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벤츠 Mercedes-Benz 한국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대상 기업 (벤츠) 선정 사유 ‥‥‥‥‥‥‥‥‥‥‥‥‥‥‥ 2
2. 분석 초점 ‥‥‥‥‥‥‥‥‥‥‥‥‥‥‥ 2

Ⅱ. 본론
1. 기업 소개 및 회사 연혁 ‥‥‥‥‥‥‥‥‥‥‥‥‥‥‥ 3
2. 벤츠 탄생 배경 및 세계 자동차 시장에 미친 영향 ‥‥‥‥‥ 4
3. 해외 진출 배경 ‥‥‥‥‥‥‥‥‥‥‥‥‥‥‥ 5
4. 최초 해외 진출 성공사례 ‥‥‥‥‥‥‥‥‥‥‥‥‥‥‥ 6
5. 벤츠 마케팅의 SWOT 분석 ‥‥‥‥‥‥‥‥‥‥‥‥‥‥‥ 7
6. 벤츠 마케팅의 4P 분석 ‥‥‥‥‥‥‥‥‥‥‥‥‥‥‥ 7
7. 마케팅 성공 요인 분석 ‥‥‥‥‥‥‥‥‥‥‥‥‥‥‥ 9
8. 마케팅 실패 요인 분석 ‥‥‥‥‥‥‥‥‥‥‥‥‥‥‥ 12
9. 극복 방안
-앞으로 벤츠 코리아가 나아갈 방향 및 추구해야 할 전략
‥‥‥‥‥‥‥‥‥‥‥‥‥‥‥ 13
Ⅲ. 결론
벤츠 코리아의 미래 ‥‥‥‥‥‥‥‥‥‥‥‥‥‥‥ 18

Ⅳ.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1. 대상 기업 선정 사유

글로벌화를 맞이하여 한국 기업이 외국에 진출한 사례와 진출을 시도하고자 하는 기업의 사례뿐만 아니라, 외국 기업이 한국에 진출한 사례 역시 점점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좀 더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외국 기업이 한국에 진출하여 어떻게 경영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메르세데스 벤츠 기업을 통해 그들의 경영 방식과 한국 진출에 관한 전략이 무엇인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실질적으로 우리가 느끼지 못했던 수입 자동차 업계가 겪는 어려움이라든지, 혹은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자동차를 생산하기까지 어떠한 전략을 펼쳐 왔는지 체계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또한 BMW, 폭스바겐 등 대표적으로 한국 진출에 성공한 외제차 기업을 경쟁 우위에 두고 벤츠가 현재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원인 역시 알아보고, 어떠한 역량을 가지고 경쟁을 펼쳐나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따라서 이러한 분석을 통해, 그들이 겪었던 실패요인 그리고 강점 등을 나열해 봄으로써 글로벌화에 맞춰 한국에 진출한 성공 사례인 벤츠라는 기업이 앞으로도 그들의 이미지와 명성을 이어가기 위한 방안 역시 모색해보도록 할 것이다.
참고문헌
․명품마케팅 中, 김대영 (세계를 사로잡은 고급 브랜드 30)
․프리미엄 파워: 명차의 신화를 창조하는 마케팅 전략, Rosengarten, Philipp G, 미래의 창
․세계자동차산업, 1996, 기아경제연구소
․(미래산업을 주도하는) 세계자동차전쟁 전간효칙 시아출판사
․자동차전쟁 : 한국차 살아남을 수 있을까?, 채영석, 기한재
․자동차산업. 2006 공정호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경영전략]MERCEDES BENZ 브랜드 분석과 전략 - 논문

․벤츠코리아 www.mercedes-benz.co.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경향신문 kyunghyang.com
․오토데일리 @autodaily.co.kr
․한국아이닷컴 http://www.hankooki.com/
․http://www.pandora.tv/my.whiterabbit/2110012
․http://cafe.naver.com/upark21c.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11
․http://www.mercedes-benz.co.kr/  
․독일벤츠공장잠입취재기http://www.ddanzi.com/ddanziilbo/40/40_b048.htm
․저널 특집www.kama.or.kr
․독일비지니스문화http://www.hanbros.com/therob/number/4/w&u/world_1.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환경] 글로벌 스탠다드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
  • 국제기업은 단순한 ‘진출’의 차원을 넘어서 ‘정착’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현지에 뿌리를 견고히 내림으로써 성장 기반을 확고히 하고 나아가 지구촌 곳곳의 거점 지역을 네트워크로 엮어 글로벌화를 완성하는 것만이 기업의 존속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다.본문에서 삼성 테스코를 비롯하여 글로컬 스탠더드 경영의 성공사례를 알아보고 반대로 지역 정착에 실패한 기업을 살펴보면서 국제환경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경영 전략을 모색해

  • TOYOTA의 광고 마케팅 전략 분석
  • 벤츠와 그리고 바로 미국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한국에 첫 걸음을 내밀었던 토요타의 렉서스가 그 중심에 있었다.▶ 렉서스의 국내 진출은 2000년 3월 설립된 한국 토요타 자동차를 통해 실현되었다. 이제까지 ‘수입 다변화 금지’로 인해 일본 자동차에 대한 수입이 금지되었지만, 2000년 일본 자동차에 대한 규제가 풀림으로 토요타의 한국진출이 실현되었다. 이듬해 1월 렉서스 시리즈 4개 차종을 국내에서 출시해 사업을 본격화하였고, 국내 출

  • [국제경영]GM & 대우의 전략적 제휴
  • 국제화 기업② 메르세데스 벤츠,BMW와 함께 독일 민족계 자동차 3사를 이루고 있다.③ 자동차에만 전념하는 기업으로 사업 다각화를 하지 않고 있다.④ 92~96년 세계 각지에 820억 마르크를 투입하여 생산능력을 400만대 수준으로 증가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었음. 현재 매이커별 생산 순위는 1.GM , 2.Ford, 3.VW, 4.Toyota, 5.Chrysler 등의 순이다.Ⅴ. GM & 대우의 전략적 제휴(실패사례)1. CASE 해석1984년 6월, GM과 한국의 대우그룹은 남한에 기반을 두고 있는 50대 50

  • [기업분석]BMW 경영전략
  • 젊은 경영자들은 미국 전역에 걸쳐 할리 소유자 그룹(Harley Owners Group-HOG)을 결성하고 숱한 집회를 후원했다. 이들 공동체 내에서 말로 전파되는 홍보에 의해 할리 데이비슨은 힘을 되찾게 되었다. 2001년 12월 13일, 한국경제신문가격높음낮음제품라인의 범위좁음넓음PorcheFerraiLamboghiniMercedes BenzBMW, Volvo, JaguarAcura, LexusInfinity, Cadillac,LincolnHyundaiDaewooGM, Ford, ChryslerToyota, Honda,Nissan, Volkswagen 세계 자동차 산업의 전략군 지도 (Strategic Group Map)

  • [인사관리] 취업을 위한 대기업들의 인재상 분석
  • 진출과 국내구단의 용병수입에 국한된 폭 좁은 활동을 하고 있지만 국제적인 빅 이벤트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 월드컵을 치르면서 한국축구위상이 높아지면 그만큼 한국인 출신 에이전트들의 활동영역도 확대되지 않겠느냐는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국내 에이전트들이 플레이어 마케팅에 국한된 폭 좁은 활동을 하 고 있지만 외국의 저명한 에이전트들의 활동공간은 퍽이나 넓기만하다. 국내 에이전트들이 주업으로 삼고 있는 플레이어 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