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중국시장에 진출한 한국기업 -SK Telecom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SK Telecom 기업 개요


2.왜 해외 진출인가?
1)국내산업 포화/안정
2)그룹 차원의 전략 수정 : 위기의식과 뉴SK로의 변화


3.왜 중국인가 - 중국의 산업 환경 분석

<<거시기업환경>>
1)법적 ․ 제도적 환경 변화
2)사회적 환경의 변화 : 삶의 질 추구
-요인 분석
-전개 양상
3)산업 구조에서의 변화 : 하이테크화와 서비스화

<<중국 이동통신시장 분석>>
1)경쟁자 분석
2)산업 환경 분석 : SWOT 분석


4.전략 - 현지화, 사회 활동, 정부 접촉, 3G
-SK텔레콤의 전략 : 차이나 인사이더 전략


5.평가 - 소심과 오만의 극단을 경계하라
1)SKT 내부의 자체평가 - 소심함을 탈피하라
2)외부에서의 평가
3)오만에 대한 경계 : 국내 산업 기반을 잃을 우려


6.참고문헌
본문내용
1.SK Telecom 기업 개요

1984년 3월 한국이동통신서비스(주)로 설립되어 1988년 5월 한국이동통신(주)으로 상호를 변경하고, 1989년 기업공개로 한국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였다. 1997년 3월 지금의 상호로 회사명을 변경하였으며, 2000년 12월 IMT-2000 사업권을 획득하였다. 2001년 9월 금융감독위원회에 신세기통신(주) 합병에 대한 신고서를 제출, 2002년 1월 신세기통신(주)을 흡수합병하였고, 2003년 5월 SK IMT(주)를 합병하였다.

주요 사업은 이동전화 및 무선호출 서비스, PC통신업으로 기간통신, 부가통신, 위성통신, 초고속정보통신망사업과 관련된 해외사업 및 수출입업 등이다. 능률협회컨설팅 주관 2002년 대한민국 마케팅대상 무선인터넷 부문 1위를 수상하였으며, 2003년 6월 현재 무선인터넷 가입자는 1,610만 명이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2가 11번지에 있고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에 지사가 있다. 2003년 12월 말 현재 총자산 13조 3760억 원, 매출액 9조 5202억 원, 당기순이익 1조 9427억 원이다.

2.왜 해외 진출인가?

1)국내산업 포화/안정

현재 SKT는 국내에서는 이미 그 산업이 포화 수준에 이르렀다. 물론 현재 한국 내에서 통신 사업 분야에서 이미 1위 업체로써 자리를 굳게 지키고 있다.
참고문헌

*려우디이 저, 김창남 역 "china 성공전략", 프리즘하우스, 2005
*후안 안토니오 페르난데스 저, 황해선 역, "차이나 CEO", 고려닷컴, 2007
*"중국의 비즈니스환경 변화와 외자기업의 대응전략"
*이건희 저, “SK그룹 최종현연구”, 수서원, 2001
*[sina新聞] 2004년11월10일자, 2007년1월18일자
*[financial news(중국)] 2006년9월27일자
*[financial news(한국)] 2007년2월4일자, 2007년2월20일자
*[科技日报] 2007년5월15일자
*[이데일리] 2006년9월15일자, 2007년1월15일자
*[내일신문] 2006년12월21일자
*[한국경제] 2007년3월14일자, 2007년4월23일자
*[중앙일보] 2006년11월11일자
*[전자신문] 2006년12월12일자
*[쿠키뉴스] 2007년2월4일자
*[프라임경제] 2007년3월13일자
*[문화일보] 2007년 5월 8일자
*[전자신문] 2007년 5월 17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K텔레콤의 중국진출] SK 텔레콤의 중국진출 사례와 전략
  • 진출을 모색하게 되었으며, 어떻게 하면 SK Telecom이 국내에서 누렸던 경쟁적 우위(전략적 우위)를 중국시장에서도 유지할 수 있는지, 더 나아가 아시아시장에서 다른 국제통신사업자들과 경쟁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본 론-Ⅰ. SK Telecom1. SK Telecom의 개략적인 회사소개SK Telecom은 원래 1984년 한국통신이 100% 지분출자한 자회사인 ‘한국이동통신’이 그 모태이다. ‘한국이동통신’은 1994년 정부의 공기업민영화 계획의 일원으

  • 보상관리의 우수기업 사례 연구 KT 보상관리
  • 진출05월 - KT 가입자 900만 돌파대한민국 이동통신 KT 탄생한국통신엠닷컴㈜와 합병06월 - 주식회사케이티프리텔로 사명변경 주총 승인08월 - 1318세대 전용브랜드 Bigi 런칭10월 - 중국 CDMA시장 본격 진출업계 최초 PDA 포털서비스 오픈11월 - 제9회 고객만족경영대상 최우수상 수상(고객 서비스혁신부문)2002년 01월 - 인도 CDMA 사업 진출04월 - 모바일 커머스 전용 브랜드 ‘K merce(케이머스)’ 출시노동부주관 대기업부문 ‘2002년도 신노사문화 우수

  • SK Telecom 사업현황, 마케팅 전략
  • SK Telecom이 제공하는 최고의 비즈니스 환경!언제 어디서나, 유무선 통합 멀티 인터넷 서비스 NATE5*Ⅱ. 사업현황 해외현황해외 사업현황일본한국대만중국베트남캄보디아몽골카자흐스탄이스라엘프랑스6*Ⅱ. 사업현황 공익활동공익활동고객 참여 사업저소득 가족지원비영리단체 연계 사업자 원 봉 사장애인 지원교육 – 문화 지원7*CDMA상용화 성공사례o Rule of Game 의 정립- 사용자 요구사항은 개발한 시스템의 성능과 운용, 그리고 가

  • 노키아 vs 모토로라 비교분석
  • 경영활동의 중요성과다국적 기업으로서 휴대폰 시장기업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 분석.】21C를 맞아 세계화 시대에 도래한 지금 세계 각 국의 기업들은 국내 활동만을 통해서는 세계화에 발맞추어 나가기 어려운 상황이다.기업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국내에만 머물 것이 아니라 진출 지역을 다변화하고 해외로의 진입 방법을 고도화하며 진출 제품을 다각화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국제경영 활동

  • [마케팅전략론] SKT와 KTF의 마케팅 차별화
  • 시장에 진출한 SK텔레콤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신세기 통신과의 합병으로 큰 폭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으나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장점유율 제한정책으로 50%이하 점유율을 유지하게 되었다. 2001년 이후 3사 체제로 들어서면서 SK텔레콤의 뒤를 이어 KTF와 LG텔레콤의 순으로 시장점유율은 안정화 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의 매출액은 2006년을 기준으로 선두기업인 SK텔레콤이 약 10조 6510억원, KTF가 약 6조원의 매출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