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질서를 배우고 협동심을 기르며, 자신의 취미와 특기를 계발, 신장함으로써 자아실현을 위한 기초를 다진다.
① 흥미, 취미,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집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즐거움 속에 서 삶의 질서를 배우며 협동심을 기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②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계발, 신장하고 자아실현의 기초 를 닦는다.
참고문헌
교육부(2000),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유광찬, 장인실 외(2006).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교육인적자원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Ⅱ』.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인천광역시 강화교육청(2002). 특별활동 편성․운영 장학자료
미술과 특별활동, http://user.chollian.net/~pkh422/art/spe.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