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속 여성의 한계와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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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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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상품 판매를 위한 여성
Ⅱ 방송광고의 특성 및 분석
1. 광고와 여성
2. 방송광고의 분석
2-1. 광고 속 여성의 연령대
2-2. 광고 속 여성의 모습
2-3. 남성과 여성의 직업 비교
2-4. 배경
2-5. 여성의 신체적 특성
Ⅲ 사례 분석을 통한 문제점
1. 외모지상주의 - 미에 대한 가치기준 왜곡
2. 비인격체로서의 성적 대상
3. 이분법적 사고방식 - 성별 역할 인식의 경직성
4. 여성의 활동 영역을 제한하는 편협한 사고 전달
5. 여성의 주체적 자아 형성 소홀 - 소비의 주체로서만 부각
Ⅳ 광고의 나아갈 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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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상품 판매를 위한 여성
광고는 현대인들에게 생활의 일부가 되어 버렸다. 일상적으로 광고를 접하고, 습관적으로 광고를 떠올린다. TV, 라디오, 신문, 잡지, 인터넷 뿐만 아니라, 지하철, 버스, 전광판, 전단지 등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광고는 단지 친숙한 존재를 뛰어넘어,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렸다. 모든 매체를 동원한 ‘광고’ 라는 존재는 이제 우리에게 시각의 여유를 허용하지 않음으로써, 의식 전체를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 영향력은 대단하다.
"광고는 소비사회의 문화이며, 광고는 그 이미지를 통하여 그 사회의 본질적인 통념을 선전한다"라는 존 버거의 역설처럼, 광고가 전하는 사회문화적 함의는 매우 깊고 넓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광고 본래의 기능과 궁극적인 목적은 상품판매촉진 행위이다. 상품을 판매하기 위하여 대중의 소비를 유혹하는 메시지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전달하려고 노력한다.
상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면 사람들의 현재 불만은 해소되고 행복이 보장된다는 메시지를 온갖 미사여구를 동원하여 전하고 있다. 광고가 만들어낸 세상은 매력적인 정체성, 윤택함과 행복, 최상의 가치, 완벽한 행복이 가득차 있다.
이러한 광고 속 세상에 여성이 있다.
광고 속에서 표현되는 여성은 행복과 가치 있는 인생을 추구하려면 소비가 미덕이라며, 상품판매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광고 속에서 늘씬한 몸매, 노출이 일반화된 옷차림의 젊은 여성이 수많은 이야기를 대중들에게 쏟아내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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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휘 저/ 광고의 심리 / 미디어세상열린사람들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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