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학교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사립학교법
가. 사립학교의 개념과 성격
나. 사학법의 내용
다. 사학법 개정안
라. 개정사학법의 주요내용 소개
마. 사학법의 충돌 배경과 쟁점

2. 외국 사학법의 시사점
가. 개관
나. 일본 사립학교 관계법의 시사점
다. 독일 사립학교 관계법의 시사점
라. 미국 사립학교 관계법의 시사점
3. 사학법 개정 방안
가. 단기 과제 검토
나. 장기 과제 검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2005년말 국회와 여러 기관 단체들 사이에서는 한바탕 혼란을 겪었다. 그 이유는 바로 사립학교법(이하 사학법)의 개정안 때문이었다. 여당 및 일부는 사학법을 개정하자고 하였으며, 일부 집단들은 이에 지지하였으나, 그에 반하는 일부 집단들은 이를 거부하며 강력하게 항의를 한 것이다. 결국, 가장 문제가 되었던 개방형 이사제등 몇 가지 개정안이 통과됨으로써 2006년 7월부터 그 효력을 발휘하게 되었다.
국회에 상정되면서부터 논란거리가 되어왔던 이 사학법은 무엇이며 그 개정안은 무엇이고, 이것이 법으로 통과되기까지 어떤 쟁점을 겪었는지 알아보는 것은 우리나라 교육 현실의 단면을 엿보는데에 꽤 의미있는 단편을 제공할 것이다.

각 이해 집단들의 입장이 엇갈리면서 사학법 개정은 심한 반대 속에서 법안이 통과되었다. 이 사립학교가 과반수를 넘게 차지하는 우리나라 실정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교육에 미치는 영향 또한 크다. 미래의 일꾼을 길러내는데 큰 몫을 담당하는 사립학교들의 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때 우리의 미래는 밝아질 것이다. 국회에서 격한 몸싸움을 벌이며, 국회의원의 다수가 법안 통과를 반대한 원인은 사학의 기본권 침해와 공공성을 지나치게 강조한다는 데서 시작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법안 통과에 따른 문제점을 자각하고 최소화하기 위해서 어떤 문제들이 있는지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새 사학법 개정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보다 나은 방법에 대한 고찰 끝에 외국의 사학들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립학교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다른 교육 선진국에도 많이 배치되어 있고, 다른 국가에서는 이러한 사립학교에 대해서 어떠한 법률을 마련하고 있고, 어떻게 운영되어 있는지 비교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가 본받을 점과 주의할 사항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해서, 사립학교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과도하지 않은 외국의 사례, 그중 일본, 독일, 미국의 사학법과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사학법과 비교해 대안 탐색에 활용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개정사학법의 헌법적 주요쟁점, 고려대학교, 표시열, 2005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www.moe.go.kr)
교육학용어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9
사학법 개정과정과 주요내용 분석, 부산대학교, 이상철, 2006
사학법 개정안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2004. 11 (재인용)
사학법 개정에서 살펴 본 사학의 자주성과 공공성의 관계, 영남대학교, 김형구, 2005
사학법 중 개정법률안 제정 과정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구건백, 2005
사학법 현황과 개정과제, 전국 경제인 연합회
사학법 현황과 개정과제, 2004, 사학법 연구회, 1998
이종만, 2001, 사학법 그 제정개정의 과정 및 현황과 과제, 교육과학사
한국교육개발원 2005년 교육통계분석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사이트(www.kedi.re.kr)
한국사학법인연합회 홈페이지(www.sahak21.or.kr)
한국교육ㆍ인적자원 지표(2003), 한국교육개발원
허종렬, 1993, 독일기본법상 사립학교의 자유와 국가감독, 대한교육법학회, 교육법학연구, 제5호
R. M. Steers, Introduction to Organiszational Behavior, @nd ed.(Ill.:Scott, Foresman and Company, 1984)
Richard O. Carlson, "Enviroment Constrains and Organizational Consequense: The Public School and Its Clients", Behavioral Science and Educational Adminstration, The 63th Yearbook of NSSE, Part II(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64), pp.262~27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법학] 국가보안법에 관하여
  • 법학인문 레포트주제: 국가보안법서론국가보안법 폐지론과 존치론본론1.국가보안법 폐지가 국가안보를 위태롭게 하는가.2.국가보안법은 보통사람들과 관련이 없는 법인가.3.북한을 반국가 단체로 규정하는 것은 옳은가.4.자유민주적 가치와 국가보안법.결론국가보안법은 폐지되어야 한다.서론이번 노무현 정부는 국가보안법 폐지, 사립학교법 개정, 언론관련법 개정, 과거사 관련법 개정을 4대 개혁입법으로 제시했고, 추진 중이다. 이중 학교

  • [교육사상] 아동중심주의-프뢰벨
  • 학교에 들어가고, 중학생이 되고 , 고등학생이 되면서 점점 멀어지는 것 같다. 하긴 프뢰벨은 아동에 대해서 즉 어린아이들을 대상으로 주장한 것이기 때문에 당연한 것일 수도 있지만, 이번 레포트를 쓰면서 이러한 아동교육이 고학년에 까지 적용이 되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시험을 대비하기 위해, 주요과목을 위해 예체능과목을 일찍 끝내기까지 하는데 학생의 흥미, 정서도야에 어떤 도움이 될런지어린자녀가 있는 어머니들에게

  • 학생인권에 대하여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법으로 대표를 한 명씩 뽑았고 대표들이 모여 최종 6명을 선발하였습니다. 그 후 학생주임 선생님이 본인의 기준대로 몇 명의 임원을 교체를 하였고 학생들은 반발하였습니다. 학생회 임원 선발 과정을 학생들에게 맡겼으면서 선생님의 임의대로 교체를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당시 저희 학교는 공립학교여서 주변 사립고등학교에 비해 학생인권이 많이 신장되어 있던 학교였던데다가 학생들의 자율성을 많이 이해해주던 학교여서 다

  • 인문과학 해방 전후의 교사
  • 학교 교사인 나는 나의 직업을 보호 받을 수 있는 권리를 획득한 셈이나 다름이 없었다. 왜냐하면 의무교육이 실시 됨으로 인해 이전에 교육을 받지 못했던 사람이 교육을 받게 되면 교사에 대한 수요는 늘어 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전부터 교사를 하고 있었던 나는 절대적 지위를 가질 수 있는 것과 같아지게 된다고 생각된다. 오늘과 같이 이런 나의 권익을 보호해줄 수 있는 법안이 많이 만들어 졌으면 좋겠다. Ⅲ. 마치면서이번 레포트를 쓰게

  • 독후감 우리는 부패의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다
  • 학교는 우리사회의 구성원들을 지적수준을 갖추고 도덕적인 인간으로 배출하는 곳이라는 것이다. 그리하여 사학이 자신들의 영리추구의 수단으로 보지 말아야 한다는 점에서 사학법을 반대했던 자들은 스스로가 떳떳할 있는지 반성해야 할 것이다. 등록금을 가지고 부동산 투기를 일삼으며 돈을 받고 학생을 입학시키고, 교직원들까지 자신의 주변사람을 들여오는 등 사학의 비리는 밝혀지지 않는 것들이 훨씬 더 많을 것이다. 특히나 교육의 붕괴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