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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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서론
<< 애니콜(Anycall) 선정 이유 >>

Ⅱ. 본론

1. 기업소개
1) 삼성
2) 삼성전자의 비전

2. 애니콜의 중국진출 동기, 배경
1) 중국진출 동기
2) 중국진출의 배경

3. 중국시장 진출 등에 대한 현황
1) 중국시장분석
2) 중국산업시장 환경분석
3) 중국시장 3C 분석
4) 삼성전자의 중국 IT시장에서의 SWOT분석
5) 4p분석
6) STP 분석

4. 진출전략
1) 현지화전략
2) 진입방식의 전략
3) 마케팅전략
4) 판촉전략

Ⅲ. 결론
<<문제점과 해결방안>>


▶ 참고 ◀
본문내용
Ⅰ.서론

<< 애니콜(Anycall) 선정 이유 >>

한국은 1980년대 후반부터 디지털 이동통신서비스를 위한 연구를 시작하여 여러 디지털방식 중 CDMA 방식을 국제 디지털 이동통신서비스의 표준으로 채택한 바 있다. 최초 우리나라의 이동전화 시장은 1984년 한국이동통신(현 SK텔레콤)이 셀룰러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1995년 까지는 가입자 증가세가 비교적 완만하게 진행되었다. 그러나 경쟁이 도입되기 시작한 1996년부터 가입비용 및 통화요금이 큰 폭으로 하락하고, 통신이용자들의 이동성과 편의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심화되면서 가입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1984년 가입자 수 2,700명으로 출발하여 12년이 경과한 1995년 초에야 비로소 가입자 100만 명 규모를 갖추는데 성공, 1998년에는 IMF한파로 인한 전반적인 통신서비스 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가입자가 1,400만 명에 달하는 성과를 올렸다. 1999년 들어 가입자 증가세는 절정에 달해 순증가입자가 900만 명 이상에 이르러 누적가입자가 23,00만 명을 돌파하였고, 2000년 들어서도 식을 줄 모르던 가입자 확대 열기는 2000년 상반기에 2.700만 명을 고비로 수그러들면서 5월부터 누적가입자수가 계속 감소하였다. 이러한 증가세의 둔화는 단말기보조금 폐지로 신규가입자 확보가 추진할 뿐만 아니라 2~3개월 이상의 요금체납자를 직권 해지하는 등 수익성 향상을 위해 사업자가 자체적으로 가입자의 거품해소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비롯된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2000년의 가입자 정체현상은 사업자들의 사업패턴 전환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가입자 수가 이미 포화수준에 이른 데 따른 결과라고 보여 지며 이로 인해 향후 국내 이동전화시장 전망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경향도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 이동통신 시장은 눈을 해외로 돌리게 되었다. 즉 국내시장의 소비자 수준이 포화상태에 이르러서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리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http://www.sec.co.kr/)

LG 경제 연구원 (www.lgeri.com). 글로벌 기업 반격 시작된 중국 휴대폰 시장

국내이동통신기업의 대중국 진출전략. 계명대 대학원. 박상도. 2004

한국 휴대폰이 ‘세계 IT의 아이콘’이 되기까지. 국정브리핑. 2007

삼성과 중국, 거대한 미래에 도전하라. 김유진. 동양문고.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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