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한국 기업문화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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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조사배경과 목적

Ⅱ. 본론 1. 기업문화란 무엇인가
  (1) 기업문화의 정의
  (2) 기업문화의 중요성
2. 한국 기업문화의 성격
  (1) 군대문화의 성립배경
  (2) 군대문화의 특징
  (3) 군대문화가 기업문화에 미친 영향
3. 한국 기업문화의 특징
4. IMF 효과
5. 사례 - KT의 기업문화

Ⅲ. 결론 1. 한국 기업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
미일 기업문화 비교를 통한 기업문화 혁신 방안 제시
2. 연구 과정의 한계점
본문내용
기업문화의 정의
-구성원 행동과 전체 기업 행동에 기본 전제로 작용하는 기업 고유의가치관과 신념, 규범과 관습 그리고 행동패턴 등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것들의 거시적인 총체

기업문화의 중요성
“최신장비와 시설을 갖춘 환경에서 동기유발이 되지 못한
종업원들이 일할 때보다, 비록 기계는 낡고 공장은 허름할지라도 종업원들이 신나게 일 할 때가 효과와 효율 면에서 훨씬 낫다.” 
                                                          
맥그리거의 X / Y 이론

- X론적 관점 - 통제적이고 독재적인 경영행동
- Y론적 관점 - 참여적이고 집단행동 중심적인 경영행동

=> 앞으로 수평적인 조직구조로 변해갈 것이므로 통제에 의한 관리보다는 신뢰
기업문화에 의한 관리가 요구, 따라서 앞으로의 경영은 Y론적 관점에서 행해져야
하며 이는 곧 기업문화의 역할이 중요해짐을 의미
군대문화의 특징

① 획일성 – 잘 정리된 내무반
② 집단성 - 개인성보다 전체성을 추구
사소한 개인의 실수도 전체의 잘못으로 간주,
상응하는 벌을 가함
③ 상명하복 체계의 계급성(권위주의 시스템)
- 상관의 명령에 불복이란 無
절대적인 하향식 명령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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