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 교원평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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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Ⅱ. 교원 평가제 실시의 필요성
Ⅲ. 교원 평가제에 대한 찬성 입장
Ⅳ. 교원 평가제에 반대하는 입장
Ⅴ. 결론
본문내용
교육 행정학 원론 기말 과제
- 우리 교육의 upgrade를 위한 중요한 분수령 : 교원 평가제 -


Ⅰ. 서
참여정부는 2004년 사교육비 경감대책을 발표했다. 교육방송 수능 강의, 방과 후 학교 운영 등을 골자로 하는 내용들이다. 그러나 사교육비가 줄어들었다는 발표는 없다. 사교육비 때문에 아이 낳기가 겁난다는 이야기가 일반화된 상태이고 사교육비 때문에 저축은커녕 빚을 지며 어머니들은 파출부를 자처하기도 하는 실정이다. 무너진 공교육은 재건될 기미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 정규학교에 더 이상 기댈 것이 없다고 판단한 상당수의 학부모들은 자녀들을 너도나도 할 것 없이 자녀들을 해외로 보내고 있다. 이러한 자녀들의 조기교육 현상은 기러기 아빠, 외화 유출과 더불어 많은 사회적 문제들을 양산하고 있다.
우리의 교육은 공교육은 붕괴되고 사교육과 유학 시장은 과식 현상을 일으키고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러한 현상의 원인으로 공교육 자체의 질적 저하, 노력 부족을 꼽고 있다. 물론 공교육 일방에게만 그 책임을 지울 수는 없는 것이지만 공교육인 국민의 요구와 기대 수준에 부응하지 못하는 결과를 낳고 있는 것만은 분명한 것 같다. 실제로 공교육은 평균주의와 집단주의, 나태 안일주의가 팽배하고 있다. 교원 평가제의 필요성은 바로 여기에서 나온다.

Ⅱ. 교원 평가제 실시의 필요성
교원평가제란 ‘교원 능력 개발 평가’가 정확한 명칭으로 동료 교사와 학생, 학부모까지 참여해 교사의 수업 활동을 평가하는 제도이다. 이는 2008년부터 모든 초, 중등학교에서 실시하게 되어 있다.
참고문헌
이종수, 윤영진 외 공저, <새 행정학>, 서울: 대영문화사, 2007
윤정일 외 3인 공저, <교육행정학원론>, 서울: 학지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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