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슬로우] 인본주의 심리학과 매슬로우(Maslow)의 인간 욕구계층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인본주의 심리학의 배경
Ⅲ. 인본주의 이론의 특징
Ⅳ. 매슬로우(Maslow)의 인간 욕구계층 이론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Ⅴ. 매슬로우(Maslow)의 인본주의 교육심리학
1. 행동주의와 정신분석학 비판 및 이상적(ideal) 심리학의 제창
1)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
2) 정신분석학에 대한 비판
3) 이상적 심리학
2. 매슬로우(Maslow)의 인간관
3. 매슬로우(Maslow) 심리학의 중추개념으로서의 자아실현
1) 마슬로우 심리학에서 자아실현 개념의 위치
2) 자아실현의 개념
3) 자아실현한 사람들의 행동특성
4) 자아실현을 위한 행동방식
4. 매슬로우(Maslow)의 교육관
Ⅵ. 현실에의 적용
Ⅶ. 매슬로우(Maslow) 비판
- 본문내용
-
인본주의 심리학의 여러 이론들 중에서 핵심을 이를 뿐만 아니라 본 연구의 주제와 관련해서도 가장 중요한 이론은 Maslow의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의 자아실현 (self-actualization)에 대해 각기 다른 개념과 방법으로써 설명하고 있다. Maslow는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기의 성장동기를 가지며 이러한 동기에 대한 끝없는 충족 및 성취를 이루어 나간다고 보았다. 또한 인간은 하나의 동기를 성취하면 바로 그 위의 성취동기를 얻기 위해 노력하며 그러나 하위동기의 충족 없이는 다음 상위 성취동기는 이루지 못한다는 주장을 폈다.
이 존재가치는 일종의 형이상학적 가치 (meta-value)로서 매우 중요한 개념인데 성숙한 인간만이 가지는 고유의 존재적 세계를 말한다. 또한 자아실현을 이룬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 보다 많은 절정경험(peak experience)을 맛보게 되는데 여기서 존재가치(Being-value, 줄여서 B-value)들이 집중적으로 추구된다. 이 절정경험은 인간이 보다 높고 초월적인 본성 (higher and transcendentnature)을 지니고 있으며 이 본성이야 말로 인간의 존재핵심을 이루고 있다는 증거로 제시된다. 따라서 인본주의 심리학에서 인간은 자기선택에 따라 자기가 될 수 있는 최고의 것이 되려한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성취동기의 내용과 과정을 연구하는 것이 심리학의 최우선과제라는 입장을 지닌다.
Maslow는 B-value에 대한 많은 연구를 하였는데 그는 자기실현을 크게 이룬 것으로 생각되는 사람들로부터 미의 추구, 통일감, 독특함, 완성감, 초월감, 쾌활성 등의 많은 존재가치들을 발견해냈다. 그는 이러한 존재가치들의 prototype들을 자아실현을 극대화한 역사적인 인물들로부터 많이 발견하고 정의했지만 이러한 존재가치들은 평범한 사람들도 가질 수 있는 보편적인 것이며 많은 새로운 존재가치가 더 발견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인본주의 심리학의 이론은 우선은 개인의 주관성을 중요시하며 인간존재에 대한 분석의 의미를 강조한다. 사람은 누구나 기본적으로는 자신의 성취동기를 실현시킬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며 그러나 그 동기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각기 달라질 수 있을 뿐 아니라 무한히 다양하게 나타난다. 더구나 그 동기를 성취하는 방법면에 있어서도 자아실현적인 창조성 (self-actualizing creativeness)에 바탕을 두기 때문에 더욱 개인의 다양성은 커지게 된다. 따라서 인본주의 심리학은 인간이 비록 타고난 性的 본능이 있다 할지라도 결코 거기에 좌우되지 않으며 또한 외부의 자극이 있고 또한 인지작용이 이루어진다 할지라도 그것은 자신의 존재를 함양하고 동기를 실현시키는데 쓰이며 결코 그러한 것에 의해 개인의 행동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인본주의 심리학의 관점에 따르면 인간주변의 사물의 의미도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즉, 그러한 사물이란 나를 결정짓는 의미가 아닌 나의 성취를
자료평가
- ^^
- qutty***
(2008.10.22 12:08:05)
회원 추천자료
- 간호이론3A) 매슬로의 욕구위계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을 밝히시오ok
- 교육심리학]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의 유용성 교육심리학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공통) 매슬로(Maslow)의 인본주의 성격이론의 기본 시각과 특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공통 인간행동이론적쟁점중 유전론과 환경론대립이다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론needs hierarchy과 다섯가지욕구특징 정리하세요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