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의 형성
Ⅱ. 영재의 지적 특성
Ⅲ. 영재의 정의적 특성
Ⅳ. 영재의 특성과 심리적 갈등
Ⅴ. 발달 단계별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
- 본문내용
-
영재는 지적인 면에서 매우 우수한 사고 능력과 학습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정서적인 면에서는 높은 자기 효능감, 도전의식, 도덕성, 자기 주도적인 학습 태도 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영재학생은 일반학생과 비교했을 때 양과 질적으로 다른 심리적 특성을 보인다. 비록 영재의 특성은 재능 영역과 정도 및 나이, 양육환경에 따라 개인차를 보이며 다르게 나타나지만, 영재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들이 있다. 일반적으로 영재의 특성은 크게 지적인 특성과 정의적인 특성으로 나눌 수 있다.
Ⅰ.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의 형성
사람의 특성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유전적 요인과 이를 키워내는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달하며 여러 양상으로 나타난다. 영재도 마찬가지로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발달한다. 따라서 영재학생의 개개인적 특성을 잘 파악하고 이를 이해한다면, 이들을 지도할 수 있는 적절한 방안을 모색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영재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박성익 외 6/ 2003/ 영재교육학원론/ 교육과학사/ p. 76~99
2. 조석희/ 2002/ 영재성의 발달/ 한국교육개발원/ p.73~89
3.http://cafe318.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AqeX&fldid=CsXI&contentval=001axzzzzzzzzzzzzzzzzzzzzzzzzz&nenc=wU7PQyJVrUmszfNom6W7wQ00&dataid=6135&fenc=aZ89m6O56uM0&docid=CDd2syKV
4. 에이브라함 J. 탄넨바움/ 2004/ 영재교육 심리학과 교육학에서의 조망/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p. 226~25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