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행사활동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특별활동

Ⅱ. 행사활동

Ⅲ. 행사활동 연간 계획

Ⅳ. 행사 활동 세부 지도과정

Ⅴ. 마치며
본문내용
Ⅰ. 특별활동

1. 특별활동이란?

특별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련 속에서 학생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과 이외의 활동이다. 특별활동은 근본적으로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집단에 소속한 개인의 개성, 자율성, 창의성도 아울러 고양하려는 교육적 노력을 포함한다. 특별활동은 바람직한 집단 활동의 참여를 통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고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르고자 한다. 특별활동은 다양한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하고, 건전한 취미를 가지게 하여 자아실현을 돕고, 여가를 잘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특별활동의 교육과정은 자치, 적응, 계발, 봉사, 행사 활동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각 영역별 구체적 활동 내용은 지역의 특성과 학교의 실정에 알맞게 선정되어야 한다. 특히 초등학교 특별활동에서는 학생의 기본생활습관과 자율적 생활태도의 형성에 중점을 둔다. 특별활동은 학생의 자주적인 실천 활동을 중시하여, 교사와 학생이 공동 협의 하거나 학생 자신의 힘으로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실천하게 한다. 아울러 지역과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를 고려하여 특색 있고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 과학기술정보포털서비스 】
- http://www.kisti.re.kr/yesKISTI/Briefing/Scent/index.jsp?svcLink=4
【 제7회 광주학생과학축제 】
- http://www.과학축제.kr/
【 Author Night 】
- http://blog.naver.com/dudigagi?Redirect=Log&logNo=90017285011
【 YOU - 경기도교육청 】
- http://blog.naver.com/ken_news?Redirect=Log&logNo=70016002977
【 e서울교육소식 】
- http://news.sen.go.kr/
【 한이불 잠자기 】
- http://www.gwangpan.es.kr/plsql/p_skill_lit_ans_select?v_seq=223240&v_ans_seq=
998&v_search=&v_call_procedure_name=p_skill_lit_list
【 영어 놀이 한마당 - 서울 중평 초등학교】
- http://www.jungpyong.es.kr/doum/index.jsp
【 부모님께 내 꿈을 알려드려요 - 서울 동산 초등학교 】
- http://124.138.119.3/
- http://blog.naver.com/sen_news?Redirect=Log&logNo=30017891272
【 인천 마전 초등학교】
- http://www.i-mj.es.kr/
【경인교대 부설 초등학교】
- http://www.ginue.es.kr/

◉ 참고 문헌 ◉

『 열린 특별활동 』연정호. 교육과학사. 1997
『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 - 행사활동 』교육부. 2000
『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 (Ⅱ) - 특별활동 외 』교육인적자원부. 대한교과서. 1999
『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탐구 』유광찬 외 공저. 교육과학사. 2006
『 신바람 교육 프로그램이 있는 학교 』민경익. 백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기별 학급경영 학교행사 특별활동 학급경영의 의의 학급경영 계획 성공적인 학급경영
  • 실제 활동을 중심으로 편성하여야 한다.Tamplate by Click N Drag (virtineaurum@gmail.com)1.1 시기별 학급경영의 의의Tamplate by Click N Drag (virtineaurum@gmail.com)1.2 시기별 학급경영 계획의 필요성▶시기별 학급경영 계획의 현재‘학교행사’ 또는 ‘특별활동’ 영역이나 별도의 다른 영역과 같이 단편적으로 제시되어 있음다른 영역에 비해 이론적 체계가 갖추어져 있지 못함Tamplate by Click N Drag (virtineaurum@gmail.com)1.2 시기별 학급경영 계획의 필요성첫째, 학급경영

  • 체육수업 시 발생하는 학교안전사고와 안전교육 현황 연구
  • 위험성 때문에 활동이 위축된다.➀➁➂➃➄27나는 체육수업 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➀➁➂➃➄28나는 안전사고 예방행동에 대해서 알고 있다.➀➁➂➃➄29나는 안전교육의 실시가 안전사고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➀➁➂➃➄30나는 체육수업 시 안전사고에 대한 관심이 많다.➀➁➂➃➄31나는 체육수업 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준비운동을 충분히 실시하고 있다. ➀➁➂➃➄

  • 교생 교육실습 보고서
  • 특별하게 운동장 조회가 있어서 교생들도 계단에 서서 조회를 하였는데, 교장 선생님 말씀이 참 좋았고 잔디 구장에 처음으로 발을 디뎌서 신기하기도 했다. 내가 학교 다녔을 때와 같이 아이들도 조회를 서는 모습이 익숙해 보였고 짧은 시간이었지만 실제 교사가 된 것 같았다. 수업은 2교시 4교시 7교시가 있었고 이 날은 교수 학습 지도안 2 차 시를 제출해야 하는 날이었다. 수업은 말이 좀 빠른 것과 학생들을 이끄는 카리스마가 없는 것이 아쉬웠다.

  • [교육] 촌드림클래스 연구
  • 활동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 학생들은 아이들을 가르치기 위한 연수나 교육을 따로 받지 않은 학생들이었다. 우리는 사범대 학생으로서 4년 동안 여러 가지 수업들을 통해 각자의 전공 뿐 아니라 아이들을 가르치기 위한 준비를 한다. 하지만 그렇게 준비를 하고 나서도, 교생실습에 나갔을 때, 그리고 졸업 후 실제 학교 현장에 나갔을 때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에 있어 어려움을 느끼곤 한다. 그런데 그 대학생 강사들 같은 경우에는 교육에 대

  • 서평 풀무학교 이야기를 읽고서
  • 이론과 실습으로 나누지 말아야 하고 개인의 능력을 존중하고 키우기 위해 학생들의 과목 선택 폭을 넓혀야 한다고 한다. 따라서 인문학교에서는 인문 과목만, 실업학교에서는 취직을 위한 과목만 가르치는 것은 학생의 인격 발달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왜냐하면 학생은 진학자나 직업인이기 전에 전체적인 인격체이기 때문이다. 학습 방법에 있어서는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도록 격려하고, 교실 안팎으로 배움의 장소가 확대돼야 하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