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여가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머리말

Ⅱ. 청소년 여가교육의 이론적 기초

1. 여가교육의 개념
2. 청소년 여가활동의 유형
3. 청소년 여가활동의 의미와 필요성
4. 청소년 여가교육의 교육적 의의
5. 청소년 여가활동의 현황
6. 청소년 여가 활동의 문제점

Ⅲ. 청소년 여가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가정
2. 학교
3. 사회

Ⅳ. 연구동향과 여가 프로그램의 실제
1. 연구 동향
2. 여가 프로그램의 실제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머리말

현대 사회는 과거와 달리 하나의 복잡한 사회구조를 형성하고 있으며, 동시에 다양한 양상으로 급속히 변화해 가고 있다. 이러한 오늘날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고도화된 기계문명은 노동시간의 단축과 아울러 여가시간의 급격한 증가를 초래하여 대다수 일반 대중에게까지 여가를 누릴 수 있는 이른바 대중 여가시대를 출현시켜 인간들의 여가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켰다.
여가시간을 적절히 활용한다는 것은 자신의 발전과 삶을 풍요롭게 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미래의 삶을 개척하기 위한 원동력을 제공한다. 특히 신체적‧정신적으로 심한 격변기에 있는 청소년기의 여가 시간의 활용을 통해서 독자적인 자기 세계를 구축하고 자기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인간관계의 개선, 창의력 신장, 심적 갈등해소, 교육기회의 계속적 제공, 정서적 안정, 학교생활에서 충족시킬 수 없는 문화적‧심리적‧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므로 더욱 중요하다.
그런데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여가를 학교에서의 불만의 분출구로만 여기고 있는 실정이어서 오히려 청소년의 문제 행동이 여가시간에 주로 일어나며, 또한 청소년들은 여가를 올바르게 활용하지 못함에 따라 심리적으로도 불안정한 상태에 놓여있다. 이러한 심리적 부적응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고, 개인이 정서적‧인지적 발달과정에서 어느 단계에 있는가에 따라서 적응문제의 구체적인 표출형태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여가활용이 바람직하지 못함에 따라 청소년들은 일상생활에 있어서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의 범죄 및 비행을 예방하고, 그들의 바람직한 성장을 위해서는 청소년의 건전한 여가활용이 이루어져야하며 이를 위한 지속적인 여가 교육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문화체육부,「국민여가활동 실태조사」, 2000.
문주현, 「청소년의 여가실태와 복지서비스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2).
오상훈, 「현대여가론」, 서울 : 백산출판사, 2006.
김명규, 「청소년 여가문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0).
박상철, 「청소년의 여가활동 실태 및 유형과 여가활동 활성화 방안 분석」,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1).
유진ㆍ김영재, 「청소년의 여가활동 개선방안」, (중앙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학술저널, 2000)


■ 참고사이트

국가청소년위원회, http://www.youth.go.kr
한국청소년상담원, http://www.kyci.or.kr
한국청소년한마음연맹(www. goodi.or.kr)
성북청소년수련관 www.sbyouth.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ooooooooooooooooood
  • conditi***
    (2015.10.20 14:49:34)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청소년 여가와 자원봉사
  • ■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의의 및 목적2. 청소년 여가와 자원봉사1) 여가의 의의2) 여가의 교육적 가치3) 청소년의 여가와 비행4) 자원봉사의 의의5)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교육적의의 및 효과Ⅱ. 연구의 방법1. 조사대상2. 조사도구 및 자료처리Ⅲ. 조사 분석 및 결과1.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도2. 참여실태 및 일반적 인식3. 학교교육에 대한 인식4. 여가활용 실태Ⅳ. 결론 및 제한점1.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이해도2. 참여 실태 및 효과3. 일반적

  • 청소년 평생교육
  • 청소년 평생 교육이 필요하다.1. 목적(1) 전인교육의 장입시위주교육에 치우친 학교교육에 지친 청소년들에게 적성과 호기심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감성과 낭만을 길러주며, 지ㆍ덕ㆍ체의 조화를 이루게 한다.(2) 소외된 청소년들의 교육의 장학교교육에서 소외된 청소년들에게 직업교육 및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근로청소년에게 건전한 여가교육을 제공한다.(3) 건전한 청소년 문화 선도청소년들의 무분별한

  • [청소년문화]청소년의 건전한 여가활동을 위한 지도
  • 청소년의 건전한 여가활동을 위한 지도▣ 서론 ▣ 일반적으로 청소년을 이야기 할 때 주 논점은 대부분 청소년들이 일으키는 문제아니면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문제환경이다. 그래서 청소년들의 약물사용, 성폭력, 학교폭력이 중요한 사회문제가 되고 이러한 논의의 연장에는 항상 대중매체와 입시위주의 교육제도 그리고 유해 환경이 등장한다. 이러한 논의들은 청소년들의 생활환경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부정적인 모습들을 보여주고 그것의 원

  • [청소년문화] 청소년의 여가활용에 대하여
  • 여가의 정의 .32. 여가의 기능 .43. 여가교육의 필요성 5제 2 절 청소년과 여가 .6제 3 장 조사방법 .8제 1 절 조사대상 .8

  • [사회복지] 주5일제 수업도입에 따른 청소년여가(놀이)생활 fp
  • 주5일제 수업도입에 따른 청소년여가(놀이)생활 Ⅰ. 서론학교 주5일제 수업은 현재 세계 50여 개국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미 주5일제 수업의 도입을 확정한 상태이다. 주5일제 수업은 효율적인 학교 운영 방안 또는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 방식의 하나로서 그 근본 취지는 학생들에게 주체적 학습능력과 자질을 길러주며, 더 나아가서는 가족과의 유대 증진과 지역에서의 사회 체험을 통해 바람직한 인간성을 형성시켜 주는 데 있다. 주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