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유아 언어교육 -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 언어교육 이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
Ⅱ. 주제 선정 이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1
Ⅲ. 주제망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2
Ⅳ. 활동 진행 과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3
Ⅴ. 주제 진행 흐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3
Ⅵ. 1일 ~ 21일차 주제 진행순서 ․ ․ ․ ․ ․ ․ ․ ․ ․ ․ ․ ․ ․ ․ ․ ․ ․ ․ ․ ․ ․ ․ ․ ․ ․ ․ ․ 14
Ⅶ. 모의 수업 계획안 (연계 수업) ․ ․ ․ ․ ․ ․ ․ ․ ․ ․ ․ ․ ․ ․ ․ ․ ․ ․ ․ ․ ․ ․ ․ ․ ․ ․ ․ 15
Ⅷ. 개별 수업 계획안 (일일 계획안, 단위활동 계획안) ․ ․ ․ ․ ․ ․ ․ ․ ․ ․ ․ ․ ․ 17

본문내용
Ⅰ. 유아 언어교육

1. 유아 언어교육의 정의
언어교육은 작문, 문법, 문학의 기본 지식, 개념, 원리를 가르치는 일을 언어교과의 중심 과제로 여기는, 언어교과 명칭으로 그 국가의 언어 명칭(한국어, 일본어 등)을 사용하는 전통적인 언어 교과관과 언어교육의 성격을 유아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언어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라고 보고 언어교육 교과명칭을 언어예술, 의사소통 기술 등으로 부르는 입장이 있다.
우리나라 유치원에서의 언어교육은 ‘언어 기능을 강조’하는 측면이 강하므로 후자에 가깝다. 왜냐하면, 제 6차 교육과정에서는 그 명칭을 ‘언어생활’이라고 쓰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언어생활’은 ‘유아들의 언어 사용 기능을 신장시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도록 도와주는 교과’라고 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유아 언어교육은 ‘듣기, 말하기, 읽기-쓰기에 관심가지기’의 세 영역으로 나누어지며, 이 세 영역의 기초능력을 길러주는 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언어교육의 중요성
첫째, 언어교육은 의사소통의 기능을 지도한다. 때문에 언어교육은 유아 개인에게나 교육 프로그램에서 도구적인 역할을 한다. 유치원에서의 하루 중 대부분의 생활은 언어적인, 혹은 준언어적인 의사소통의 시간들이다. 따라서 언어교육은 유아들과 함께 활동을 함에 있어서 결정적이다. 둘째, 인간은 언어를 통해서 대리 경험을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림책을 통한 협동활동 - 1 그림책의 개념 2 그림책을 통한 협동활동의 의미 3 그림책을 통한 협동활동
  • 책을 통한 협동 미술활동 교육계획안◀②게임활동그림책을 활용한 협동적 집단게임 활동을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총 20회에 걸쳐 실시함.▶협동적 집단게임 활동의 전개◀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적 집단게임 교육계획안◀③과학활동그림책을 통한 과학활동을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총 18회에 걸쳐 실시함.▶그림책을 통한 과학활동 교육계획안◀결 론4.결론①그림책을 활용한 협동 미술활동이 유아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

  • 청소년활동론3 공통창의적체험활동개념설명자율활동동아리활동봉사활동진로활동 Digital Youth Work의디지털기술 중심주는 시사점 논하시오00
  • 교육(Digital Youth Work)은 청소년들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학습하고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아래는 디지털 청소년 교육을 위한 몇 가지 방안이다.-청소년들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교육 제공: 디지털 리터러시는 디지털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이를 생성, 공유 및 편집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를 위해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 온라인 안전, 미디어 생산 등을 배울 수

  • 의사소통 평가 연구
  • 언어사용에 대해 발달이 느리거나 언어에 대한 장애가 발생할 경우 언어치료를 할 수 있도록 한다.계속적인 관찰을 통하여 유아의 언어적인 발달을 살펴보아야 한다.의사소통에는 4가지 영역이 있는데 4가지 영역이 골고루 접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각 영역에 유아들이 흥미롭게 접할 수 있고 각 영역에 맞는 능력이 향상 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 되어야 한다.참고문헌유아언어교육 –이론과 실제-

  • Emile 에밀
  • 론>등이 있다.이 루소의 은 출판되자마자 파리학부에 고소를 당하고, 결국 루소에게는 유죄를 선고 받아 루소는 방랑 생활을 하게 된, 현대교육사상에 크게 이바지 한 소설 형식의 교육론인 것이다. 책은 5편의 내용으로 나눠져 있고, 질문과 대답의 형식으로 만들어져 있다. 처음에 책의 첫 구절에 씌인 “조물주가 처음에 만물을.그러나 인간의 손이 닿으면서 모든 것이 타락한

  • 리더십 - 1 리더십의 개념 2 리더십의 구성요소 3 리더십의 기능 4 리더십 이론의 변천 5 리더십의 유형
  • 책임감을 위양하는 것을 의미. 리더십의 부재.3) 감성적 리더십조직의 구성원에 속한 교사들과 학생들을 유아교육방침에 맞춰 성공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이 원장의 리더십이다.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분위기 조성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특히 교사들에게 할 수 있다는 격려와 배려는 성공적인 목표달성에 있어 교사의 사기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공동의 목표에 대하여 교사들의 잠재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