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영어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 요인과 이를 고려한 영어 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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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 1
Ⅱ. 영어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 요인------------------- 1
1. 기억력 -------------------------------------- 2
2. 분석력 -------------------------------------- 3
3. 동기 --------------------------------------- 7
4. 책략 --------------------------------------- 11
Ⅲ. 영어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를 고려한 영어 교수법 ------ 14
1. 개인차 요인과 학습 성취도 ------------------------ 14
2. 학습자 유형에 따른 교수법의 적용 ------------------ 15
3. 교수 방법에 대한 설명 --------------------------- 17
Ⅴ. 결 론 ---------------------------------- 21
참고문헌 ----------------------------------- 23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의 세계화 및 글로벌화는 중등 6년과 대학 4년을 포함한 10년의 영어 교육 후에도 의사소통 및 정보교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인들의 모습 속에서 외국어 교육의 목표를 달성해 내지 못한 이전의 영어 교육의 비효율성을 돌아 보게 하였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 상당수의 국내 연구 결과는 그간의 영어 교육이 영어권 국가들의 문화를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는데 실패하였다는 점을 들고 있었다. 반면에 이에 대한 다른 원인으로 학습자의 개인차를 반영하지 못한 영어교육을 지적하는 연구 결과도 있었다.
본 보고서는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한국교육개발원, 1997)이 학생들의 개인차에 따라 교육내용과 방법을 달리하는 개별화된 교육방법의 개발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조사를 시작하였다. 이는 과거 중등 영어교육의 효율성 부족을 개인차를 고려할 환경과 여건이 되지 못한 점에 초점을 두고 향후 어떻게 개인차를 반영한 교육을 통해 영어교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가를 고찰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조사를 진행하면서 발견한 흥미로운 사실은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이 도입 된지 10년이 지난 지금에도 영어학습에 있어서 개인차와 이를 반영한 교수법에 대한 국내의 연구 결과는 쉽게 찾아 보기 어려웠으며 필자가 발견한 관련 국내 학위 논문은 2002년 맹은경의 ‘개인차를 고려한 영어 교수 모형’이라는 박사학위 논문이 유일하였다. 그리하여 이 보고서는 맹은경의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EFL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상황에서 영어 학습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개인차 요인을 살펴보고 이를 반영한 교수법을 조사해 보았다.
참고문헌
① 신명희 외. 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② H. Douglas Brown. 2001. Teaching by Principles, 2nd ed. USA: Longman
③ 맹은경. 2002. 개인차를 고려한 영어 교수 모형. 고려대. 박사학위 논문.
④ 장효원. 2005. 소집단 협력 학습을 위한 지능적 학생 그룹핑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이화여대. 석사학위 논문.
⑤ 채은실. 2006.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소집단 편성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연세대.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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