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사회교재연구] 공통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차 례 >
Ⅰ. 계획 단계
1. 사회과 교육의 성격
2. 사회과 교육의 목표
3. 단원의 학습계열 구조
4. 단원 안내
5. 단원의 개관
6. 단원의 구조도
7. 단원의 학습목표
8. 단원의 지도 계획

Ⅱ. 진단 단계
1. 대상
2. 학생 실태 조사 및 분석과 대책

Ⅲ. 본시 학습의 실제
1. 학습 주제
2. 수업 형태
3. 학습 목표
4. 학습 자료
5. 지도상의 유의점

Ⅳ. 교수 - 학습 자료
1. 학습지
2. 형성평가 문제
3. 활동 평가지 (자기학습/동료평가지)
본문내용
Ⅰ. 계획 단계
1. 사회과 교육의 성격
사회과는 사회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
사회과는 역사, 지리 및 제 사회과학의 개념과 원리, 사회제도와 기능, 사회문제와 가치, 그리고 연구 방법과 절차에 관한 요소를 통합적으로 선정, 조직하여 사회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한다. 특히, 국토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와 활동에 대한 종합적 파악과 우리 현실에 대한 역사적인 시각에서의 이해, 한국인으로서의 민족적 정체성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가치ㆍ태도 등에 관한 요소를 중시한다.
사회과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 판단 및 의사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 스스로 학습할 기회를 주고,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는 교수-학습 전략을 지향한다.
사회과는 학습자의 성장 발달과 그들의 사회ㆍ문화적 경험을 고려하여 학교 급별로 주안점을 달리하는 데 중학교에서는 각 영역에서 중요시하는 지식을 절차에 의해 발견, 적용하고, 개인적ㆍ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 공동생활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정신을 기르는 데 있다.

2. 사회과 교육의 목표
사회 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익혀, 세계화ㆍ정보화ㆍ개방화 시대의 사회 변화를 주도할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른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및 관련 사이트
▪ 국토지리정보원(2004), ⌜한국지리지⌟-전라, 제주편
▪ 김영돈(2000), ⌜제주도 제주사람⌟- 민속원
▪ 강문규(2006), ⌜제주 문화의 수수께끼⌟ 각
▪ 현창국(2000), ⌜제주다워야 제주가 산다⌟ 한울
▪ 이영권(2005), ⌜새로쓰는 제주사⌟ 휴머니스트
▪ 강정효(2003), ⌜한라산, 돌베개⌟
▪ 현용준(1977), ⌜제주도신화⌟ 서문문고
▪ 한국문화유산답사회(2004), ⌜한려수도와 제주도⌟ 돌베개
▪ 중학교 사회 1, 교사용 지도서, 금성출판사
▪ EDUNET, 중앙교수학습센터-http://www.edunet4u.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