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대안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에의 접근

2. 공교육에 대한 고찰

3. 대안교육의 등장과 그 배경

4. 외국의 대안교육

5. 한국의 대안교육

6. 대안교육에 대한 이론적 접근

7. 대안교육에 대한 종합분석

8. 대안교육에 대한 전반적 고찰

9. 대안교육과 공교육, 참교육에 관하여
본문내용
1. 교육에의 접근
언어는 오랜 세월에 걸쳐 형성되어온 인류의 유산이다. 다른 중요한 말들처럼 ‘교육’ 이라는 말도 그 자체의 역사를 가진 만큼 풍부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교육을 정의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현재 교육이라는 말은 다양한 의미를 갖고 사용되고 있다. 일상적인 의미로서는 그 내용이나 질에 관계 업이 전달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운전교육, 꽃꽂이 교육 등이다. 전문적인 학술 용어로서는 매우 엄격한 기준을 갖고 사용되기도 한다. 교육이라는 말은 교육 중심적인 관념으로부터 갈라져 나와 그 나름대로 생명을 유지해 왔으며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다.
교육철학자 함(C. M. Hamm)은 20C 후반 교육 철학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피터스의 관점을 반영하여 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교육이란 넓이와 깊이를 가진 지식과 이해, 인지적 안목과 이에 상응하는 적절한 정서와 태도를 가진 바람직한 정신 상태를 성취한 것이며 이러한 것들은 의도적으로 학습자의 자발성과 의도성을 방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가져오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학개론」, 황정규, 이돈희, 김신일, 1998, 교육과학사

김영화 서정화 황홍규(2001) "교육에 대한 국가의 역할이 바뀌어야 한다- 공교육 이년과 기능의 재검토", 제23회 교육민회 시민포럼- 관주도 교육 벗어나야 교육이 산다 자료집

이종태 외(2000), <<학교 교육 위기의 실태와 원인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이종태(2001), 민들레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강대중(2002), 박영률 출판사

교육부(1997) "고교 설립 준칙주의 도입에 따른 특성화고교 및 대안학교 설립 지원 방안"

정재걸, ‘한국 공교육의 이념’,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제10집 제2호), 2002. 11, pp. 1 ~ 18

김천기, 김양자, ‘공교육의 문제와 그 대안에 대한 서구교육이론의 한국적 타당성 고찰’,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제13권 제1호), 2003. 4, pp. 77 ~ 1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과 평생교육
  • 대안교육과 평생교육이공교육을 대체할 수 있을까?목 차Ⅰ. 서론Ⅱ. 본론1.대안교육1-1. 등장배경 1-2. 대안교육의 개념과 성격1-3.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과 추구하는 가치1-4. 한국 대안교육의 특징 1-5. 우리나라의 대안학교1-6. 국내외 대안학교의 모형 비교2.평생교육2-1. 등장배경2-2. 평생교육개념 및 의의, 발전, 내용체제의 특성2-3. 평생교육의 필요성2-4. 평생교육의 일반적 특징2-5. 평생교육의 이념적 특성2-6. 우리나라의 평생교육2-7. 외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양희규 선생의 간디학교를 중심으로)
  • 대안교육-양희규 선생의 ‘간디학교’ 중심으로Ⅰ. 대안교육의 정의와 출발점1. 대안교육이란?대안교육을 굳이 정의하자면 제도 바깥에서 새로운 교육의 길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공교육 안에서도 새로운 실험들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들과 대 안교육의 흐름을 따로 떼어 생각하기 어렵다. 1970년대 미국에서는 실제로 많은 새로운 실험학교들이 공립학교로 시작되었고 이들은 대안교육 운동의 중요한 한 흐름을 이루었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양희규 선생의 간디학교를 중심으로)
  • 교육 사회학 – 대안교육(양희규 선생의 간디학교를 중심으로) 차례대안교육의 정의와 출발점I.간디학교의 설립배경과 교육철학 II.간디학교의 교육과 문화 III.한국대안학교의 특징과 과제 IV.I-1. 대안교육의 정의. 새로운 교육의 길을 찾는 움직임 제도 안,밖에서 현재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교육과 다른 새로운 교육을 추구하는 움직임 I-2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사회와 교육체제의 패러다임 변화기존의 교육체제에 대한 다양한 비판, 탈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운동
  • 대 안 교 육 운 동과 목 명 : 교육사회담당교수님 : 학 과 :학번/이름: 차 례서론- 2본론Ⅰ. 대안교육 운동의 배경 21. 대안교육의 대두 배경 - 22. 교육위기 23.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시대적 변화 - 4Ⅱ.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 - 41. 대안교육운동의 발달 42. 대안교육의 일

  • [교육사회학] 교육주체운동과 대안교육
  • 1.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 공교육제도의 동요1-1. 이론적 배경 1) 신교육운동19세기 말부터 1930년대 즈음에 유럽 및 북미에서 교육개혁을 위한 광범위한 시도가 있었다. 이러한 운동은 독일에서는 ‘개혁교육운동’, 프랑스에서는 ‘신교육’, 이탈리아에서는 ‘활동주의’, 영․미 지역에서는 ‘진보주의 교육’이라고 불리어졌다. 이를 통칭하는 신교육운동이라는 말은 프랑서의 드몰랭이 발간한 저서인 ‘신교육’에서 유래한 것으로 각국가간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