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부모교육] 장애아 부모교육과 부모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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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장애아동의 발달과 가족
1) 유아기 가족
2) 학령기 가족

3. 장애아 부모의 반응과 적응과정
1) 초기 충격(shock)
2) 불신과 부정
3) 감정적 격동
4) 책임감과 죄책감
5) 분노
6) 우울
7) 협상과 수용

4. 장애아 부모교육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
1) 가정중심 프로그램
2) 치료 중심 프로그램
3) 사회성 지도
4) 학습지도

5. 나가며
본문내용
가정은 아동의 발달에 있어 가장 중한 기능을 하는 일차적 집단이다. 가정에서 부모는 아동이 갖고 있는 다양한 욕구들을 충족시켜 줌으로써 아동의 건강한 신체적, 심리적 발달을 도모한다. 또한 부모는 아동이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데 필요로 하는 인지적, 사회적 기술들을 지도함으로써 아동의 원만한 사회적 발달을 도모한다. 이렇듯 부모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크며 또한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부모들은 장애를 지닌 것만으로도 안스러워 과잉보호를 하는 경우가 많다. 애정에 의한 과잉보호는 장애아동의 능력을 모르는데 기인한 경우가 많다. 건강한 아이라면 발달과정을 대개 알고 있거나, 모른다 해도 주위의 다른 사람들을 통해 알게 된다. 그러나 장애아동은 일반아동과는 상의한 발달과정을 거치므로 언제, 어떻게 교육을 시켜야 할지 모른다. 또한 장애아동을 시키는 것보다 어머니가 직접 하는 것이 더 쉽기 때문에 과잉보호를 하는 수도 있다. 반동형성에 의한 것이든 순수한 과잉보호이든 이것은 장애아동의 성장발달에 가장 많은 해를 주는 것이라고 본다.
장애아동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장애인이라도 건전한 사회인으로 바람직하게 사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 바람직한 인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정교육이 중요하다. 가정에 특수한 요구를 지닌 자녀가 있을 때, 자녀의 장애는 그 가정의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자녀의 장애는 가족들, 특히 부모에게 시간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또 경제적으로 큰 부담을 주며 가족들 간의 역동적 관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첫째, 장애아동의 교육과 치료와 관련된 많은 지출은 가정경제에 심한 부담을 안겨 줄 수 있다. 비록 의료보험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되기는 하나, 교육이나 각종 서비스 및 치료 등을 위한 대부분의 지출은 부모가 부담해야 하는 것이 우리 나라의 현실이다. 이러한 경제적 부담은 다른 자녀의 교육비 및 기타 지출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부모의 마음을 더욱 무겁게 한다. 또한 자녀의 특수한 요구는 부모가 맞벌이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곤란한 가정에서는 그 어려움이 실로 심각하다. 둘째, 장애아동이 갖는 다양한 욕구들은 가족들로 하여금 그 아동의 양육과 보호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게 한다. 특히 장애가 만성적이거나 심할 경우, 가족들은 목욕시키기에서부터 옷 갈아 입히기, 배설 도와주기, 식사 돌봐주기 등에 이르기까지 아동을 일일이 돌보아 주어야 하며 또 학교나 치료소로 장애아동을 데려다 주어야 한다. 게다가 특수아동의 어머니는 요리, 청소, 세탁 등의 가사일까지 돌보아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장기적인 그리고 과도한 책임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경험하기 쉽다. 셋째, 장애아동의 부모들은 생활이 언제나 바쁘기 때문에 정상아동의 부모들에 비해 여가시간을 즐긴다거나 친구나 친척, 이웃 등과 사교하는 등 개인적인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없다. 혹 부모가 친구나 이웃들과의 사교를 원한다고 해도, 자녀를 동반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회적 능력이 부족한 자녀를 가진 부모에게는 자연 부담이 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 이유 외에도 많은 부모들이 자녀에 대한 주위의 편견이나 따가운 눈초리 때문에 스스로 자신들을 사회적으로 고립시키는 경우도 있다. 부모의 이러한 사회적 고립은 나아가 자녀의 사회적 고립을 초래하므로 가족 모두 외로움과 고립감을 갖게 하기 쉽다. 넷째, 장애아동을 지닌 부모들은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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