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이론] 상황적합 리더십 이론과 리더십론 비교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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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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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리더십의 개념
Ⅲ. 리더십의 본질
Ⅳ. 리더십의 구성요소
Ⅴ. 리더십의 효과성
Ⅵ. 리더십에 대한 상황적합 접근법
1. Fiedler의 상황적합 이론(Contingency Theory)
1) 리더의 특성측정
2) 상황변수의 측정
3) 리더특성과 상황의 조합
2.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1) 지시적 리더십
2) 후원적 리더십
3) 참여적 리더십
4) 성취지향적 리더십
3.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이론
4. Vrom-Yetton-Jago의 리더십 이론
5. Contemporary Theories of Leadership (ꡐ80년대 이후)
1) Interactional Leadership Theories
2) Transformational Theories
Ⅷ. 리더십론의 비교고찰
Ⅸ.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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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직한 리더상은 우선 비전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사업을 일으키고, 혁신을 주도하는 그러한 리더가 되어야 한다. 둘째로는 경쟁을 통한 생산성 향상을 추구해야 한다. 강력한 추진력과 방향을 설정해 주며,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리더이다. 셋째는 참여를 통한 몰입을 이끌어 내는 촉진자 및 멘토와 같은 리더이다. 응집력과 사기 그리고 부하를 육성하는 리더이다. 넷째로는 관리를 통한 효율을 증대하는 것으로 조정자, 모니터 역할을 하는 리더이다. 따라서 바람직한 리더상으로는 위의 네 가지를 균형 있게 갖춘 리더를 이상적인 리더로 보아야 한다. 리더십의 핵심역할로는 방향설정과 경영진과 구성원 이해의 공통분모를 찾아 그들을 일치시키는 한 방향 정렬이다. 또한 바람직한 가치기반 행동의 모델이 되어야 하며 다양성을 인정하면서 협력을 촉진시키는 행동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구성원의 역량을 개발하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코칭과 작은 것이라도 개인과 팀의 성취 및 공헌에 대해 격려를 함으로써 구성원 개발 및 팀웍을 추구하는 것이 핵심역할이라고 본다. 리더십 육성의 방향으로는 첫째, 리더를 육성하기 위한 리더상이 우선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 추구하는 핵심가치가 무엇이며 그에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이고 각각 핵심역량에 따른 구체적인 행동요소는 무엇인지가 정립된 가운데 그에 따른 리더십을 키워나가야 한다. 이렇게 되면 매년 행사성의 교육이 아니라 일관성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리라 본다. 둘째, 리더십 육성이 단지 교육이나 육성의 이벤트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현업에서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방안으로 육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 후 현업에 돌아가서 변화를 일으킬 몇 가지를 정한 후 그것이 현업에서 어떠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지를 반드시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변화의 결과를 이끌어 내는 교육 전후의 개입이 있어야 한다. 셋째, 단순히 강의위주가 아닌 실습 및 참여위주의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일방적인 지식전달의 경우 교육을 받을 당시에는 이해가 간다고 모두들 고개를 끄덕이나 교육이 끝난 뒤 '무엇을 배웠느냐' 고 질문을 하면 한참을 생각하다가 '글쎄요' 하는 정도의 결과를 많이 보아 왔기 때문에 참가자 스스로 직접 교육에 참가하여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많이 가져야 한다. 그래서 이래서는 안되겠구나 하는 강한 느낌과 의지가 발동되어 현업에서의 실천의지를 높이도록 해야 한다. 넷째, 단기적 처방으로 리더십에 문제가 발생될 때마다 땜질식의 교육을 하는 그러한 단기적인 안목에서의 교육보다는 주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장기적인 안목에서 리더십 역량을 배양하는 육성의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일관되게 지속적으로 실시하면 그것이 바로 그 조직의 새로운 기업조직 문화로 탄생되는 결과를 얻게 된다. 끝으로 리더십 육성을 단지 교육적 차원에서 생각하기 보다는 교육 외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조직의 근무현장에서 리더십 육성 활동이 일어나는 학습조직 문화를 만들어 가야하는 것이다. 현장의 최고 책임자가 바로 리더십 육성의 리더가 되는 것이다. 일대일 코칭에서부터 멘토링, 직무순환, 특별 프로젝트의 부여, 경력개발, COP(community of practice), 사이버 학습 등 일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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