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 삼별초의 대몽항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고려시대 삼별초에 관해 세밀하고 자세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레포트 점수 15점 만점에 15점 받은 자료입니다.
좋은 점수 받으실거라 확신 합니다.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삼별초의 성립과 성격
2) 삼별초의 항쟁
(1) 초기의 항쟁
(2) 진도에서의 항쟁
(3) 제주에서의 항쟁
3. 결론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2) 삼별초의 항쟁
(1) 초기의 항쟁
13c의 고려는 최씨정권(崔氏政權)이 국내의 모든 실권을 장악하는 정세였다. 최씨정권은 실권뿐만 아니라 강력한 사병을 조직한데 반비례하여 관군은 약화되어 있었으며 그렇기 때문에 거란과 몽고의 침입에 있어 나라가 어려움에 처하였다. 고려와 몽고가 처음 접촉한 것은 1219년 강동성(江東城)에 글단(契丹)이 침입해오자 몽고와 합세하여 물리쳤을 때이다. 이를 구실로 몽고는 과다한 공물을 요구하였는데 이러한 와중에 1225년 몽고 사신 저고여(著古與) 일행이 압록 강변에서 살해되는 사건이 일어나 양국의 국교는 단절되었고 몽고는 1231년부터 1259년 강화(講和) 때까지 전후 6차례에 걸쳐 침입하였다.
1231년(고종18) 몽고 장수 살례탑(撒禮塔)이 군대를 이끌고 고려에 1차 침입해 오게 된다. 이에 고려는 몽고의 북방지역의 72명의 다루가치(達魯花赤) 파견과 공물 등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여 일단 강화하였다. 이후 무리한 조공의 요구에 몽고에 대한 장기적 항전을 선포하고 1232년(고종19) 강화도로 천도(遷都)를 단행하였다. 이는 몽고군이 대륙 유목민으로 육전(陸戰)에는 능하나 해전(海戰)에는 약한 것을 노린것이기도 하다.
이렇게 몽고의 침입으로 천도까지 감행하였지만 끝내 버티지 못하고 고려는 결국 원에 강화조약을 맺고 만다. 그러나 삼별초만이 끝까지 항전의 의지를 불태우고 분연히 일어난다.
삼별초(三別抄)는 정규군이 아니었다. 사병적인 성격이 강하였고 굳이 분류하자면 특수부대에 속하는 군대였다. 정규군도 아닌 삼별초가 왜 마지막까지 몽고와의 치열한 항쟁을 벌였던 것인가? 삼별초의 항쟁이 일어난 직접적인 원인은 당시 임금이었던 원종(元宗)이 몽고 정부에 입조한 데서부터 시작된다. 보통 강대국이 국왕을 직접 입조하라 하는 경우는 많지 않고 태자들이 볼모 형식으로 입조하기 마련이다. 그런데 원종이 직접 입조하였다는 것은 고려가 완전히 몽고의 예속 국이 됨을 공식적으로 밝혔다는 것을 뜻한다.
원종의 입조는 왕권 회복을 뜻함과 동시에 화친책이 정세를 주도하게 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1270년 5월, 몽고에서 돌아온 원종은 고려군이 아닌 몽고군의 호위 아래 강화에 있던 군민들에게 위압적인 자세를 보이며 개경으로 환도하였다. 마치 원종은 몽고군이 파견한 식민지 담당 총독처럼 행세했던 것이다.
- 참고문헌
-
- 고려 삼별초의 대몽항쟁/ 윤용혁/ 일지사/ 2000
- 고려 삼별초의 대몽항쟁 연구2/ 윤용혁/ 일지사/ 2000
- 무인시대와 삼별초/ 유현종/ 대산/ 2003
- 한국사/ 국사편찬위원회/ 국사편찬위원회/ 1977
- 고려무인 이야기/ 이승환/ 푸른역사/ 2001
- 삼별초/ 김정한/ 시와사회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