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택동] 모택동(마오쩌둥)의 철학과 사상 및 정치, 군사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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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모택동 철학

Ⅲ. 모택동의 정치군사 전략

Ⅳ. 모택동시대의 중국 정치
1. 1949년 - 1953년(중화인민공화국 건국 - 한국전쟁종결)
2. 1953년- 1956년(중국지도부의 ꡐ과도기 총노선ꡑ 공식표명 - 제8차전당대회)
3. 1956년 - 1958년(제8차전당대회 - 인민공사운동의 추진시기)
4. 1958년 - 1966년(대약진운동 - 문화대혁명)
5. 1966년 - 1976년(문화대혁명 - 모택동의 사망)

Ⅴ. 모택동 사상
1. 신문화운동과 모택동사상
2. 모택동의 호남농촌운동 시찰보고
3. 정강산에서 연안까지
4. 인민민주전정시대의 모택동사상
5. 대약진운동과 모택동사상
6. 문화혁명과 모택동사상

Ⅵ. 결론
본문내용
모택동의 사상은 하나의 ꡐ주의ꡑ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었다. 모택동 또한 공자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교육자였으며, 그것도 그가 살던 사회를 ꡐ평등ꡑ하게 하려던 교육이었다.
모택동은 분명히 일종의 카리스마의 소유자였다. 그러나 그의 죽음과 함께 그의 모든 카리스마는 없어지고 말았다. 막스베버는 역사적 인물들의 카리스마적 특성을 마술사, 예언자 그리고 집단과 大軍의 지휘자 즉, 역사 속의 거대한 민중 지도자와 의회 정당 지도자 등의 특징에서 찾고 있다. 그 중에서 하나의 특색을 베버는 의식적으로 빼고 있는데, 그것은 ꡐ교육자ꡑ이다. 왜냐하면 그가 중국의 종교사회학을 연구하는 동안 공자를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질문은 우리들이 모택동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ꡐ정치ꡑ가 그의 직업이 아니라 ꡐ교육ꡑ이 곧 그의 직업이었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모택동은 1970년 에드가 스노우에게 ꡒ사람들에게서 300년간 왕에 대해 존경하던 관념을 없애기란 대단히 어려운 것이다ꡓ라고 하였다. ꡒ그리고 나에게 붙여진 이른바 네 가지의 위대한 호칭 즉, 위대한 선생, 위대한 지도자, 위대한 장국, 위대한 수령은 정말 내가 싫어하는 바임, 또 언젠가는 모두 없어지겠지만, 다만 내가 계속 보존하고 싶은 호칭이 있다면 그것은 ꡐ선생ꡑ -- 단순한 ꡐ학교선생ꡑ이라는 칭호뿐입니다.ꡓ라고 그의 심정을 토로한 것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만약 모택동을 선생으로 인정한다면, 유교의 ꡐ미완성ꡑ을 완성시키려는 교육 방법과 그의 사상에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된다. 그 사상의 의미는 ꡒ스스로 변하는 주체가 변화한 상황에 적용될 수 있게 한다는 것ꡓ이니, 그의 ꡐ모순론ꡑ은 모순을 토대로 하여 성립할 것이다. 1976년 9월 9일 모택동은 사망했고 중국 국민과 중국공산당이 ꡐ완성․성숙ꡑ되었기 때문에, 앞으로 모든 것은 불변적인 것인가 라는 질문이 나올 수 있다. 그에 대한 답을, 잘못된 것을 시정하도록 한 1956년의 모택동의 지시에서 찾아보면, ꡒ더이상 ꡐ인용ꡑ을 하지 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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