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고교등급제 찬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학력격차 조정요소로써의 고교등급제
2. 능력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 신장
3. 자율과 경쟁을 통한 학생 발전
4. 각 집단간의 경쟁을 통한 구성원의 능력 향상
5. 국가 교육경쟁력 강화
6. 경쟁력 있는 진정한 인재 선발 가능

결론.
본문내용
서론.

고교 등급제란 대학입시에서 전국의 고교의 차이를 인정하여 대학입학 전형에 반영하는 제도를 말한다. 쉽게 말해 전국 각지의 고등학교 사이의 다름을 인정하고 등급을 정해 그 정도를 대학입시에 반영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고교 등급제를 둘러싸고 격렬한 찬반논쟁이 불거지고 있다.
고등학교의 차이를 인정한다는 부분에서부터 시각차이가 발생한다. 다름을 인정하는 것과 서열을 매기는 것은 분명 다른 의미이기 때문이다. 학교간의 '차이'가 대입에 적용이 되는 것은 매우 발전적인 양상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사람들의 목소리가 천차만별이듯, 그들을 하나의 잣대로 평가한다는 것은 매우 비민주적인 방식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러한 '차이'를 결정짓는 요소가 기존의 기득권에 편승하여, 경제적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한다면 오히려 이 제도는 사회를 퇴보시킬 것이다. 이것 이외에도 평등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대학 경쟁력 신장 방법에 대한 시각 차이 등등의 요인들에 의해 고교 등급제에 대한 의견 수렴이 좀처럼 쉽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고교 등급제를 바라보는 두 시각이 갖고 있는 논지를 정확하게 파악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사범대, 교육대학,] 삼불정책의 찬반론
  • 고교등급제의 개념과 찬반양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교육정책을 바라보는 시각을 조금이나마 넓히고 지성인으로서 나름대로 교육정책에 대해서 가치판단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이장에선 삼불정책의 찬반론에 대해 살펴보고 개인적인 의견을 밝히고자 한다.2. 삼불정책의 취지 1) 본고사 폐지본고사 폐지의 가장 큰 이유로 본고사가 사교육을 조장한다는 점을 든다. 또한 본고사를 도입하면 수능시험과 내신외에 또하나의

  • [교육문제] 고교등급제 논란이 내포한 교육 현실의 문제점
  • 사회적 파장이 매우 큰데, 이 것은 언론이 연좌제, 강남 대 비강남 등의 자극적, 부적정직 어휘를 쓴 까닭도 있지만 무엇보다 우리 사회의 ‘평등’이란 민감한 문제와 관련되어서 일 것이다. 또한 비정상적으로 과열된 입시열을 잘 반증하는 현상이다. 이 현상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고교등급제의 찬반을 논쟁할 것이 아니라 고교등급제의 등장 배경을 파악해야 하고 아울러 그 개선방안 또한 탐구해야 할 것이다.고교교육을 바라보는 관

  • [사회과학] [3불 정책]3불 정책(고교등급제, 본고사, 기여입학제)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찬성 반대 의견 및 주요 논란의 쟁점 고찰
  • 고교등급제, 기여 입학제를 금지하는 것으로써 ‘국민의 정부(김대중)’, ‘참여정부(노무현)’를 거쳐 지난 10년간의 교육정책 근간이었다. 3불 정책은 단순히 교육계의 정책적 이슈를 넘어 사회 전체적으로 찬반 의견이 분분한 주요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던 것이다.3불 정책은 대학입시를 향한 경쟁의 과열을 지양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정책이다. 하지만 글로벌(Global) 시대에 무한 경쟁이 일상화되고 교육환경이 급변하는 오

  • [방통대 참고자료]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대학입시를 대학 자율에 맡길 것인가의 여부를 둘러싸고 사회적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대학입시를 대학 자율에 맡기는 것에 대해 찬반 입장을 정하고 찬성과 반대의 근거를 논리적으로 서술해 보시오.
  • 찬반 입장을 정하고 찬성과 반대의 근거를 논리적으로 서술해 보시오.Ⅰ. 서론Ⅱ. 본론1. 3불 정책2. 대학입시제도의 개념과 역사1) 대학입시제도2) 대학입시제도의 역사3) 대학입시제도의 개선방향3. 3불 정책 폐지와 대학입시 자율화4. 대학입시 자율화 찬성입장1) 기여 입학제를 통한 재정능력향상과 교육의 질 향상2) 본고사 시행으로 학생능력 향상과 인재 발굴3) 고교등급제를 통한 진정한 평등 실현 5. 대학입시 자율화 반대 입장1)

  • [교육학] 학교별 학업성취도 학생성적 등급공개의 찬반론과 개선방안0k
  • 교육은 더욱 강화될 것이고, 이를 위한 우열반편성 및 사교육시장을 더욱 확대하게 될 것입니다. (2) 학교성적의 공개는 고교평준화제도를 해체하게 된다. 특목고, 외고, 자사고 국제고, 국제중학교 등이 현 정부의 공약대로 300개가 세워진다면,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당연히 이들 학교에 몰리게 되고, 이들 학교는 학업성취도평가의 성적과 대학진학률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게 됩니다. 이를 근거로 고교등급제가 공론화되며, 대학은 대학입시자율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