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개념과 소비자문제 및 소비자보호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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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개념정의

Ⅲ.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수행할 수 있는 경제활동

Ⅳ. 전자상거래와 네트워크 범죄
1. 전자데이터의 부정조작등에 대한 현행법의 형사규제
2. 네트워크 범죄에 대한 대처필요성
3. 전자상거래의 부정행위
1) 타인가장
2) 잠적
3) 무한연쇄계, 멀티상법

Ⅴ. 전자상거래의 특성에 따른 소비자문제
1. 정보의 의존성
2. 사업자의 익명성
3. 선불식 거래
4. 원격지 소재
5. 다수 당사자 참여

Ⅵ.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를 위한 방안
1. 소비자보호정책의 측면
2. 소비자교육의 측면

Ⅶ. 결론
본문내용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운다. 수백만대의 호스트들 가운데 서버들을 잘만 뒤지면 1년 동안 일해서 얻어야하는 프로젝트의 산출물을 친절하게 문서와 프로그램 소스까지 구할 수도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인터넷을 좋아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최근 수년간 인터넷 네트워크 접속서비스가 상용화되면서 인터넷의 인구가 3000만을 넘자 인터넷을 상업적인 시장으로 보려는 시각이 일어나고 대표적인 선두주자는 역시 장사에 이력이 나 있는 미국이었다. 미국은 백악관에서 발 벗고 인터넷을 상업적으로 이용하겠다는 소위 초고속 정보통신망 이야기를 꺼내어들고 나왔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인터넷을 활용하려는 붐이 일어났다. 물론 한국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던 중 넷스케이프(Netscape)와 같은 인터넷상의 신생회사가 급성장 하는 등 인터넷의 붐이 일어났고 이런 열풍은 컴퓨터업계의 황제인 마이크로소프트사 마져 휘청거리게 만들기도 하였다.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라는 이름이 SF소설속의 용어가 아니라 바로 눈앞에 다가왔다. 기업들마다 인터넷에 호스트를 접속하고 홈페이지를 만들고 있다. 좀더 앞서간 기업들은 인터넷을 유통의 장으로 이용하거나, 인터넷을 통한 광고수익을 짭짤하게 올리는 기업도 있고, 본격적인 쇼핑몰을 구축한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보급에 따라 기존의 경제활동방법과 거래수단, 거래대상 및 범위가 변화하고 있다. 컴퓨터 등 다양한전자적인 수단을 이용한 전자상거래(Eletronic Commerce)는 국가의 경계를 넘어 국제적인 경제활동을 촉진한다. 정보통신 네트워크가 새로운 시장의 개념으로 등장하면서 그에 따른 경제․사회․문화적인 변화도 나타나고 있다. 개별기업과 국가의 차원을 넘어 국제적인 전자상거래가 증가하면서 전자상거래에 대한 국제규범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미국과 유럽연합 등은 각자의 입장을 국제규범에 반영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고, 자국내의 경제환경도 전자상거래에 적합하도록 변화시키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상되는 변화와 주요 이슈를 찾아내어 장단기적인 안목으로 이에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인터넷 적용과 속도경영으로 특정 지어지는 디지털경제에서 전자상거래는 이제 하나의 기업은 물론 국가경제의 생사여부를 좌우하는 열쇠로 간주되고 있다. 국내 폭발적인 인터넷 붐에 힘입어 인터넷 통신과 콘텐츠에 기반한 온라인 벤처기업들이 중심이 돼 전자상거래의 기틀을 다지고 있다. 정보사회의 실현과 더불어 전자상거래는 미래의 생활 패턴을 바꾸어 놓을 정도로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의 규모도 예상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선진국에서는 국경없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선취권 확보와 자국의 이익 극대화를 위한 각종 전략을 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앞으로 전자상거래의 중심축이 될 기존의 제조, 유통분야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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