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I.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II.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II-1 빛과 어두움의 활용
1. 라이트기
2. 슬라이드와 환등기
3. OHP
4. 라이트박스
5. 스크린
6. 기타-앞으로의 동향
7. 현장에서의 빛과 그림자 프로젝트 사례 (인천 동심 유치원 영아반)
8. 빛과 어두움 활동에서의 정보처리 이론

II-2 기록에서의 매체 활용
1. 프로젝트 일지
2. 사진
3. VTR
4. 녹음기
5. 컴퓨터
6. 기타-앞으로의 동향

II-3 지역사회와 연계한 매체활용
1. 미래주택 전시관 견학 (테크놀러지와 연계된 실례)
2. 지하철 장애인 시설 탐색
3. 백화점에서 물건사기
4. 지역사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안전관리 가상체험
5. 재활용센터
6. 기타-앞으로의 동향

결론 1. 교수매체에 대한 사회와 교육의 변화
2. 교수매체에 대한 이론의 변화
3. 교수매체에 대한 기술과 방법의 변화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서 론

인간은 학습하는 존재이다. 어떤인간이든지 자신의 성장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지니고 있는 한 학습을 필요로 하고, 학습을 필요로 하는 하는 한 어떤 형태이든 교육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교육을 목표를 세우고 성공적인 달성을 위하여 교육 내용을 전달 하기위한 수단으로 교수방법을 우리 교사들은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2007) 교육공학에서는 교수방법 즉, 교수형태를 교수매체와 분리시켜 설명한다. 교육방법(형태)는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자의 내용이나 학습목표를 이해하고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수 있도록 적절하게 선정된 교수절차를 의미하며 교수매체는 교수내용을 전달하는 단순한 기기를 의미한다. 방법이란 목적의 달성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원리 즉 주어진 수단에 의하여 목적을 실현시키는 원리이다. 매체(madia)란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속에서 전달을 위해 사용되는 모든 형태의 채널을 의미하며 이는 목표달성을 위한 중요한 수단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수방법을 교육공학에서는 과정 테크놀로지, 교수매체를 산출물 테크놀로지라고 한다.
참고문헌
강명희. (1999). 정보사회와 교육. 서울: 열린배움지기
강명희. (2000). 21세기를 향한 교육정보화. 경기: 경기교육
강명희외. (2000). 웹을 기반으로 한 지식창출시스템 구축. BK21 핵심과제 보고서
강인애. (1997).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강혜정. (1998).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에서의 기록의 효과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김규수. (1996). 아동중심적 유아교육론. 서울: 학지사
김창걸. (2003). 교육학(하). 서울: 박문각.
김지연. (1996). 빛과 그림자프로젝트전개과정관찰.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노진호. (1996). 존 듀이의 교육이론:반성적 사고와 교육. 서울: 문음사
서영숙. (200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양성과 협력의 가치). 서울: 학지사
서영숙 서지영. (2003). 다양성과 협력의 가치 레지오 에밀리아의 접근법. 서울: 창지사.
이종희. (1998). 표상의 개념:상징, 이미지, 모방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제18(1),55-18
이화여자대학교. (2007).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교육과학사.
오문자. (1999). 현장사례연구발표자료.
용경미. (2000).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적용상의 문제점.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지옥정. (1997).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접근법. 서울: 창지사.
차주희 채혜선. (2001). 레지오식 프로젝트 활동. 서울: 양서원.
캐롤린 에드워즈. 김희진외 역 (2000).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서울: 정민사
Carolyn Edwards, Lella Gandini, George Forman. (2nd Ed.) (1998). The Hundred Languages of Children: The Reggio Emilia Approach Advanced Reflections. Publishing Area unkown: Ablex Publis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19058***
    (2018.11.26 11:45:04)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서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기록(Documentation)의 효과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태리 북부 에밀리아 로마냐 지방의 레지오 에밀리아시에서 현재 22개의 유아학교와 13개의 영유아센터로 구성된 시립유아교육체제가 운영하는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한 높은 질의 통합적 프로그램이다. 이 체제는 보무 공동 조합 형태로 출발하여 지난 30 여 년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 다 상징적 교수법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법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하는 사람들도 있다.3장. 프로젝트 접근법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프로젝트 교수-학습은 하나의 토픽이나 테마에 대하여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내용을 계획, 수립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실생활과 유사한 학습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학습하는 방법이다. 프로젝트(project)의 사전적 의미는 ‘앞으로 던진다’, ‘생각한다’, ‘연구한다’, ‘구상한다’ 등이다.프로젝트 접근법은 특정 주제에

  • 보육학개론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 법목 차1. 요약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3. 성격적 특성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철학적 배경6. 레지오 에밀리아 영유아교육 및 보육기관 현황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8.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내용 및 활동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0. 프로그램 운영상의 특징1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12.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교육기관 구성원의 역할13. 최근 유아교육 동향

  •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매체로 활용하기도 한다. 유아들은 또래간 상호 작용에 참여하여 상징적, 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간의 불일치를 경험하고, 협상해 나가는 과정에서 유아 자신에 대한 정체감을 강화하고 개인과 또래 집단의 자율성을 증진시키며 학교에 대한 자신감과 소속감을 갖게 된다. 5) 표상활동의 강조 ① 단원중심 접근법의 그것과는 다른 개념인 것에 그 차이가 있다. 레지오 접근법은 어린이들을 학습의 주체로 보고 그들의 생각과 사고에 민감하게 귀

  • [여성학] [교육학]현대유아교육의 동향과 여성사회진출을 위한 보육정책 고찰(A+리포트)
  • 영유아 보육론. 학지사 조용태 (2003). 교육철학의 탐구. 문음사. (13장)최기영 (1993). 현대사회와 유아교육. 교문사. 한국교육개발원(2004). 한국의 유아교육과 보육정책에 대한 총괄적 진단과 분석: OECD의 관점. 한국 교육개발원. Goldstein, L. S. (2001). 사랑으로 가르치기: 유아 교육에 대한 페미니스트 접근. 창지사. Cannella, G. S. (1997). 유아교육 이론 해체하기: 비판적 접근. 유혜령(역). 창지사 Goldstein, L. S. (2001). 사랑으로 가르치기: 유아교육에 대한 페미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