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시장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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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화제 제시
1.2. 모바일 게임의 종류
1.3. 용어 정리

2. 모바일 게임 이용 현황
2.1. 전체 게임 중 모바일 게임을 선호하는 비율
2.2. 통신사 별 이용 현황
2.3. 모바일 게임 이용층 분석
2.4. 이용 기간
2.5. 이용 시기

3. 모바일 게임 시장의 발전 과정
3.1. 1999년 후반 - 2001년
3.2. 2002년
3.3. 2003년
3.4. 2004년
3.5. 2005년
3.6. 성장 그래프

4. 모바일 게임 시장의 발전 토대
4.1. 핸드폰의 대중화
4.2. 핸드폰의 고성능, 대용량화
4.3. 네트워크 데이타 요금 인하
4.4. 저비용 고수익

5. 모바일 게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개선할 점
5.1. 요금 하향
5.2. 베타 테스트 활용
5.3. 다양한 판로 개척

6. 앞으로의 발전 방향
6.1. 모바일 게임의 대용량 대작화
6.2. 네트워크 게임의 대중화
6.3. 개발사의 양극화

7. 결론(요약)

본문내용
1. 서론

1.1. 화제 제시

핸드폰은 현대인에게 생활 필수품이 되었다. 초등학생부터 중장년, 노년층까지 거의 모 든 연령층이 핸드폰을 이용하고 있으며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은 하루 종일 핸드폰을 손에 서 놓지 않는다. 핸드폰이 우리 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면서 전화 기능 뿐만 아니 라 카메라, MP3, DMB 방송 수신, 네비게이션, 게임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게 되었다. 핸 드폰의 이러한 다양한 기능 중 게임은 그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으며 소비자들 또한 단순 히 킬링 타임용으로 잠깐 즐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게임을 즐기고 있으며 다 양한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를 교환하는 등 점점 인식과 이용 모습이 변화하고 있다. 모바 일 게임이 아무리 활성화 되고 있다고 해도 온라인 게임, 플레이스테이션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 일본의 게임 회사인 소니 컴퓨터 엔터테이먼트(SCE)가 개발한 비디오 게임기
, X박스 X박스(X-box) - 마이크로 소프트(Microsoft Corporation)가 개발한 차세대 비디오 게임기
등 이미 대중적이고 성공한 게임들에 비해서는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하지만 그러한 게임들 역시 처음부터 지금과 같은 수준의 발전 단계가 아니었듯이 모바일 게임 역시 앞으로 더 욱 발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모바일 게임의 특성과 모바일 게임 시장의 발전 과정을 알아보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www.naver.com
www.nonawa.com
www.tworld.co.kr
www.ktf.com
www.lgtelecom.com
www.playforum.net
www.skyventur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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