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고교등급제 찬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 학력격차 조정요소로써의 고교등급제
2. 능력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 신장
3. 자율과 경쟁을 통한 학생 발전
4. 각 집단간의 경쟁을 통한 구성원의 능력 향상
5. 국가 교육경쟁력 강화
6. 경쟁력 있는 진정한 인재 선발 가능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고교 등급제란 대학입시에서 전국의 고교의 차이를 인정하여 대학입학 전형에 반영하는 제도를 말한다. 쉽게 말해 전국 각지의 고등학교 사이의 다름을 인정하고 등급을 정해 그 정도를 대학입시에 반영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고교 등급제를 둘러싸고 격렬한 찬반논쟁이 불거지고 있다.
고등학교의 차이를 인정한다는 부분에서부터 시각차이가 발생한다. 다름을 인정하는 것과 서열을 매기는 것은 분명 다른 의미이기 때문이다. 학교간의 '차이'가 대입에 적용이 되는 것은 매우 발전적인 양상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사람들의 목소리가 천차만별이듯, 그들을 하나의 잣대로 평가한다는 것은 매우 비민주적인 방식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러한 '차이'를 결정짓는 요소가 기존의 기득권에 편승하여, 경제적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한다면 오히려 이 제도는 사회를 퇴보시킬 것이다. 이것 이외에도 평등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대학 경쟁력 신장 방법에 대한 시각 차이 등등의 요인들에 의해 고교 등급제에 대한 의견 수렴이 좀처럼 쉽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고교 등급제를 바라보는 두 시각이 갖고 있는 논지를 정확하게 파악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사범대, 교육대학,] 삼불정책의 찬반론
- [교육문제] 고교등급제 논란이 내포한 교육 현실의 문제점
- [사회과학] [3불 정책]3불 정책(고교등급제, 본고사, 기여입학제)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찬성 반대 의견 및 주요 논란의 쟁점 고찰
- [방통대 참고자료]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대학입시를 대학 자율에 맡길 것인가의 여부를 둘러싸고 사회적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대학입시를 대학 자율에 맡기는 것에 대해 찬반 입장을 정하고 찬성과 반대의 근거를 논리적으로 서술해 보시오.
- [교육학] 학교별 학업성취도 학생성적 등급공개의 찬반론과 개선방안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