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고교평준화 정책과 그에 따라 나타난 ‘강남 8학군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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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강남 8학군이란 무엇인가?
Ⅲ. 고교평준화가 초래한 결과 - “강남8학군 현상”
Ⅳ. ‘강남8학군’ 현상이 초래하는 사회적 문제점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학부모들이 지구상 그 어느 나라의 학부모들보다 열을 높이고 뒤쳐질 수 없는 분야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교육열일 것이다. 긴 세월의 강점기와 이에 뒤따른 전쟁의 후유증이 담긴 역사적 배경에 의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나라가 가난했던 시절부터 우리나라 부모들에게는 ‘자식교육만큼은 제대로 시키겠다’는 강한 투지와 열정이 있었다. 그 결과 오늘날 그들의 노력을 통해 드러난 양상은 단순히 교육적인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우리사회 전반적으로 자리 잡게 된 무시 못 할 사회풍토가 되어버린 것이다.

현재 한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현상 중에는 한국인에게는 자연스럽지만 연구자에게는 신기하게 보이는 것이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강남 8학군 현상’이다. 이는 ‘교육’이라는 이유 때문에 거주지를 옮기는 것을 말하는데, 심지어는 지방에서 서울로 ‘유학 간다’라는 말이 생길정도로 우리사회의 교육열이 장소형성에 끼치는 영향력은 매우 커졌다.

본 발제문에서는 고교평준화정책에 의해 등장한 ‘강남8학군’이라는 사회적 현상의 개념부터 짚어본 후, 한국사회에서 교육적으로 선호되는 지역이 생기게 된 배경 및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강남8학군' 지역이 왜 가장 유명하고, 다른 지역보다 흡입력이 있는지에 대해 언급할 것이며, 아울러 그 원인 및 문제점들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Ⅱ. 강남 8학군이란 무엇인가?
참고문헌
Ogino Chihiro, 『'강남8학군‘ 지역의 형성』,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논문집, 2004.8.
강상진 외, 「평준화 정책 효과의 실증분석 연구」, 2005.
강태중,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향방에 대한 논란」, 『교육비평』, 제 5 호, 2001.
윤종혁 외, 『고교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I』, 한국교육개발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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