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운서가 오락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 배경과 실태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주요 개념 정의
1.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연구 방법
1.4. 연구사

2. 아나운서가 오락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 배경
2.1. 기존 진행자의 자질 부족
2.2. 사회적 배경

3. 아나운서의 오락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시청자 의견
3.1. MBC - 오상진 아나운서(일요일 일요일 밤에 - 경제야 놀자)
3.2. KBS - 최송현 아나운서(상상플러스)
3.3. SBS - 최기환 아나운서(작렬!정신통일)

4. 결론
4.1. 결론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4.2. 연구의 한계
본문내용
1. 서론
1.1. 주요 개념 정의
1.1.1. 오락프로그램
오락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으로, 본디 드라마, 음악, 퀴즈, 게임, 버라이어티, 쇼 프로그램 등이 이에 속한다. 허나 이 글에서 다루는 오락 프로그램은, 드라마, 음악, 퀴즈를 배제한 개념이며, 사례는 2007년 현재 방영되는 프로그램으로 제한한다.

1.1.2. 아나운서
아나운서라는 말은 방송국의 모든 프로그램 진행자, 즉 앵커(anchor), 뉴스 캐스터(news caster), 스포츠 캐스터(sports caster), 교양․오락프로그램 사회자(MC) 등을 포괄하는 넓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전통적인 아나운서는 뉴스를 주 무대로 삼고, 대개 앵커, 뉴스 캐스터, 교양프로그램의 사회자로 활동하였으나, 최근에는 오락 프로그램의 진행자로서 많은 활동도 겸하고 있다. 이 글에서 언급하는 아나운서의 개념은 프리랜서 아나운서를 배제한, 현재 지상파에서 활동하는 사람으로 한정한다.

1.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최근 아나운서의 오락 프로그램 진행이 활발해지면서, 아나운서 정체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리서치 전문회사 엠브레인이 최근 10대 이상 남녀 550명에게 ‘아나운서도 연예인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진 결과,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다’고 대답하였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김성경(2001), “아나운서의 방송출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SBS TV 프로그램의 주진행자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p.37.

참고 사이트
MBC 홈페이지 : http://www.mbc.com
KBS 홈페이지 : http://www.kbs.co.kr
SBS 홈페이지 : http://www.sbs.co.kr
TNS 미디어 코리아 : http://www.tnsmk.co.kr
AGB닐슨 미디어리서치 : http://www.agbnielsen.co.kr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117&article_id=0000034203§ion_id=106&menu_id=106
http://www.e-goodnews.co.kr/sub_read.html?uid=20892§ion=section7
http://osen.co.kr/news/Enter_View.asp?gisano=G0704150021&code=210000
http://sportainment.sportsseoul.com/snews/entertain/in/070324/20070324986412777000.htm
http://blog.daum.net/njy0m0gu19w
/10441900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1&article_id=0001668273§ion_id=106&menu_id=106
http://osen.co.kr/news/Enter_View.asp?gisano=G0705260011&code=210300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27144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 여가 생활
  • 프로그램의 운영 문제 등은 아직도 부족한 것이 우리 사회의 실정이다. 우리는 이번 조사를 통해 노인들에게 여가란 어떤 의미 인지 또 젊은 세대와는 어떠한 다른 특징이 있는 지 알아보고 현재 국내에서 이러한 노인분들의 여가 시간 활용을 위해 어떠한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는 지 이에 대한 사례, 외국의 노인 여가 생활 사례 등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앞으로 노인 여가 생활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그에 대한 방향을 모색

  • 청소년 외모지상주의
  • 실태분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열 명 중 한 명 이상이 성형수술을 권유 받거나 특정 신체 부위의 노출을 강요당한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조사 대상자중 19세 미만 여성 청소년 8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는 여성 청소년 연예인들의 56.1%가 다이어트를, 그리고 14.6%가 성형수술을 각각 권유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물론 이들 여성 청소년 연예인들과 연예인 지망생들에게 다이어트와 성형수술을 권유한 주체는 이들이 소속된 기획사

  • [졸업][경영정보] 온라인게임 이용 현황 분석과 게임중독에 대한 대응 방안
  • 실태는 다음과 같다. 윤영민(2000)의 조사에서는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 활동을 정보형, 오락형, 통신형의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는데 1순위 활동을 기준으로 정보형은 17.5%, 오락형은 34.0%, 통신형은 49.4%로 나타났다.참고문헌 9) 이시형(2000),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자녀교육,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p6-10(출처 : 한국전산원, 2000) (출처 : iweekly, 2000)【그림 5】청소년의 인터넷 이용 유형과 목적에 따른 실태【그림 5】는 한국 전산원(20

  • [매스컴] TV에게 배우는 언어폭력
  • 진행하는은 누구나 한번쯤 고민해 봤음직한 한국인의 생각을 전 국민과 연예인이 함께 이야기 해 보는 프로그램이다.10대부터 40대 남녀 만명 이상이 설문조사에 대답한 내용을 스튜디오에 나온 게스트들이 맞춰가는 방식을 채택하며, 오늘을 살아가는 한국인의 마음과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연예인의 속마음을 알아본다. 하지만 비표준어, 비속어 사용 등의 문제가 상당하며 심야방송이어서 선정적이고 야비한 표현, 부정확하고 속된 발음,

  • [매스컴] 스타의존성을 통해 알아본 예능프로의 획일화
  • 된 인기 MC와 유명 영화배우 및 가수의 섭외에 노력을 기울이게 되고, 이 결과로 시청자는 채널을 돌릴 때마다 반복적인 연예인 출연을 볼 수밖에 없는데, 이를 TV예능 프로그램의 ‘스타 겹치기 출연’이라고 한다. 2-2) MC 부분스타 겹치기 출연의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공중파 3사의 예능 프로그램의 MC를 조사해보았다. 각 방송사 홈페이지의 예능 섹션에 있는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하였다. MBC TV 예능 프로그램 및 진행자프로그램진행 MC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