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리더십의 상황적 접근 이론과 미래 리더십 패러다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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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리더십의 의의

Ⅲ. 리더십의 중요성

Ⅳ. 리더십의 유형

Ⅴ. 리더십 이론

Ⅵ. 리더십에 대한 상황적 접근
1. 피들러(Fiedler)의 우발적 접근방법
2. 리더십 상황의 주요차원
3. 리더십의 효과성에 대한 경로-목표접근
4. 브룸과 예튼의 규범이론
1) 리더의 의사결정스타일
2) 상황의 진단과 의사결정방식의 선택
5.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이론

Ⅶ. 국내기업의 리더십 개발 및 육성 방향

Ⅷ. 미래형 리더십 패러다임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경영조직에 있어서 리더십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하게 된다. 첫째, 리더십은 개인의 역량을 결집시켜 집단의 역량이 개인역량의 단순한 합 이상의 힘을 갖도록 시너지 효과를 촉진한다. 둘째, 특정집단에서 리더가 발휘하는 리더십은 그 집단의 성과는 물론 나아가 조직전체의 성과를 좌우한다. 셋째, 효과적인 리더십은 부하들이 목표달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시키는 요인이다. 넷째, 리더십은 구성원들이 개인의 역량을 배양하도록 촉진하는 촉진제 역할을 한다. 다섯째, 리더는 기업경영의 전반적인 외부환경 변화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면서 개인과 조직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나 방법을 추구하고 변화를 촉진하게 한다. 조직의 성과는 리더가 구사하는 리더십이 어느 정도 효과적인가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대적인 경영관리 사고의 관점에서 보면 사회인으로서의 종사원은 궁극적으로 기업보다는 자기를 위해서 일하며, 따라서 몰아적으로 기업의식에 철저할 수 없다는 것이 대체적인 견해이다. 여기에서 리더십 기능의 문제가 제기된다. 즉 인간관계적인 활동인 의사소통이나 인적자원의 관리활동은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구성원들과 협동하고 그들을 통하여 목표를 이루어 가고자 하는 리더십 기능의 대표적 요소에 해당된다. 리더십을 독립변수로 설정할 수 있는 주요근거가 바로 리더십 기능의 능동적 작용에 있으므로 이를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보면, 셀즈니크(Selznick, 1965)는 리더십 기능을 ꡐ조직의 사명 및 역할의 구체화, 조직목표의 구체화, 조직의 통합 및 유지기능, 조직내부 갈등의 조정ꡑ이라 하고, 힉스와 굴레트(Hicks and Gullett, 1972)는 리더십의 보편적 기능을 중재, 제안, 목표설정, 촉매적 역할, 책임감의 고취, 구성원의 평가 등으로 구분하며, 한편 크레치(Krech, 1962)는 리더십의 다양한 기능을 주요기능과 부대기능으로 구분하여, 주요기능은 리더십 본질에 관련된 기능이라 하고 부대기능은 리더가 리더라는 입장 때문에 수용하거나 부여받은 기능을 의미하는 것이라 한다. 또 바우어즈와 시쇼어(Bowers and Seashore, 1967)는 구성원들의 후원, 상호작용의 촉진, 목표달성의 강조, 작업촉진 등 4가지로 리더십의 기능을 구분하였다. 이처럼 리더십 기능은 모든 조직에서 공통적인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기능이나 조직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그 기능의 중요성 정도, 기능 상호간의 역할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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