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의 형성

Ⅱ. 영재의 지적 특성

Ⅲ. 영재의 정의적 특성

Ⅳ. 영재의 특성과 심리적 갈등

Ⅴ. 발달 단계별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
본문내용
영재는 지적인 면에서 매우 우수한 사고 능력과 학습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정서적인 면에서는 높은 자기 효능감, 도전의식, 도덕성, 자기 주도적인 학습 태도 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영재학생은 일반학생과 비교했을 때 양과 질적으로 다른 심리적 특성을 보인다. 비록 영재의 특성은 재능 영역과 정도 및 나이, 양육환경에 따라 개인차를 보이며 다르게 나타나지만, 영재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들이 있다. 일반적으로 영재의 특성은 크게 지적인 특성과 정의적인 특성으로 나눌 수 있다.

Ⅰ.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의 형성

사람의 특성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유전적 요인과 이를 키워내는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달하며 여러 양상으로 나타난다. 영재도 마찬가지로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발달한다. 따라서 영재학생의 개개인적 특성을 잘 파악하고 이를 이해한다면, 이들을 지도할 수 있는 적절한 방안을 모색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영재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박성익 외 6/ 2003/ 영재교육학원론/ 교육과학사/ p. 76~99
2. 조석희/ 2002/ 영재성의 발달/ 한국교육개발원/ p.73~89
3.http://cafe318.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AqeX&fldid=CsXI&contentval=001axzzzzzzzzzzzzzzzzzzzzzzzzz&nenc=wU7PQyJVrUmszfNom6W7wQ00&dataid=6135&fenc=aZ89m6O56uM0&docid=CDd2syKV
4. 에이브라함 J. 탄넨바움/ 2004/ 영재교육 심리학과 교육학에서의 조망/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p. 226~25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아의 특성(영재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특징)
  • 지적 발달과 관련이 있다는 증거는 충분하지 않다. 그러나 심리운동 기술을 근거로 판별된 예술 영재아들은 보통 조기에 재능이 나타나고 질적으로 다른 점이 일찍 나타나므로, 영재아가 아닌 경우에 비해 신체적 특성에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II. 인지적 특성일반적으로 영재의 인지적 능력에 대한 많은 선행 연구에서는 영재아들의 인지적 능력이 탁월하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지적으로 매우 우수한 아동을 가르치는 교육자들 중에는

  • 특수한 학습자 레포트
  • 영재학생과 특별학생은 신체적․정의적․인지적 특성에 있어 보통의 학생들과는 분명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특별교육 프로그램이나 처치가 필요한 예외적인 특성을 갖기 때문에(Goetz, Alexander, & Ash, 1992), 이들을 특수한 학습자(Exceptional learner)로 정의하기로 한다.․ 경미한 장애특수한 학습자 (exceptional learner)     ․ 중증의 장애   영재학생(gifted student) : 상위 2-3%< 특수한 학습자의 분류 >1. 학습장애 학생 학습장애란, 지능은 정

  • [영재교육과정][영재]영재 정의,특성,판별, 영재교육과정 목표,이론적 기초, 외국,우리나라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문제점,개선방안
  • 영재의 정의, 영재의 특성, 영재의 판별, 영재교육과정의 목표, 영재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외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우리나라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의 문제점, 영재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영재의 정의Ⅲ. 영재의 특성1. 클락(Clark, 1998)가 제시한 영재의 특성1) 인지적(사고) 특성2) 정의적(감성) 특성3) 신체적(감각) 특성4) 직관적 특성5) 사회적 특성2. 월버그(Walberg)의 영재의 특성1) 지적 특성2) 학습 특성3) 흥미

  • [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 교육을 필요로 하는 개인적인 요청을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영재 교육에 대한 관심은 제2차 세계대전과 1957년 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닉호 발사로 인한 충격 이후 고급 두뇌 개발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집중적으로 투자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1979년 이후 영재 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영재 선발, 행동 특성, 심리, 교육 방법 등에 관한 기초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선진 외국의 경우, 영재 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영재 선발, 교육 프로그램

  • 교육심리학 - `개인차` 부분 시험대비 내용 총정리.
  • 제 1장 개인차(Ⅰ) 지능과 특수학습자-개인차(indiviual difference) : 사람은 천차만별! 사람사이의 차이를 말함 -> 학습 및 교수에 영향을 줌-학생 간 개인차 특성의 구분 인지적 특성 : 지식, 이해, 종합과 같은 전형적인 사고방식과 관련된 것 정의적 특성 : 동기, 정서, 태도와 같은 전형적인 감정과 관련된 것운동기능적 특성 : 신체기능이나 동작과 관련된 것-개인차는 교육에 큰 영향을 줌 -> 교육에서는 학생의 보편적 특성과 함께 개인차도 고려해야 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