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관광] 축제 이벤트와 활성화 방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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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장 서론...............................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1
제2절 연구 방법과 구성....................2
제2장 관광이벤트의 이론적 고찰...............................2
제1절 관광이벤트 개념정의와 특성....................2
제2절 이벤트의 종류...........................5
제3절 이벤트의 기능..............................5
제4절 관광이벤트의 효용과 가치............6
제5절 관광이벤트의 상품화..............7
제3장 관광이벤트의 기획.................9
제1절 이벤트 기획 체크 포인트.......................9
제2절 이벤트 기획상의 과제....................10
제3절 이벤트 기획의 접근방법.................11
제4장 관광이벤트 운영...............12
제1절 운영기구와 조직의 구성................12
제2절 지휘............................................13
제3절 관리.......................................13
제4절 리스크(risk)관리....................14
제5절 평가...............................14
제5장 우리나라의 지역축제의 현황과 문제점..........15
제1절 우리나라의 축제 현황................................15
제2절 우리나라 지역 축제의 문제점............16
제3절 실시목적...................................18
제4절 최근의 실시경향.....................18
제5절 이벤트 개최계기와 효과...............20
제6절 지역 축제의 관광 상품화 발전방안 연구..............21
제6장 결론.........22
참고문헌.............24
- 본문내용
-
1995년 지방자치실시 이후 지방화 시대의 도래는 지방마다 풀어야 할 새로운 과제를 안겨주고 있다. 그것은 지방간의 치열한 경쟁을 의미한다. 중앙에서 배분된 몫에 만족하던 시대와는 달리, 지방화시대는 이제 지방간의 경쟁과 이를 위한 체계적인 경영전략을 필요로 한다. 지역이 가지고 있던 기존의 산업만으로 경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지역은 나름대로의 고유성과 차별성을 상품화시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야 하고, 따라서 지역차원에서는 경제 활성화나 나아가 지역발전의 주요수단으로 그리고 중앙정부는 지역간 균형발전과 정책의 효율적 파급을 위해 이러한 지역문화축제들을 관광 상품화하여 적극 도입하고 있는 추세이다.
해마다 전국에 걸쳐 수많은 지역축제가 행해지고 있다. 따라서 지역축제가 방문객의 마음을 움직여 경쟁력 있는 문화관광 상품으로 탄생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문화를 대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지역축제의 대표성을 담보할 수 있는 주제의 선정과 아울러 해당지역의 문화적, 지역적 특성과 함께 역동성을 보여줄 수 있는 요인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오늘날 관광은 인간의 생활에 깊숙이 자리를 차지하면서 정치·경제·사회·문화·환경 등 다방면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세계관광기구(WTO)의 발표에서도 이광진. 2001. 한국관광정책론. 자유출판사. p.13~14볼 수 있듯이 세계의 관광인구는 이미 80년대 초에 3억 명을 넘어섰고 1990년대를 거쳐 21세기에 이르러서는 4억 명을 상회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처럼 현대의 고도화된 산업사회에 있어서 관광은 누구나가 향유할 수 있는 중요한 문화활동의 일환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 참고문헌
-
이광진. (2001). 한국관광정책론. 자유출판사. p.13~14
박은아. (2003). 관광이벤트 관련집단의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석사 논문 p.7
박정선. (1999). 이벤트론. 도서출판 컴퓨터 p.144~145
박현지. (2001). 인터넷시대의 관광이벤트론. 형설출판사 p.33
이정자. (2005). 이벤트관광의 이해. 산업과 경제 제7집 통권 제12호:강원대학교 산 업경제연구소 p.47
박현지. (2001). 인터넷 시대의 관광이벤트론. 형설출판사 p.15~17
정강환. (1995.5.26). 문화관광활성화를 위한 이벤트관광전략. KATA '95세미나 발표
박석희. (2005). 관광상품화에 대한 개념정립과 그 전략. 경기대논문집 제40집 제1호 p.544~554
이경모. (2002). 이벤트여행 상품개발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박사논문 p.70~ 74
지진호 (2004),“관광이벤트 기획과 운영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학회, 문화관광 연구Journal of Culture & Tourism, 1권, p.125~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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