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비 - 동작과 음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6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비의 주제선정 이유>

<동작교육의 내용요소와 효과적인 교수법>
1. 동작교육의 개념
2. 동작교육의 내용요소
⑴ 기초영역
⑵ 응용 영역 - 창의적 동작표현활동
3. 동작교육의 효과적인 교수법
1) 기본적인 동작의 요소와 창의성이 결합되도록 한다.
2)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3) 정해진 시간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활용한다.
4) 창의적인 동작표현을 위해 효과적인 이야기를 나눈다.
5) 다양한 교수자료를 활용한다.

<음악교육의 내용요소와 효과적인 교수법>
1. 음악교육의 개념
2. 음악교육의 내용요소
1) 리듬
2) 가락
3) 화음
3. 음악 교육 방법론
1) 유아 음악 감수성 계발 프로그램(오디, Audie)
2) 아마데우스 클래스(Aadeus class)
3) 몬테소리의 음악 교수법
4) 킨더 뮤직
5) 달크로즈 교수법
4. 교사의 효과적인 교수법
1) 음악 경험을 계획한다.
2)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다.
3) 노래 목록을 만든다.
4) 교사 자신이 흥미를 갖는다.
5) 적절한 악기를 활용한다.
6) 즉흥적인 표현을 장려한다.
7) 자극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주제 진행의 흐름>
일일교육계획안
본문내용
<비의 주제선정 이유>

유아는 생활 속에서 우연히 만나는 사회적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계속해서 인지 구조를 재구조화 한다. 또한 지적, 사회적, 정서적, 감각 운동적 경험은 서로 분리되지 않으며 이전의 경험이 새로운 경험과 통합되어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 때문에 유치원에서의 생활 주제는 유아가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고, 여러 영역에서 통합적으로 다루어 질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유아의 지속적인 흥미와 관심을 이끌 수 있는 것으로 선정되어야 한다.

이러한 사실을 고려했을 때, '비'라는 주제는 유치원에서의 생활주제로 적합한 여러 가지 이유를 가지고 있다.

첫째, '비'는 유아들에게 친숙한 대상이다. 유아들은 일년 중 여러 번, 장마철에는 지속적으로 비가 오는 날씨를 경험할 수 있다. 때문에 유아들에게서 이끌어 낼 수 있는 '비'에 대한 선경험이 풍부하여 다양한 활동으로의 연결이 가능하다.
둘째, 유아들이 '비'를 좋아하며 흥미를 가지고 있다. 유아들은 비가 오는 날이면 유난히 기분이 들뜨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유아들은 비가 오는 현상과, 비 오는 날에 사용하는 여러 가지 도구들, 비가 그친 후의 다른 자연현상 등에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 및 동작 활동을 통한 영유아의 수, 과학지도
  • 음악 및 동작 활동을 통한 영유아의 수, 과학교육 방법제 1절 음악 및 동작활동을 통한 수, 과학교육 접근의 교육적 의의제 2절 음악 및 동작활동을 통한 수, 과학교육 접근의 과정제 3절 음악 및 동작활동을 통한 수과학교육 접근의 실제제 1절 음악 및 동작활동을 통한 수, 과학교육 접근의 교육적 의의-음악 및 동작과 수, 과학은 많은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며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하기 때문에 수, 과학 활동을 하는데 동기유발이 용이함-수, 과학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해부와 이해
  • 교육과 돌봄(edu-caring)이라는 통합적 개념으로 이해하려는 아동복지의 실천적인 사례로서 연구해야 할 시점인 것도 사실입니다. 미국의 초등학교와 유치원과 보육시설에서 적용시켜본 결과에 대한 비판적 숙고도 우리가 배워야할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아동복지의 관점에서 레지오에밀리아 보육체제에 대한 연구와 방향 제시를 통하여 한국적 해석과 실천 방안을 예측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조직과 일과표 유아원(4개월-3세

  • 영유아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동작, 미술, 놀이, 음악 등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상징적 표상(symbolic representation)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서 아동의 지적 발달을 도모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아 왔다.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의 창시자인 말라구찌는 다양한 학자들의 교육관과 유럽의 여러 학교를 참고하였다고 한다. 그는 여러 도시에서의 혁신적인 경험과 교육계 인사와의 의견교환, 피아제 학파의 연구와 실험 그리고 듀이, 비고츠키, 브루너, 가드너 등의 이론에서 많

  • [유아음악교육] 유아 음악 교육 심층 분석
  • 음악교육에서의 시각적 자료의 활용에 관련된 연구 및 교재1) 코다이 교수법(Kodaly Method)에서의 시각적 자료2) 오르프 접근법에서의 시각적 자료3) 고든의 PMMA 검사에서의 시각적 자료4) 푸어맨의 연구5) 도머와 그롬코의 연구Ⅵ. 유아 음악 교육과 교사의 역할1. 유아 음악교육과 교사의 역할2. 음악 감상을 위한 교사의 역할 및 교수학습방법1) 감상하기 전 준비 활동2) 선곡3) 음악을 들려주는 방법4) 표현하는 방법Ⅶ. 결론Ⅰ. 서론유아의 음악

  • [음악교육] 고든 오디에이션
  • 비오디에이션의 타입과 단계 (5) 오디에이션의 가치 (6) 한국오디사이트소개 3. 고든학습의 필요성1. E.Gordon 소개(1) 약력Edwin Gordon고든 박사는 음악교육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가, 선생님, 저자, 편집자 그리고 강연자로서 전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다. 음악교육 박사학위 예정자들을 조언해 주고 있으며, 영․유아들에게 음악을 가르치는데 여러 해를 헌신해 오고 있다. 그는 광범위한 연구를 통해서 음악적성, 음악학습 이론, 음정과 리듬패턴 그리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