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동기, 자기감시, 자기효능감이 영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용어의 정의
가. 동기
나. 자기감시
다. 자기효능감
라. 영어 읽기, 쓰기 학업 성취도

Ⅱ. 본론
1. 동기
가. 영어습득에 있어서 동기의 유형
나. 영어 학업 성취도에 대한 동기의 효과

2. 자기감시
가. 자기 조정 학습과 자기 감시
나. 영어 학업 성취도에 대한 자기 감시의 효과

3. 자기효능감
가. 학구적 효능감과 자기조정적 효능감
나. 영어 학업 성취도에 대한 자기 효능감의 효과

Ⅲ. 결론
1. 연구내용의 정리 및 기대 효과와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제 2 언어를 교수하는데 정의적(cognitive), 인지적(affective), 언어적(linguistic) 기능에 기초한 원리들이 있다(Brown, 2001). 최근에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정의적 기능으로서 학습의 동인이 되는 동기(motivation)와 자신감에 대한 능력 변수가 되는 자기효능감(self-efficacy)과 인지적 기능으로서 학습 환경과 통제에 연관된 학습 전략 측면인 자기감시(self-monitoring)에 대하여 연구할 필요가 증대되고 있다.
동기 요인은 스스로 조정할 수 있는 요인이고, 잘 조정되고 성숙된 동기는 능력과 환경을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바꿀 수 있다. 교육에 있어서도 지식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지식을 통제할 수 있는 심성, 특히 동기를 개발시켜주는 일도 중요하다. 영어 학습은 의도적이고 의식적인 활동이 요구되는 능동적인 과정이므로 동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유능한 학생일지라도 주의를 집중하지 않거나 어느 정도 노력하지 않으면 영어 학습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특히, 외국어로서의 영어(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 EFL)를 학습하는데 있어서 동기의 영향이 다른 과목의 학습에서 보다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이다. 왜냐하면, EFL 상황에서 외국어를 습득하는 경우에는 수업시간 중에만 외국어를 배우고 일상생활과의 큰 연계성이 없기 때문에 그 외국어에 대한 동기가 타 과목에 미치는 동기보다 영향이 클 것이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학교에서의 영어 교육을 통하여 최대한의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그들을 동기화 시켜서 적극적이고 생산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 신명희. 교수방법의 심리적 기초. 학지사
*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배두본(1993). 영어교육학. 한신문화사
* 배두본(1997). 초등학교 영어교육. 한국문화사
* Brown(2001). Principle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 Brown(2001). Teaching By Principles.
* 이효응(1999). 영어 학습 태도, 동기 및 책략과 성취도와의 관계. 경북대학교 대학원.
* 임민정(2004). 초등학생의 학습양식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필원(1991). 영어 학습 성적에 미치는 학습자 요인 연구. 숙명여자 대학교 대학원.
* 이주영(2004). 중학생의 학습동기, 학습습관, 학업성취도 간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진이(2005). 영어학습태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선대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해, 입시과열경쟁을 없애기 위해서 쉽게 출제하는 것은 새방향이다. 이와 같은 학력저하를 직접간접적으로 촉진하는 요인들 때문에 학생들의 학업성취가 현격하게 떨어진 것은 사실이다.최근 서울대학교가 자체적으로 이공계열 신입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학 및 영어의 능력시험에서 수능평가의 수리탐구(I) 만점자 613명중 5.5%인 34명이 미적분의 기초도 모르는 학생이라고 하여 낙제 판정을 받았고, 영어 TEPS시험에서 신입생

  • 감정노동과 인간공학, 동기부여 이론
  • 동기-위생 모델 이라고 알려진 2요인 이론을 제시하였다. 즉, 동기-위생 모델은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이 직무에서의 만족과 불만족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라고 가정한다.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 요인직무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위생 요인1. 목표달성1. 조직의 규칙과 정책2. 승진2. 동료와의 관계3. 자율권3. 상사와의 관계4. 도전감4. 임금5. 피드백5. 안정성6. 책임감6. 작업조건1. 동기 요인 - 첫 번째 요인인 동기 요인은 일 자체의 즐

  • 헬리콥터맘 & 캥거루족
  • 교육과 학업성취의 상관을 밝히고자 실시한 연구가 상당한 반면, 사교육과 자녀의 심리적 발달과의 상관을 밝힌 연구는 부족하다. 하지만 정익중(2011a)의 연구에서는 사교육이 학업성취에 관한 측면뿐 아니라 다른 발달적인 측면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또 사교육이 청소년의 공격적인 성향을 높인다는 연구결과(연합뉴스 2010년 1월 17일) 또한 사교육이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있다. 박나래,

  • 교육학 서브노트
  • 자기강화 -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이에 도달했을 때 자신에게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③ 학습촉진 요인㉠ 상호결정주의 - 학습은 개인 내적요인, 행동,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로 촉진된다고 설명㉡ 기대의 효과 - 학습은 특정행동의 결과 주어지는 강화와 벌이 기대를 형성하고 동기에 영향을 미쳐 촉진된다고 설명④ 학습방식㉠ 직접학습 - 학습자의 행동에 대한 결과가 주어졌을 때 결과에 대한 해석이 기대를 형성하고 동기에 영향을 주어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교육 개혁과 교원정책 개선 요구Teacher Policy in Korea-Past, Present, and the Future【기조강연 1】OECD 국가의 초중등 교원정책 및 도전발표 원고의 일부만 요약하여 번역하였음.Dr. David Istance (Representative, OECD)1. 교육개혁과 평생학습 - 교사를 개혁의 중심으로ㅇ 대부분의 OECD 국가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육개혁의 목표는 학교교육을 모든 이를 위한 평생학습의 기초로 만드는 것이지만 학생의 기초기술, 동기화, 학습문화의 형성에 대한 학교교육의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