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 3불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2.1. 3불정책의 의미
2.2. 3불 정책 폐지 찬성
가. 기여 입학제
나. 고교등급제
다. 본고사
2.3. 3불 정책 폐지 반대
가. 기여 입학제
나. 고교등급제
다. 본고사
3. 결론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 본문내용
-
2. 본론
2.1. 3불정책의 의미
가. 본고사 금지
본고사는 대학마다 다른 주관식, 서술식 시험문제로 응시생들의 해결과정을 보아 능력을 평가한다는 취지의 제도이다. 이는 학생의 잠재적 학습평가보다는 사교육에 의존하여 고교 교과 과정이외의 내용에 해당하는 문제를 출제하고 있어 고교교육을 파행으로 이끌어 갈 가능성이 있어 금지하고 있는 것이다.
나. 고교등급제 금지
고교등급제란 학교에 따라 존재한다는 학력의 차이를 대입에서 반영하는 제도다. 이는 대학입학 전형 시 고교를 등급화 하여 수험생의 전형점수를 차등하게 부여하는 것은 다수 수험생의 교육기회를 박탈함으로써 교육평등권에 위배 되어 금지하고 있다.
다. 기여 입학제 금지
학교에 물질을 무상으로 기부해 재정적으로 도움을 준 경우나 대학의 설립 또는 발전에 비물질적으로 기여한 공로가 있는 사람의 직계자손을 대학이 정하는 기준과 방법에 따라 입학시켜주는 제도이다. 이것은 학부모의 경제적, 사회적 능력에 따라서 교육기회가 공평하게 부여되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 교육기회의 공정한 부여에 위배됨에 따라 금지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박소영(2005), 「기여 입학제 금지 법안의 헌법 적합성 분석& 한국교육 제 32호 학술논문
이병하(2004),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고교 평준화" 제도 개선 방안 :수월성 추구를 위한 학교선택권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용숙(2004), 「특수목적고 어떻게 할 것인가
네이버 www.naver.com
조선일보 www.chsun.com
한겨례 신문 http://www.hani.co.kr/
민주 언론 시민 연합 www.ccdm.or.kr
EBS 교육방송 www.ebs.co.kr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