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 공익광고 사례를 통해 본 배경, 분류와 연구경향 및 정책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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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익광고에 대한 연구 경향
1. 학술논문(Scholarly. dissertation)
2. 학위논문(Thesis)
3. 조사보고서(survey report)

Ⅲ. 공익광고의 발생과 배경

Ⅳ. 공익광고의 매체별 분류
1. 시대별 매체 변화
2. 공익광고 캠페인의 방송 및 게재 현황

Ⅴ. 광고의 이미지기호의 수사학
1. 인과
2. 대조
3. 유추
4. 일반화

Ⅵ. 공익광고와 신뢰 캠페인

Ⅶ. 시대에 따른 공익광고 사례

Ⅷ. 공익광고 관련 정책 제안

Ⅸ. 결론
본문내용
공익광고는 인간존중의 정신을 기본 정신으로 하여 일반 대중의 협력없이 해결할 수 없는 범국민적 일상생활의 구체적인 제반문제를 광고가 지닌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이용하여 단순한 이윤 추구가 아니라 공공의 복리를 실현하고자 국민을 대상으로 알기 쉽게 친근감을 주며 설득력있게 소구하는 광고라고 정의하고 있다. 세계광고협회(IAA)는 공익광고를 광고의 한 형태로서 일반대중의 지배적인 의견을 수용하여 사회, 경제적으로 그들에게 이득이 되는 활동 또는 일을 지원하거나 실행할 것을 권장하는 커뮤니케이션활동 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위와 같은 정의를 살펴보면, 공익광고는 특정 개인 혹은 특정 집단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일반 공중의 이익을 위해서 사회적 문제를 설득적 방법으로 제시하는 활동으로 요약할 수 있다. 제품광고가 경영자의 마케팅 활동의 하나로서 상표충성도를 자극하고 구매습관을 변화시키며 제품이미지 향상을 위해 실행된다고 한다면, 공익 광고는 공공의 혜택을 목적으로 사회문제에 초점을 두고 공중의 행동이나 습관의 변화와 공익을 위한 태도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제품광고이든 공공성을 띤 주제를 중심으로 표현된 공익광고이든 중요한 것은 각 광고캠페인이 의도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목표수용자를 원하는 단계로 설득을 시켜야 된다는 것이다. 광고주의 경제적 관심과 직결된 상업광고 혹은 제품광고는 광고목표, 목표 수용자 설정, 효과적 매체선정 그리고 효과조사 등의 일련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집행하는 반면, 공공의 이익을 주된 명분으로 내세운 공익광고는 상업광고 캠페인이 거치는 기본적 요소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무시되기 일수이며, 수용자 설득 방법에 있어서 보다 체계적 전략과 전술을 적용해야 하는 개선책이 요구된다. 당연한 결과로서 광고업계와 연구자들로 하여금 공익광고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는데 한계를 지닐 수 밖에 없다. 공보처가 광고전문인을 상대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광고전문인들은 TV를 통해 공익 광고를 주로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공익광고가 우리의 사회발전에도 상당 정도 기여했다고 응답하였다. 상업광고와 비교하여 볼 때, 제작 수준은 긍정적, 부정적 평가가 양립하고 있어,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까지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주제선정에서 일관성 부족, 메시지의 추상성, 미약한 설득력, 다양한 제작기법 부족, 창의적 표현방식 부재, 미분화된 목표수용자별 광고메시지,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차원의 전략수립 부족, 다양한 매체활용 부재 등 여러 측면에서 개선 과제가 존재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Ⅱ. 공익광고에 대한 연구 경향

공익광고에 관한 연구는 학술논문(ScholarIy dissertation), 학위논문(Thesis), 조사보고서(Survey report) 및 소론(Essay)으로 구분될 수 있다. 학술논문은 전문학자가 논문형식에 맞춰 체계적이고 객관적 증거를 갖고 변인 간의 관계를 설명 또는 가설을 검증하고자 쓴 글을 말하며, 학위논문은 학술논문과 같은 형식이지만, 석사나 박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제출된 글을 말한다. 반면에 조사보고서는 정책입안 등 실제적인 목적을 위해 실시한 조사결과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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