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광고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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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광고 언어의 특징
1) AIDMA의 원칙
2) 5-I 정책
Ⅱ. 본 론
1.광고와 광고 언어
1) 광고와 음운적 특징의 광고 언어
① 두운이 쓰인 경우
② 각운이 쓰인 경우
③ 음운 교체
2) 광고와 어휘적 특징의 광고 언어
3) 광고와 문체적 특징의 광고 언어
① 평서문
② 감탄문
③ 명령문
④ 의문문
⑤ 청유문
⑥ 대화체 구조 ( 문답체 )
⑦ 반어 및 역설
⑧ 제한 및 자극적 표현
⑨ 익살스런 표현 언어의 유희
⑩ 정제된 문어체
⑪ 상징적 단어
2. 광고언어의 문제점
3. 광고언어 교육의 필요성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광고 언어의 특징
광고언어는 언어사용의 한 특수형태이며 언어의 사용에 있어서 그 변화가 가장 빠르면서 신조어들이 만들어지고 소멸하는 단계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분야이기도 하다. 즉, 가장 축약된 형태로 사회상과 사회적 관심사 및 그의 변화를 가장 잘 반영해주고 있는 분야라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광고에 쓰이는 언어의 전반적인 속성이 언어학의 관심이 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광고언어는 언어적, 사회적 변화의 모습을 잘 담아내고 있다는 측면에서 또한 언어학의 주요 연구대상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현대의 여러 광고 속에는 좁은 의미의 언어뿐만 아니라 그림, 소리, 동영상 등이 매우 다양하게 들어 있고, 그것들을 효과적으로 결합되어 궁극적으로 전달 하고자 하는 정보의 내용을 구성하게 된다. 그러나 많은 광고에서 전달 하고자 하는 내용의 핵심이 담기는 그릇은 역시 언어이다.
광고에서 순순하게 언어적인 부분을 우리는 카피(copy), 곧 문안이라고 부른다.
참고문헌
1. 이경자 외 4명, 현대사회와 광고, 한경사, 2003.
2. 이종호, 광고론, 경문사. 2001.
3. William F. Arens, 리대용, 김봉현, 김태용 공역, 현대광고론, 한국 맥그로힐(주), 2002.
4. 이화자, 광고표현론, 나남출판, 1998.
5. 이주행(1992), 『신문 ․ 잡지 광고에 나타난 언어의 문체』, 새국어생활 제2권 제2호
6. 정동규(2001), 『광고언어의 언어학적 활용 방안 연구』, 독어학 제4집
7. 박영준(2002),『광고언어 연구의 동향과 과제-언어학적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어학17집
8. 오두범(2003), 『광고와 현대사회』, 전예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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