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청소년의 사이버일탈 문제와 사회복지실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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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Ⅱ. 사회문제로서의 청소년 사이버일탈
1. 사이버 공간
2. 인터넷 중독
3. 청소년의 일탈행위

Ⅲ. 청소년 사이버일탈의 사회적 맥락
1. 양육태도
2. 교사의 태도
3. 친구들의 또래압력
4. 여가시설의 부족

Ⅳ. 청소년 사이버일탈 방지를 위한 사회복지실천 방법
1.개인적 차원
2.가정적 차원
3.학교 차원
4.사회적 차원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컴퓨터의 보급과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터넷이 일상생활의 중요한 도구가 되면서 사이버 공간(cyberspace)이라는 새로운 세계가 생활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실제로 컴퓨터 기술과 통신기술의 결합으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과 뉴미디어의 등장은 개인의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 및 사회구조에 까지도 막강한 영향력과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국가 정보화 정책의 일환으로 PC보급률이 증가하고 인터넷 플라자나 게임방에 초고속 전용선이 보급되고 다운용 프로그램이 고급화되면서 인터넷 이용자가 증가하였다. 한국전산원 통계에 의하면, `94년 12월의 인터넷 이용자가 13만 8천명에 불과하였던 것이 5년 후인 `99년에 571만 명, 2001년에는 2445만 명으로 2년 사이에 4배에 가까운 폭발적인 증가를 가져왔고, 이들 가운데 약 3분의 1이 청소년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한국전산원, 2001).
또한 인터넷백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터넷 성별 이용률은 남성의 63%, 여성의 50.2%가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여성의 인터넷 이용률이 높아져 남녀간의 격차가 줄어들고 있으며, 연령별로 보면 7~19세의 93.3%가, 20대의 84.6%가 인터넷을 이용하며, 직업별로는 학생의 95%, 전문 관리직의 83.9%가, 사무직의 83.3%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인터넷 이용 연령이 낮아지고 있으며, 주로 학생층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이버공간에서 불건전한 문제행동의 주역이 청소년임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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