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풀무원 성공기업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Introduction
1.1. 선정이유
1.2. 수업과의 연관성
2. (주)풀무원의 기업 개요
3. 경영 환경 분석
4. (주)풀무원의 성공 전략
4.1. 사회책임경영
4.1.1. 사회책임경영
4.1.2. 풀무원의 사회책임경영
- 기업 윤리ㆍ사회 책임
- 투자적 사회공헌 활동
- 사업 활동을 통한 사회혁신
- 투명한 경영
4.2. 브랜드 마케팅
5. (주)풀무원의 현재 시장에서의 위상과 성장 가능성
*첨부- 참고 문헌 목록
- 본문내용
-
1. Introduction
1.1. 선정이유
급속한 경제 성장은 생존의 문제를 삶의 질 문제로 바꾸어 놓았다. 환경 파괴가 심각해짐에 따라 쾌적한 환경과 건강한 생활이 가지는 가치는 상승하고 있고 그에대한 현대인의 욕구 또한 증대하고 있다. 건강한 삶에의 관심, 웰빙 트랜드 등의 사회적 분위기는 소비의 영역에서 특히나 큰 영향력을 가진 흐름이 되었고 이에 따라 유기농 상품등의 시장은 블루 오션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주)풀무원은 우리 사회내에서 이러한 시장 요구가 결집되기 이전부터 유기농 시장에 뛰어들어 사업을 발전시켜 옴으로써 사회 분위기를 주도하는 역할을 했다. 시장에서 팔던 판 두부, 그리고 콩나물이 대부분이었던 시기에 안전하고 위생적인 포장 두부, 포장 콩나물을 통해 시장을 개척했고 두부시장에서 풀무원의 브랜드 파워는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풀무원은 현재 시장에서 주도적인 기업으로써의 입지를 구축하고 있고 시장을 확대해 가면서 규모적인 면에서도 큰 성장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풀무원의 성장의 원동력이 된 것은 과연 무엇이며 풀무원이 가진 힘은 어디에서 나온 것인지를 분석함으로써, 기업 역량의 원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해미쉬 프링클ㆍ마조리 톰슨, 2003,『영혼이 있는 브랜드 만들기 공익마케팅』, 김민주ㆍ송희령 역, 미래의창.
마크 알비온, 2007,『미래 기업의 3C 경영』, 김민주ㆍ송희령 역, 프라임.
필립 코틀러ㆍ낸시 리, 2006,『착한 기업이 성공한다』, 남문희 역, 리더스북.
이부키에이코ㆍ최자령, 2005,『사랑받는 기업의 조건』, 규계원 역, 매일경제신문사.
이동훈, 2006,「소비자 기호공략을 최우선으로 하는 풀무원」, 삼성경제연구소.
풀무원 기업지배구조헌장.(Pulmuone Corporate Governance Charter)
풀무원 기업설명회 07년 3분기 보고서.
식품저널 www.foodnews.co.kr
풀무원 www.pulmuone.co.kr
웰빙트렌드(Well-being)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유기농 식품 패키지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웰빙(Well-being)소비자와 로하스(LOHAS)소비자 중심으로/ 이화선. 국회도서관
KOTRA
인터넷 뉴스: 조선일보, 한국일보, 매일경제신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