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언어 이질화 현상과 통일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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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질화의 요인과 실상
2. 맞춤법
2. 1. 총칙의 대조
2. 2. 세칙의 대조
2. 2. 1. 자모의 배열과 그 이름
2. 2. 2. 말 첫머리의 ‘ㄴ, ㄹ’의 표기와 발음의 문제
2. 2. 3. 사잇소리 현상의 표기 문제
2. 2. 4. 모음어미의 표기
3. 어휘
3. 1. 어휘 연구의 기본 성격
3. 2. 고유어
3. 3. 이음동의어
3. 4. 동음이의어
3. 5. 한자어
3. 6. 국명과 수도명
3. 7. 외래어
3. 7. 1. 남한 국어 교과서의 외래어
3. 7. 2. 북한 국어 교과서의 외래어
3. 7. 3. 남북한 교과서의 외래어 비교
4. 남북 언어 동질성 회복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한 민족을 구성하는 기본요소가 되고, 민족적 자부심과 단결력을 고취시키는데도 크게 작용한다. 때문에 지금의 분단 상황에서 통일이 이루어 졌을 때 민족의 통합이라는 중요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가장 큰 힘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불행한 역사로 말미암아 비록 같은 언어를 사용하고, 언어 규범의 뿌리도 동일하며, 고유어를 중심으로 언어를 가꾸어야 한다는 공통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북 간의 언어생활의 현실은 점점 더 이질화의 길을 걸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질화는 주로 체제와 이념에 따른 언어관과 언어 정책 등의 차이로 인하여 발생하게 된 것인데, 동일한 언어 유산을 물려받은 하나의 민족이라는 시각에서 볼 때에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통일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해결해야 할 일이 많겠지만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는 바로 이처럼 날로 심각해져 가는 언어의 이질화를 극복하고 동질성을 회복하여 궁극적으로는 남북한 언어의 통일을 이룩하는 일일 것이다.

Ⅱ. 본론
북한의 언어와 언어정책의 추이를 호기심 어린 눈초리로 바라보던 것은 불과 20여 년 전의 일이다. 이 무렵은 국가기관이 배포한 자료집이나 홍보자료 또는 몇 편의 논물을 통해 북한어의 실상을 엿볼 수 있었던 시기였다. 그러다가 80년대에 들어서서 북한 언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서가 출간되고, 북한의 어문 관련 서적이 영인 출판되면서 북한어의 실체가 구체적으로 드러나게 되었다. 지금은 북한의 사전도 널리 보급되었을 뿐만 아니라 『표준국어대사전』을 비롯한 국내의 여러 대사전에도 북한어가 올라 있고, 또 북한 언어 관련 연구 서적도 많이 간행되었으며 고교 국어 교과서에도 북한 언어를 소개한 글이 실림으로써 이제는 누구나 북한 언어에 쉽게 접근하고 그 실상을 어느 정도는 알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북한 언어의 실상이 드러나면서 한편에서는 이질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이질화의 골이 깊어질수록 민족의 동질성은 점차 약화되고 종국에는 민족의 정체성마저 상실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갖게 된 것이다.1)
참고문헌
- 박창원, 『남북의 언어와 한국어 교육』, 태학사, 2003
- KBS 아나운서실 한국어 연구회, 『함께 가야 할 南北의 말과 글』, 한국방송출판, 2001
- 이주행, 『남북 언어의 동질성 회복 방안』, 1996
- 이옥련외, 『남북한 언어 연구』, 도서출판 박이정, 1997
- 고영근, 『북한의 언어 문화』,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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