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 개방형 자율학교 운영의 교육행정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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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미국의 차터스쿨(Charter School)
2. 개방형 자율학교의 설립 배경
3. 개방형 자율학교의 특징과 기대효과
4. ‘개방형 자율학교 운영 정책’의 교육행정학적 분석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지식기반사회의 전개, 무한경쟁 상황 등은 국가마다 자국의 생존을 위해 국가경쟁력 향상 방안을 고심토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선진국들은 예외 없이 국가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핵심적인 정책을 교육의 수월성(秀越性, Excellency)을 추구하는 방향에서 찾고 있다. 이런 시류의 대표적인 예로 미국의 교육개혁을 꼽을 수 있다. 1983년 레이건 대통령 시절 ‘국가의 위기'를 선언하면서 교육의 수월성 추구를 위한 교육개혁의 실시를 발표한 이래, 현재 부시 대통령에 의해 추진되고 있는 ‘낙오자 없는 교육정책(No Child Left Behind)'에 이르기까지 자율과 책무성, 그리고 학교선택권을 강조하는 교육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위 정책들의 기저에 깔려있는 수월성은 그 의미가 다양하다. 수월성은 지적인 분야에서부터 예술, 음악, 공예, 인간관계, 기술적 작업, 지도자로서의 의무 등에 까지 존재하며, 종류에 따라 교육체제 안 혹은 밖에서 실현되기도 한다. 이러한 수월성이라는 개념의 다양성 때문에 교육주체들은 저마다의 방법으로 수월성을 정의한다. 교육에 있어서 수월성도 마찬가지이다. 전교조 소속 교사가 생각하는 수월성과,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정책자들이 인식하는 수월성, 학부모의 수월성은 각기 다를 수 있다. 저마다 자기 자신의 문제를 제기하고, 자신에 있어 중대한 문제점을 내세우면서 수월성의 정의를 달리한다. 따라서 본 장의 주제인 차터 스쿨이나 후에 짚고 넘어갈 우리나라의 개방형 자율학교에서 중시하는 교육의 수월성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다. 이 논의에서 견지하는 교육의 수월성이란 개인의 잠재적 능력과 적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며,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평준화의 틀을 유지하면서 잠재력이 뛰어난 학생을 골라 그 잠재성을 극대화시킨다는 뜻에서 보편성 교육과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써 엘리트 교육, 영재 교육과는 그 개념이 다르다.
참고문헌
교육개혁심의회(1986),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의 개선방안』
윤정일 외(1994),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전교조 정책실(2006), 『공영형 혁신학교, 자율학교 등 다양한 학교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존 W․가아드너, 『Excellence : can we be equal too?』 : 김영식(1992) 역,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 載東文化社

주철안(1999), 「교육수요자의 학교선택권 보장을 위한 학교체제 재구조화 연구」, 교육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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