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던킨도너츠와 크리스피크림 도너츠의 경쟁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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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7.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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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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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목적
제2절 연구방법
제2장 본 론
제1절 던킨사 현황 분석
1. 자사 분석
2. 기본 전략
3. 국내 시장 현황
제2절 던킨사 환경 분석
1. 내부 환경 분석
2. 외부 환경 분석
3. 경쟁 분석
제3절 던킨사 마케팅 분석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제4절 크리스피 크림 분석
1. 크리스피 크림사 현황
2. 크리스피 크림사 기본 전략
3. 크리스피 크림사 마케팅 전략
4. 크리스피 크림사 SWOT 분석
5. 크리스피 크림사 STP분석
제5절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던킨도너츠
2. 크리스피 크림
제3장 결 론
- 본문내용
-
사람들은 침을 ‘꼴깍’ 삼키고는 한손엔 쟁반, 다른 한손에는 집게를 든다. 천천히매장대를 살피며 70여 가지가 넘는 도넛을 고르는 재미에 푹 빠진다. 잠시 후 친절한직원의 도움으로 계산을 신속히 마치고 제품을 테이크 아웃한다. 국내 도넛 시장점유율 1위 던킨도너츠의 327개 매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다. 하지만 이는 곧 던킨의 고민이기도하다. 매달 2종 이상의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인 끝에 국내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천하의 던킨이 커피와 같은 음료부문에서는 이렇다 할 재미를 보지 못하고 있다. 이에 던킨은 지난해부터 ‘던킨 커피’의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상표의 로고와 매장의 인테리어도 커피를 강조하는 디자인으로 바꾸며 ‘던킨 커피’를 의도적으로 노출하고 있다.
던킨의 이 같은 행보는 어쩌면 당연하다. 도전자가 거의 전무한 도넛의 입지에 비해 커피를 포함한 음료부문은 상대적으로 발전 가능성이 많다. 던킨 직원들이 “스타벅스, 커피 빈을 따라잡자”는 말을 자주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중소 도넛 업체의 시장진출에 대해 크게 개의치 않는 이유기도 하다. 던킨도너츠 마케팅팀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회사의 음료부문 사업강화 방침으로 ‘던킨커피’의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 참고문헌
-
마케팅. (2000). 김용호. 학현사
튀지 말고 차별화하라. (2000). 잭 트라우트 ․ 스티브 리브킨. 더난
브랜드 마케팅.(2002). 한국마케팅연구원 편집부. 한국마케팅연구원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2003). 김영한. 넥서스
보랏빛 소가 온다. (2004). 세스 고딘. 재인
신 경제시대의. (2004). Kotler 마케팅 필립 코틀러. 시그마프레스
던킨도너츠의 4P 전략과 1위 비결. (2006). 라이터스. 라이터스 편집부
던킨도너츠 http://www.dunkindonuts.co.kr/
크리스피 크림 도넛 홈페이지 http://www.krispykre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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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ks***
(2012.03.02 01:5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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